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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범주성장애정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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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범주성장애정리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와 특성
1.1. 자폐범주성장애의 개념
1.2. 자폐범주성장애의 주요 특성
1.2.1.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1.2.2. 의사소통의 문제
1.2.3. 반복적 행동 및 제한된 관심사
1.3. 자폐범주성장애의 하위 유형

2. 자폐범주성장애의 진단 및 평가
2.1. 자폐범주성장애 진단 과정
2.2. 진단 도구 및 평가 방법
2.3. 조기 진단의 중요성

3. 자폐범주성장애에 대한 지원 방안
3.1. 특수교육
3.2. 행동치료
3.3. 사회기술훈련
3.4. 가족 지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와 특성
1.1. 자폐범주성장애의 개념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1943년 Kanner에 의해 '자폐증'이라는 용어가 처음 소개된 이후, 1990년대 이후 자폐적 성향의 연속성으로 이해되면서 '자폐 범주성 장애'라는 용어로 지칭되기 시작한 장애이다. 이 장애는 의사 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 이해 능력에 저하를 일으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는 사회성장애를 고려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다. 과거에는 자폐를 심각한 사회적 고립과 사물에 대한 애착 형성으로 인식했지만, 점차 사회적 행동에서의 일탈적 결함이 있다는 것에 주목하게 되었다. 이어 1990년대 이후에는 자폐라는 장애를 자폐적 성향의 연속성으로 이해하기 시작했다. 즉, 자폐성 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장애가 생물학적으로 거의 동일한 원인을 공유하며, 이들을 자폐적 성향의 연속성으로 이해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자폐 범주성 장애'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진단 기관에서는 자폐적 성향, 전반적 발달 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등 다양한 자폐적 특성과 기능적 발달을 고려하여 진단명을 제시하는데, '자폐 범주성 장애'는 이러한 진단명들을 포괄하는 장애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각 장애를 민감하게 구분하기보다는 연속선상에서 나타나는 장애 정도의 차이로 이해하는 것이다.


1.2. 자폐범주성장애의 주요 특성
1.2.1.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자폐범주성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은 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며, 이는 자폐인이 사회적 신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자폐인은 종종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적절하게 반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하기가 어렵게 만든다. 자폐인은 친구를 사귀거나 유지하는 것이 어렵고, 집단 상황에서 상호작용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며, 게임의 협동적인 규칙을 지키기 어려워한다. 또한 자폐인은 다른 사람들과 즐거움, 성취, 관심을 나누려고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는 자폐인이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성의 결여를 보이기 때문이다. 즉, 자폐인은 다른 사람에게 반응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이 다치거나 흥분할 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으로 인해 자폐인은 일상생활과 대인관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1.2.2. 의사소통의 문제

자폐범주성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의사소통의 문제를 겪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은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모두에서 어려움을 보이는데,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약 50%는 거의 말을 하지 않는다. 이들은 몸짓과 말의 연결이 되지 않으며, 자신이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자폐 아동이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둘째,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도 어려움을 보인다. 이들은 종종 눈 맞춤을 회피하고, 얼굴 표정이나 몸짓 등을 이해하거나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셋째,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의 문제는 기능적 의사소통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들은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의도는 있지만, 사회적으로 적합한 의사소통 신호를 특정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이들은 비전형적인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게 된다.

종합하면,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 모두 어려움을 겪으며, 이는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크게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문제는 자폐범주성장애의 핵심적인 특성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1.2.3. 반복적 행동 및 제한된 관심사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은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형태의 제한된 행동을 보인다"". 이들은 특정 일과를 반드시 따라야 하는 등 동일성에 대한 비합리적인 집착을 보이며, 특정 대상이나 활동에 과도한 ...


참고 자료

특수교육학개론(장애 영재아동의 이해), 김동일, 손승현, 전병운 외 1명 저, 학지사, 2010.03.10
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677A39DBDC81BE35A4C2A3D0AC1CA7407719&outKey=V1235a0497d2e18f4d5cba3d9adc144c12eb0325a097bf
9996357a3d9adc144c12eb0&width=720&height=438
http://netv.sbs.co.kr/player/netv_player.jsp?uccid=10001162846&boxid=&st=0&cooper=NAVER
자폐 범주성 장애, RICHARD SIMPSON 등저 / 이소현 역 | 시그마프레스 | 2005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교육, 김미경, 최기창 공저 | 형지사 | 2011
자폐 아동 및 청소년 교육, Richard L. Simpson, Brenda Smith Myles 공저 / 이소현 역 | 시그마프레스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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