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보육교사 중요성 및 관찰방법 비교, 창의적 미술교육 환경 구성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교사 중요성 및 관찰방법 비교, 창의적 미술교육 환경 구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교사의 중요성과 전문성
1.1. 보육교사의 개념과 역할
1.2. 보육교사의 전문성
1.2.1. 보육교사의 질적 중요성
1.2.2. 보육서비스의 내적 수요자로서 보육교사
1.3. 보육교사 전문성에 대한 논란
1.3.1. 보육교사의 전문성 개념
1.3.2. 보육교사의 전문직 특성
1.4. 보육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과제

2. 아동관찰 및 행동 연구
2.1. 다양한 관찰 방법
2.1.1. 일화기록법
2.1.2. 연속(표본)기록법
2.1.3. 평정척도법
2.1.4. 행동목록법
2.1.5. 시간표집법
2.1.6. 사건표집법
2.2. 관찰 방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3. 창의적 미술교육
3.1. 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성
3.1.1. 자유로운 자기표현
3.1.2. 미술을 통한 창의성 육성
3.2. 창의적 미술을 위한 물리적 환경 구성
3.2.1. 창의적 미술 환경 구성의 중요성
3.2.2. 미술 영역 구성의 원리
3.3. 창의적 미술교육의 지도원리
3.3.1. 준비단계
3.3.2. 동기유발 단계
3.3.3. 표현 단계
3.3.4. 평가단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교사의 중요성과 전문성
1.1. 보육교사의 개념과 역할

보육교사는 일반적으로 어린이집의 시설장에 의해 임용되어 영유아를 보육하는 업무를 직업으로 갖고 있는 교원을 의미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보육교사의 개념을 정의하자면, 보육교사란 첫째, 어린이집에서 만0세~만5세의 영유아를 교육하고 보호하는 교사를 의미한다. 둘째, 영유아를 대상으로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하고 더불어 보호자를 지원하여 궁극적으로는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하는자를 의미한다. 셋째,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유아가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성숙한 인격을 가진 이상적인 인간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 자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생의 첫 사회경험 및 초기 발달이 이루어지는 만0세~만5세의 영유아에게 보육을 제공하는 보육교사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1.2. 보육교사의 전문성
1.2.1. 보육교사의 질적 중요성

보육교사의 질적 중요성이란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보육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는 보육은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치며, 영유아가 속한 가정에도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보육교사가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교육적으로 가르칠 뿐 아니라 그들과 이야기하고 하루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지내며 격려해주고 존중해 주는 존재이다. 따라서 교사의 질, 교사의 교육정도, 훈련정도, 보육교사의 역동성 및 교사의 자질, 자격, 전문성 등 여러 가지 영역에서 보육교사의 질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의 행동은 영유아의 인생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이 건전하게 이루어지려면 보육교사는 부모를 대신하여 그들을 돌볼 뿐 아니라 훌륭한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우수한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하며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능력을 지니고 전문적인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보육교사의 질적 중요성은 보육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2. 보육서비스의 내적 수요자로서 보육교사

보육교사는 보육서비스의 내적 수요자라고 볼 수 있다. 보육교사는 보육서비스의 실현을 통하여 자신들의 전문성 신장 및 자아의 확립 및 완성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육교사가 보육서비스의 내적인 수요자인 이유는 교육의 수요자들에게 그들의 주관적 필요뿐 아니라 그들의 잠재력의 성장, 그리고 다양한 능력 개발을 위해 필요한 요구, 미래 사회의 필요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관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보육교사는 보육서비스의 수요자이자 동시에 공급자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자아를 확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단순히 영유아를 보호하는 양육의 역할 담당자일 뿐 아니라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안내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교육을 계획, 실행하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보육교사 전문성에 대한 논란
1.3.1. 보육교사의 전문성 개념

보육교사의 전문성 개념이란 보육교사가 보육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태도 등을 갖추고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보육교사의 전문성은 개인적인 차원에 해당하는 것으로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보여주는 태도와 행동을 의미한다. 즉, 자신의 일에 대한 신념 또는 오랫동안 자신의 직업에 헌신하는 태도나 전문가로서 지니고 있는 지식에 의해 결정할 자율성이 있다고 믿는 태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전문직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성을 살펴보면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1.3.2. 보육교사의 전문직 특성

보육교사의 전문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보육 서비스로 제공받는 대상자와 업무, 자격이 명확하고 보육서비스의 절적 성장은 가정의 경제활동, 지역사회의 성장, 전문인력의 사회진출을 위해 꼭 필요하므로 보육교사는 전문직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영유아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영유아...


참고 자료

서현아 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양서원. 2018
성미영 외.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학지사. 2017
이소은 외 1/아동미술/양서원/2020
김현자 외 4/활동중심 아동미술/창지사/201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