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정적인 장난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아발달과 놀이의 중요성
1.2. 장난감의 역할
2. 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
2.1. 특수목적용 장난감
2.1.1. 고정적 구조 장난감
2.1.2. 가동적 구조 장난감
2.1.3. 분리 가능한 장난감
2.2. 개방식 장난감
2.2.1. 기준치 수 장난감
2.2.2. 자유형 장난감
3.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3.1. 긍정적 영향
3.1.1. 감각, 인지, 운동, 사회성 발달
3.1.2. 창의성 및 표현능력 발달
3.2. 부정적 영향
3.2.1. 과도한 미디어 노출의 폐해
3.2.2. 위험한 장난감의 문제점
4. 적합한 영아 장난감 제공
4.1. 연령별 적합 장난감 선정
4.2. 안전성 및 발달적합성 고려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아발달과 놀이의 중요성
영아발달과 놀이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현대 유아 교육에서 놀이를 유아의 성장발달에 필수적인 활동으로 중요시하는 이유는 놀이가 학습, 평가 및 치료의 측면에서 의의가 크기 때문이다. 놀이는 모든 시대, 모든 문화권 유아들에게 보편적이고 필수적인 활동이며, 특히 영유아기에는 놀이를 하면서 신체적, 인지적으로 성장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놀이는 재미있고 즐겁고 자발적이며 융통성 있고 가변적이다. 또한 상상적이고, 과정 중심이며, 지배하는 규칙은 내부에서 자발적으로 정해진다. 영아발달은 놀이를 하면서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창의성 등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 놀이는 영아에게 심리적 안정과 즐거움을 주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상 감각운동기에 해당되는 영아들이 감각적으로 행동하면서 세상을 이해하게 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1.2. 장난감의 역할
장난감의 역할은 영아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영아들은 감각운동기에 속하므로 장난감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탐색하게 된다. 이 시기 아기들은 손과 입, 발 등의 감각기관을 사용하여 주변 환경을 탐색하게 되는데, 이때 적절한 장난감은 영아의 오감을 자극하여 감각, 운동, 인지, 언어, 사회성 등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리가 나는 딸랑이 장난감은 영아의 청각을 자극하여 주의집중력과 탐색활동을 증진시키며, 인형이나 봉제 장난감은 촉감을 통한 감각발달과 애착형성에 도움을 준다. 또한 블록이나 퍼즐 장난감은 시각-운동 협응력과 문제해결력, 창의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영아의 발달 단계와 흥미에 맞는 다양한 장난감 제공은 영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안전하고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장난감을 제공하여 영아가 자유롭게 탐색하고 놀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아는 자신의 감각기관을 자극하고, 운동능력과 사회성, 인지 등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2. 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
2.1. 특수목적용 장난감
2.1.1. 고정적 구조 장난감
특수목적용 장난감 중 고정적 구조 장난감은 정해진 방법으로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장난감으로, 영아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로는 터널과 같은 미로 놀이, 미끄럼틀, 의복이나 전화기와 같은 가정용품, 그리고 매트와 같은 구르기 놀이감, 동화책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고정적 구조 장난감은 영아에게 안전하게 대근육 운동기술과 신체 협응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 물건을 활용한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놀이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두꺼운 보드북이나 팝업북과 같은 책 제공은 영아의 언어 발달과 감각 경험을 촉진할 수 있다.""
2.1.2. 가동적 구조 장난감
특수목적용 장난감 중 가동적 구조의 장난감은 정해진 방법대로 사용되지만, 영아가 만지며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장난감이다. 실제 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으로는 모빌, 딸랑이, 촉감 인형, 공, 끌고 다니는 장난감, 움직이는 인형, 손 인형, 작동 장난감, 영아가 탈 수 있는 자동차, 그네, 북, 마라카스 등이 이에 속한다.
모빌은 흑색 모발에서 컬러 모빌로 옮겨가는 과정에 있는 영아에게 ...
참고 자료
영유아 놀이활동, 이숙재, 창지사, 2013. p13~125
엄마랑 아이랑 친환경 장난감 만들기, 케이트 릴리 지음 주순애 옮김, 2012, 이숲, p 6
아이주도 오감놀이 백과, 강윤경, 김완철 지음 예능아카이브, 2017, p 167
학습자료 『영아발달』. 13주차 2강: 영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
학습자료 『영아발달』. 14주차 1강: 영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I
유효순·조정숙(2007). 『놀이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숙재(2014). 『영유아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권오성 기자.《아이들 ‘디지털 포로’로 만드는 어른들의 상술》. 2014. 01. 23.
경제 IT. https://www.hani.co.kr/arti/PRINT/621190.html
김대영 기자. 《말하고 노래하는 전자장난감, 아기 언어발달 저해》. 2015. 12. 24.
헬스코리아뉴스. https://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150147
이정아 기자. 《스마트폰 자주 보는 아기가 언어 발달 더디다》. 2019.04.02.
동아사이언스 https://www.dongascience.com/news.php?idx=27791
Fowler, W.(1980). Infant and Child Care: A Guild to Education in Group Settings. Boston: Allyn & Bacon.
Pepler, D. T., & Ross. H. S. (1981). The Effect of Play on Convergent and Divergent Problem Solving. Child Development, 52, 1202-1210.
영유아 놀이활동 이숙재 저 | 창지사 | 2013.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