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 청소년문화의 현황과 특성
1.1. 청소년문화의 개념
문화는 예술과 예술활동, 삶의 방식, 과정과 발전으로서의 문화로 분류할 수 있으며, 특수한 집단의 사람들이 일반 대중과는 차별적으로 즐기는 생활에서의 취미와 예술, 멋 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넓게는 특정사회의 구성원들이 일반적으로 옳은 것으로 받아들이는 삶의 전반적 방식으로 정신적 문화요소가 표현되어 가시적 형태로 유지되는 물질문화와 인간의 정신적 상태로 유지되는 정신문화로 나눌 수 있다. 문화는 인위적 작용의 결과이며 집단적 생활양식이고 의도적으로 발전시킨 사회제도라 할 수 있으며, 해당 구성원에게는 성역으로 여겨지며 인간성이나 성격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상호유기성, 역사적 산물, 상대성, 집단적 공유성으로 학습되어 청소년들에게는 그 의미가 더 클 수 있으며 특정 시간과 공간에서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에게는 함께 공유하는 이들만의 특별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특징을 바탕으로 이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으며 그들의 문화를 청소년 문화로 인식하고 바라보고 있다.
1.2. 한국 청소년문화의 특징
1.2.1. 학업 중심과 경쟁 사회
한국 사회는 뛰어난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학업 성취가 개인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고등학교 시기부터 무거운 학습 과정을 거치며 대학진학을 위해 많은 압력을 받게 된다. 특히 한국 사회는 성공적인 진로를 위해 경쟁을 겪는 것을 강조하며, 이는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동시에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학업 중심의 경쟁 사회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2. 인터넷과 디지털 문화
한국 청소년문화의 특징 중 '인터넷과 디지털 문화'는 다음과 같다.
한국은 선진적인 IT 기술과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인프라를 갖춘 나라로, 디지털 문화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등을 통해 청소년들은 친구들과 소통하며 새로운 콘텐츠를 소비하고 만들어내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활동은 사회적 연결성을 높여주기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