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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 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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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움직임 라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무용창작론
1.1. 문화적 학습기재
1.1.1. 신체성
1.1.2. 언행성
1.1.3. 의례
1.1.4. 이미지와 분위기
1.1.5. 미메시스
1.2. 라반의 움직임 이론
1.2.1. 에포트 요소
1.2.2. 학습

2. 루돌프 폰 라반
2.1. 라반의 생애
2.2. 라반에게 영향을 준 인물들
2.3. 라반의 춤과 철학
2.4. 라반의 이론
2.5. 라반의 영향을 받은 주요 인물들
2.6. 라반의 연구의 지속

3. 움직임 교육의 배경
3.1. 라반의 움직임 교육 원리
3.2. 라반의 움직임 교육 철학
3.3. 라반의 움직임 교육 특징

4. 움직임 교육의 변천
4.1. 영국: 움직임 개념과 철학적 사고의 다양화
4.2. 미국: 움직임의 개념과 체육의 학문화 운동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무용창작론
1.1. 문화적 학습기재
1.1.1. 신체성

신체성은 인간이 문화를 파악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이다. 인간은 외부 자극을 느낄 때 가장 먼저 신체를 사용하게 된다. 어떠한 현상을 들여다보고, 파악하고, 전달하는 데에 신체가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신체는 문화적 학습의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신체를 통해 세상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다른 사람들과 소통한다. 신체 감각은 인간의 삶에 깊이 자리 잡고 있으며, 우리가 외부 세계를 지각하고 인지하는 근본적인 토대가 된다. 신체는 단순히 물리적 형태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데, 신체를 통해 자신과 세계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신체는 문화 정체성을 나타내는 수단이 된다. 특정 문화권 내에서 어린이들은 그 문화의 전통적인 움직임 양식을 학습하게 되며, 이는 개인의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신체는 문화적 정체성의 핵심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요컨대 신체성은 인간이 문화를 학습하고 표현하는 근본적인 기제이다. 신체를 통해 우리는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을 드러내며, 타인과 소통한다. 이처럼 신체성은 문화적 학습의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1.1.2. 언행성

언행성이란 다른 말로는 수행성이라고도 할 수 있다. 기계로 따지면 기계공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즉 인간이 말하고 움직이는 방식에 대한 기제라고 할 수 있다. 웃고, 말하고, 움직이는 것 모두 언행이다. 그리고 이러한 언행은 오로지 인간이 신체적 활동을 할 때에만 겉으로 드러난다.

언행은 인간의 문화적 학습 기제 중 하나로, 신체를 통해 표현되는 인간의 의사소통 방식이다. 인간이 말하고 움직이는 행위는 단순한 육체적 행동에 그치지 않고, 그 배경에 있는 인간의 내적 상태와 의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언행성은 인간 문화 학습의 핵심적인 요소로, 신체성, 의례, 이미지와 분위기, 미메시스 등 다른 문화학습 기제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1.1.3. 의례

의례는 인간 사회에서 장기적 시간을 거쳐 만들어진 전통 의식, 규범, 질서 등을 의미한다. 의례는 공동체에 대한 상징성을 부여하여 공동체의 분열을 막고, 집단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의례가 생겨나기 위해서는 분리-전이-통합(재통합) 과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종교 집단에서도 불상이나 십자가와 같이 그 종교를 상징하는 의례가 존재한다. 이러한 의례를 통해 공동체의 결속과 소속감을 높일 수 있다. 즉, 의례는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규범을 제공하여 집단 정체성과 관계를 강화하는 문화적 학습 기제라고 볼 수 있다.


1.1.4. 이미지와 분위기

문화적 학습에서의 이미지와 분위기란, 문화적, 교육적 공간을 말한다. 이미지와 분위기는 공동체마다, 또 세대마다 다르다"이다. 문화적 공간과 환경 안에서 형성되는 이미지와 분위기는 학습자들의 움직임 표현과 이해에 영향을 미친다. 특정 문화권의 이미지와 분위기는 학습자들에게 어떤 움직임을 적절하고 바람직한 것으로 인식하게 하며, 상황과 맥락에 맞는 움직임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하게 한다. 이처럼 이미지와 분위기는 문화적 기제로서 학습자들의 움직임 양상을 규정하고 특정한 방향으로 이끌어 간다"고 볼 수 있다.


1.1.5. 미메시스

미메시스는 예술 창작의 기본 원리로, 모방과 재현을 통한 재창조를 뜻한다. 자본주의 사회 속의 자본가와 노동자의 관계를 동물 세계의 약육강식에 빗대어 표현한 작품 '동물의 왕국' 또한 자연의 세계에 존재하는 사회적 양상을 모방하고 재현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교육도 이러한 모방을 통해 경험하고 학습하여 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방은 단순히 대상을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새롭게 재해석하고 재창조하는 과정이다.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대상을 모방하고 재현함으로써 그것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함께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미메시스는 문화적 학습의 핵심적인 기제로서, 교육 현장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개념이다.


1.2. 라반의 움직임 이론
1.2.1. 에포트 요소

라반은 인간 움직임의 질적인 면인 '에포트'에 주목하였다. 에포트는 시간, 무게, 공간, 흐름의 4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첫째, 시간(Time)은 움직임의 속도를 의미한다. 움직임은 빠르게, 천천히, 또는 리듬감 있게 표현될 수 있다.

둘째, 무게(Weight)는 움직임의 강도를 뜻한다. 움직임은 강하게 또는 부드럽게 표현될 수 있다.

셋째, 공간(Space)은 움직임이 이루어지는 범위를 말한다. 움직임은 좁은 공간에서 또는 넓은 공간에서 나타날 수 있다.

넷째, 흐름(Flow)은 움직임의 연속성과 자유도를 의미한다. 움직임은 구속적이거나 자유로운 특성을 가질 수 있다.

이처럼 라반은 에포트 요소를 통해 움직임의 질적인 측면을 분석하였다. 이는 추상적인 움직임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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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무용창작론 강의 자료

1. 김형중 (2000), 움직임교육과 초등학교의 체육수업, 광주광역시교육청.
2. 윤명희 (1999), 체육교육과정개론, 태근출판사.
3. 육완순 (1996), Rudolf Von Laban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박사 학위논문.
4. 이삼선 (1998), 움직임 교육이 아동의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최예중 (1993), 움직임 교육 입문, 태근문화사.
6. 최의창 (1999), 체육교육탐구, 태근출판사.
7. 한규령 (1998), 움직임교육 지도에 관한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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