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아기 언어발달 지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아기 언어발달의 특성과 중요성
1.1. 영아기 언어발달 특성
1.1.1. 수용 언어발달
1.1.2. 표현 언어발달
1.2. 영아기 언어발달의 중요성
1.2.1. 또래와의 관계
1.2.2. 어린이집 적응
2. 영아기 언어지도 방법
2.1. 듣기 지도
2.2. 말하기 지도
2.3. 읽기 지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아기 언어발달의 특성과 중요성
1.1. 영아기 언어발달 특성
1.1.1. 수용 언어발달
영아는 출생 후부터 의사소통 환경에서 발달을 이뤄나간다. 수용 언어는 타인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그 내용을 파악·이해하는 능력으로, 주어진 정보를 통해 내용을 추리하고 사건을 요약할 수 있음을 말한다. 영아들은 생후 9개월에서 10개월 정도에 이르러서야 의미 있는 말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점차 맥락에서 벗어나서 단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초기 단어의 이해가 가능해지는 연령은 평균 생후 12개월부터 14개월이다. 영아들이 처음에 이해하는 단어들은 이름이나 사물, 사람이 대부분을 차지하나 차츰 행동어를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점차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이해도 가능해진다. 영아는 16개월 내지 18개월에 이르면 점차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이해할 수 있게 되어 간단한 지시를 듣고 수행할 수 있으며, 문장에 나타나는 의미들의 관계를 이해하게 된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대부분 자신이 들은 문장을 구문 구조보다는 문장에 포함된 일부 낱말이나 세상에 대한 지식을 통해 이해한다. 예를 들어 "기저귀 갈아야지?"라고 말했을 때는 물론 "자, 이제 기저귀 갈았다."라고 말했을 때도 새 기저귀를 들고 오는 행동을 보이며, 3세 정도가 되면 기본적인 문법구조를 지닌 문장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1.1.2. 표현 언어발달
영아의 표현 언어발달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된다. 영아는 태어난 직후 울음과 비슷한 형태의 가성의 소리를 만드는 능력을 보이며, 차츰 배고픔에서 신체적 고통과 공포, 불쾌감과 주의집중요구로 표현한다. 영아들은 대체로 생후 2개월이 되면 울음의 차이, 하품, 얼굴 찡그림, 고개 돌림, 바라봄, 평안한 표정 등으로 표현하는데 1개월 내지 3개월 경에는 사람의 얼굴을 보고 미소 지으며 익숙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다른 미소를 보인다....
참고 자료
강경미, 구광현, 백경숙(2005), 아동발달, 서울:대왕사.
구수연(1995), 2세아의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조복희(2006), 아동발달, 서울:교육과학사.
네이트, “영아기”,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v050ma712a11
매일아이, “영아기 부모의 역할”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wlss2002/222262319859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tcompara71572/222626789458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reenizooni/222631710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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