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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증 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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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자폐증 중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성장애아(자폐스펙트럼장애)의 교육과 지도(중재)방법
1.1. 진단 및 조기중재
1.2. 교육적 접근
1.3. 감각통합훈련

2. 언어발달장애의 언어적 특징과 중재기법
2.1. 정신지체의 언어적 특징
2.2.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언어적 특징
2.3. 단순언어장애의 언어적 특징
2.4. 언어중재기법

3.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해
3.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 및 증상
3.2.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아스퍼거장애의 DSM-5 진단
3.3. 영화 '템플 그랜딘'에 나타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
3.4.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중재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성장애아(자폐스펙트럼장애)의 교육과 지도(중재)방법
1.1. 진단 및 조기중재

자폐성 위험 증후는 생후 18개월 이전부터 특이한 행동양상들을 나타내기 시작하며, 진단의 기준도 만 3세 이전에 나타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인간발달에 있어 영·유아 시기는 발달이 가장 민감하고 활발한 시기로서 이 시기의 발달은 성인기에 필요한 대부분의 학습의 기초를 형성한다. 이와 같이 중요한 시기에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함으로써 학습의 기회를 잃거나 제한받게 된다면, 그로 인해 개인의 삶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일생에 걸쳐 진행될 수 있다. 자폐관련 장애는 뇌의 중추신경계와 관련한 신경생리학적인 원인으로 알려지면서, 뇌세포의 확장 및 발달에 중요한 시기인 만 3세 이전의 적절한 프로그램 실행은 자폐성 위험요소를 나타내는 영·유아에게 절대적 필요사항이 되었다. 자폐진단에 사용되는 검사 도구에는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진단편람(DSM-IV)의 진단규준 이외에도 국제질병 분류기준(International ICD-10), 자폐행동 검목표(Autism Behavior Checklist: ABC), 자폐진단 면담지(Autism Diagnostic Interview-Revised: ADI-R), 아동기 자폐평정척도(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CARS), 언어 전 자폐진단 관찰검사지(Pre-Linguic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 PL-ADOS), 영·유유아기 자폐 체크리스트(Checklist for Autism in Toddle CHAT) 등이 있다. 자폐증이 있는 아등을 평가하거나 진단할 때 도구를 사용하는 목적은 모든 장애 영역에서의 평가목적과 마찬가지로 자폐성 문제발생을 가능한 빠른 시기에 발견하여, 문제의 진행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하는 1차적 목적과 동시에 이미 진행된 장애상태를 정확히 파악 선별하거나 평정, 진단함으로써 현재 상태에서 적합한 교육을 수행하여 가능한 모든 발달 가능성을 증대시키는 데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선별, 평가, 진단은 대상 아동을 약 6개월가량 가까이 관찰할 수 있었던 사람이어야 하며, 아동을 처음 대하는 상담가나 교사, 치료사는 일반적으로 부모 면담을 통하여 평가기초를 얻을 수 있다. 유의할 점은 임상관찰에 의한 평가나 진단은 반드시 임상경험이 다년간 축적된 전문인이 실시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1.2. 교육적 접근

효과적인 교육접근법에 대한 많은 연구자들은 발달주의적 접근이나 응용행동주의적 접근, 그리고 생태학적인 접근 등의 접근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들 접근법에서 제시하는 공통적인 교육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상발달단계를 중요한 기준으로 하여 자폐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한다. 자폐아동은 일반 아동과는 다른 발달 양상을 보이므로 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통해 교육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자폐아동의 특수한 요구사항을 지원하기 위해 각 개인에 맞는 고유한 학습특성 및 기질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사항이다. 자폐아동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일괄적인 교육 방법보다는 각 아동의 특성에 맞춘 개별화된 교육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 기술, 문제해결 기술, 의사결정 기술 등 아동의 일생을 통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능적 기술들에 대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강조하여 체계적으로 연결되도록 한다. 자폐아동의 핵심적인 결함 영역인 사회성, 의사소통, 문제해결 등의 기능적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넷째, 자폐아동의 특성 상 적극적인 가족참여를 바탕으로 가족 중심적이며, 지역사회 중심의 중재접근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폐아동의 교육을 위해서는 가정과 지역사회의 협력이 필수적이며, 가정과 지역사회가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이처럼 자폐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적 접근은 아동의 발달 수준과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기능적 기술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1.3. 감각통합훈련

자폐증을 가진 아동은 감각계에 이상이 있을 수 있다. ...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권준수 외. (2016).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5판. 학지사.
영화 템플 그랜딘. (2010).
권석만. (2013).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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