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우울증 정신간호학 사례연구
1.1. 간호진단
1.1.1. 우울 및 의욕저하와 관련된 여가활동참여의 감소
우울 및 의욕저하와 관련된 여가활동참여의 감소는 오락이나 여가활동으로부터의 자극(또는 흥미나 참여)이 감소된 상태를 의미한다. 이 대상자는 우울증과 무기력감으로 인해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감소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는 주관적으로 "귀찮으니까 나를 잘 돌보지 않게 돼", "누워있다 보면 잠이 오고 처지고,, 그냥 할 일이 없다 보니 잠을 자게 되네...", "안가. 사람들하고 어울리기 싫어. 귀찮아", "그냥 다 하기 싫고 똑같은 소리뿐이야."라고 말하며 무기력하고 의욕이 저하되어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객관적 자료에서도 태도가 무기력해 보이고, 감정의 기복이 심하지 않으며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모습, 프로그램 참여를 권장하나 거부하고 병실에 누워있기를 원하는 등 여가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과거에는 강가 산책, 운동기구 사용, 낚시 등의 여가활동을 즐겼으나 우울해지면서 이러한 자유시간 활동이 감소되었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우울감과 무기력감으로 인해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감소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대상자의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간호사는 이에 대한 적절한 중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간호계획
1.2.1. 간호진단 정의
우울 및 의욕저하와 관련된 여가활동참여의 감소는 오락이나 여가활동으로부터의 자극(또는 흥미나 참여)이 감소된 상태를 의미한다. 즉, 대상자가 평소에 즐겨하던 여가활동에 더 이상 관심과 흥미를 갖지 않게 되어 참여가 감소된 것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대상자의 생활이 단조로워지고, 무료함과 우울감이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의 우울 및 의욕저하와 관련된 여가활동참여의 감소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간호중재를 계획해야 한다.
1.2.2. 장기목표
장기목표는 대상자는 퇴원 전까지 매주 5회 이상 여가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이다.
대상자는 우울 및 의욕 저하로 인해 여가활동 참여가 감소된 상태였다. 따라서 장기적인 목표로 퇴원 전까지 매주 5회 이상 여가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우울감 및 무력감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대상자가 퇴원 전까지 매주 5회 이상 여가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은 대상자의 우울 및 의욕 저하 증상을 개선하고, 긍정적인 정서와 자존감을 향상시켜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여가활동 참여는 대상자의 기분 전환과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2.3. 단기목표
단기목표 1. 대상자는 3일 이내 우울, 의욕저하 등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말로 표현한다.""
간호중재 계획 이론적 근거
대상자는 3일 이내에 우울, 의욕저하 등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말로 표현한다.
[진단적] 1) 대상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대상자의 우울정도를 사정한다.
[치료적] 2)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수립한다.
3) 대상자의 감정표현에 대하여 수용적 태도를 전달한다.
4) 대상자가 느끼는 감정이나 감정의 원인에 대해서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5) 대상자가 감정을 표현하였을 경우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교육적] 6) 대상자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것 외에도 활동요법과 같이 신체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음을 알리고 교육한다.
1) 대상자의 우울정도를 파악하여 간호를 효율적으로 계획하는데 필요하다.
2) 대상자와의 신뢰형성은 치료적 관계에 있어 기초가 된다.
3) 수용적 태도는 그들에게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믿음을 주며 신뢰가 두터워진다.
4) 위협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직접 느낀 생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문제와의 타협을 도우며, 문제를 파악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 긍정적인 피드백은 자존감을 강화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의 반복을 증진시킨다.
6) 대상자에게서 나타나던 병적인 생각이나 행동의 에너지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도움을 주는 치료방법이다.단기목표 2. 대상자는 3일 이내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 · 흥미를 말로 표현한다.""
간호중재 계획 이론적 근거
대상자는 3일 이내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 · 흥미를 말로 표현한다.
1) 대상자가 여가활동에 대해 느끼는 관심, 흥미에 대해 사정하여 대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분야를 발견한다.
2) 대상자가 여가활동을 실행하기 위한 계획수립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3) 대상자가 관심을 보이고 능력수준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참여를 격려한다.
4)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프로그램과 같은 여가활동 참여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서 교육한다.
1)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교육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여 대상자가 효과적인 대처를 통해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2) 대상자에게 알맞은 개별적 중재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대상자가 흥미를 갖는 활동은 재미를 느끼게 하고 이는 쉽게 여가 생활에 대한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3) 대상자가 본인의 중재 계획에 참여하는 것은 통제감을 증진시키며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4) 대상자의 능력수준에 맞지 않는 활동은 오히려 좌절감이나 거부감을 줄 수 있고 의욕을 잃게 한다.
1.2.4. 간호중재 계획 및 이론적 근거
단기목표 1. 대상자는 3일 이내에 우울, 의욕저하 등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대해 말로 표현한다.
간호중재 계획
[진단적] 1) 대상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대상자의 우울정도를 사정한다.
[치료적] 2)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수립한다.
3) 대상자의 감정표현에 대하여 수용적 태도를 전달한다.
4) 대상자가 느끼는 감정이나 감정의 원인에 대해서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5) 대상자가 감정을 표현하였을 경우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교육적] 6) 대상자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것 외에도 활동요법과 같이 신체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음을 알리고 교육한다.
이론적 근거
1) 대상자의 우울정도를 파악하여 간호를 효율적으로 계획하는데 필요하다.
2) 대상자와의 신뢰형성은 치료적 관계에 있어 기초가 된다.
3) 수용적 태도는 그들에게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믿음을 주며 신뢰가 두터워진다.
4) 위협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직접 느낀 생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함으로써 문제와의 타협을 도우며, 문제를 파악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 긍정적인 피드백은 자존감을 강화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의 반복을 증진시킨다.
6) 대상자에게서 나타나던 병적인 생각이나 행동의 에너지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도움을 주는 치료방법이다.단기목표 2. 대상자는 3일 이내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 · 흥미를 말로 표현한다.
간호중재 계획
1) 대상자가 여가활동에 대해 느끼는 관심, 흥미에 대해 사정하여 대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분야를 발견한다.
2) 대상자가 여가활동을 실행하기 위한 계획수립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