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세종한국어 초급 2B 교실 수업 1"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업 참관 내용
1.1. 세종한국어 초급 1A 교실 수업 1
1.2. 세종한국어 초급 1B 교실 수업 1
1.3. 세종한국어 초급 2B 교실 수업 1
1.4. 세종한국어 초급 2B 교실 수업 2
1.5. 누리-세종학당 온라인 수업
1.6. 뉴엠 6주 2강 - 세종 7차시
1.7. 뉴엠 6주 3강 / 세종 8차시
1.8. 뉴엠 6주-4강/ 세종 9차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업 참관 내용
1.1. 세종한국어 초급 1A 교실 수업 1
세종한국어 초급 1A 교실 수업 1 참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관교실은 세종학당의 초급 1A 과정이었으며, 학습자는 4명이었습니다. 수업은 55분 동안 진행되었고, 세종한국어 4권 3과 "초대, 대화1"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수업은 크게 어휘와 문법 수업, 듣기와 말하기 수업으로 나뉘었습니다.
수업은 먼저 단원 도입 질문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수업 내용과 관련된 사진을 보여주며 간단한 대화를 나눠보도록 하였습니다. 이어서 초대와 관련된 최근 경험을 학습자들에게 묻는 등 동기 유발을 시도하였습니다.
본격적인 수업은 "대화 1"에서 시작하였습니다. 대화문을 듣고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이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한다는 내용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다음으로 "어휘와 표현" 부분으로, 초대와 관련된 어휘와 표현을 익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사는 그림 카드를 활용하여 "초대하다, 초대받다, 모임을 가지다" 등의 어휘와 표현을 설명하고 학습자들이 따라 말하도록 하였습니다. 학습자들은 교재를 보며 어휘를 확인하고 서로 질문하며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어서 문법 부분으로 넘어갔습니다. 문법은 "-(으)ㄹ까 하다" 표현이었습니다. 교사는 다양한 동사와 함께 이 문법을 사용하는 예문을 들어 설명하였고, 학습자들은 그림 카드를 보며 직접 문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특히 받침 유무에 따라 '-ㄹ까 하다'와 '-을까 하다'로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을 연습하였습니다.
문법 학습 후에는 교재의 연습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습자들은 짝을 지어 대화를 완성하고, 그 내용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작성한 내용을 확인하며 피드백을 제공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처음에 들었던 대화문을 다시 듣고 따라 읽는 활동을 하며 수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확인하며 필요한 부분을 추가로 설명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이번 수업은 어휘와 문법 학습, 듣기와 말하기 연습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특히 시각 자료와 반복적인 연습 기회 제공, 개별 피드백 등이 인상적이었습니다.
1.2. 세종한국어 초급 1B 교실 수업 1
세종한국어 초급 1B 교실 수업 1은 취미활동에 관련된 어휘와 문법을 학습하는 시간이었다. 수업의 학습 목표는 취미활동에 관련된 단어를 활용하여 말할 수 있고, 문법 "못 + 동사"를 활용하여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표현할 수 있는 것이었다.
수업은...
참고 자료
서울대 한국어 교재 1A, 2A, 3A 등
한국어 능력 시험 TOPIC 2 한 번에 통과하기
세종한국어 초급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