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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SK텔레콤 개요
1.1. 기업 및 경영 개요
1.2. 역사적 배경
1.3. 기업의 미션과 SUPEX 추구 문화
2. 환경분석
2.1. 소비자 분석
2.2. 경쟁자 분석
2.3. 외부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마케팅 전략
4.1. 마케팅 목표
4.2. 마케팅 전략 분석
4.3. 서비스 상품 구성
5. SKT와 KT의 경쟁전략 분석
5.1. 비용우위와 차별화우위 전략
5.2. 경쟁자 분석 방법론에 따른 대응 과정
5.3. 향후 통신사들의 경쟁우위 확보 전략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SK텔레콤 개요
1.1. 기업 및 경영 개요
SK텔레콤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이동통신 기업으로, 유·무선 통신망을 고도화하여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구독, 메타버스, Digital Infra 등의 새로운 영역에서 혁신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SK텔레콤의 경영 형태는 모바일과 미디어 사업을 포함한 총 6가지의 사업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서비스의 중심에는 고객이 있으며, 차별화된 ICT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SK ICT 패밀리의 기술을 기반으로 탄소 배출 감축, 플라스틱 사용 절감, 사회적 약자 안전망 구축 등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SK텔레콤의 주요 사업장은 서울특별시 중구에 위치한 SKT-타워에 자리잡고 있다.
1.2. 역사적 배경
SK텔레콤(舊 한국이동통신)은 1996년 1월, 세계 최초로 CDMA 디지털 이동전화를 상용화하면서 세계 이동통신사에 굵은 획을 그었다. 특히, CDMA 방식이 세계 표준으로 확산되면서 CDMA 기술 종주국으로서 한국 이동통신의 위상은 더욱 강화됐다. 이를 통해 휴대전화, 반도체, 디스플레이, 통신 장비 산업이 국산화되는 전기가 마련되었다. SK텔레콤은 1997년 3월 한국이동통신에서 SK텔레콤으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국내 이동통신 분여 대표 주자로서 면모를 굳건히 하였다. 또, 가입자 면에서도 세계적인 이동통신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규모로 성장하였다. SK텔레콤 전신인 한국 이동 통신 서비스㈜는 1984년 3월 차량 전화 및 무선 호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이동통신의 역사를 시작했다. 한국이동통신은 1988년 서울올림픽을 맞아 국내 최초로 휴대용 이동전화 서비스를 선보였다. 한국이동통신은 1990년을 전후해 통화품질 면에서도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특히, 각종 통신 장비 국산화와 운용 기술 자립을 이끌며 국내 이동통신산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한국이동통신은 1991년 12월 이동통신 100만 가입자를 돌파하면서 이동통신 대중화 시대를 활짝 열었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 분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ICT 혁신을 선도해 왔다. SK텔레콤은 시대를 앞선 사업을 전개하며 국내 다양한 모바일 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다. SK텔레콤은 1999년 7월 업계 최초로 신세대 전용 이동전화 브랜드 'TTL'을 출시했으며, 2006년 7월 스마트폰 시대의 핵심가치를 집약한 브랜드 'T'를 선제적으로 선보이기도 했다. 2020년대 들어 SK텔레콤은 부동의 1등인 통신을 넘어 미디어, 모빌리티, 커머스, 융합보안, 모빌리티 등 다양한 미래사업군을 확보·육성해 나가고 있다. 2021년 11월 1일 SK텔레콤은 SK텔레콤(존속회사)과 SK스퀘어(신설회사) 분할을 통해 각각 AI·Digital Infra 회사와 반도체·ICT 혁신기술 투자전문회사로 재탄생했다. SK텔레콤은 통신을 넘어 빅테크(Big Tech) 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해 투자 효율성과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2020년 4월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 법인을 출범했다. 이를 통해 IPTV·케이블 TV·OTT(웨이브)를 아우르는 가입자 1,000만 명의 종합 미디어 사업을 키우고 있다.
1.3. 기업의 미션과 SUPEX 추구 문화
SK는 고객, 구성원, 주주 등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가치추구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구성원은 자발적(Voluntarily)이고, 의욕적(Willingly)인 두뇌활용(Brain Engagement)을 통해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하여 성과 창출에 기여한다. SK텔레콤에서의 SUPEX 추구란, 단순히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뛰어 넘어 고객이 자부심을 느끼는 수준의 남다른 고객 경험과 가치를 만들어 내고 사회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으로, 이를 'SK텔레콤의 핵심가치(Create Customer's Pride)'로 정의하고 지켜 나간다.
2. 환경분석
2.1. 소비자 분석
소비자 분석에 따르면, SK텔레콤의 주요 구매자는 이동통신 관련 서비스와 단말기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로, 주로 2-30대 고객층의 구매 비중이 높다. 고객들은 주로 대리점 방문과 인터넷 개통을 통해 단말기를 구매하고 이동통신 서비스 및 부가서비스 요금제도 결제한다. 고객 한 명당 한 개의 단말기와 여러 개의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고객들은 시장점유율이 높은 SK텔레콤을 통해 안전하고 저렴하게 구매하고자 하는 동기로 인해 SK텔레콤의 서비스를 이용한다. 향후에는 5G 기반의 콘텐츠 및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출시됨에 따라 5G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구매 예정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즉, SK텔레콤은 시장점유율 및 5G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높은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2. 경쟁자 분석
SK텔레콤의 주요 경쟁자는 KT와 LG U+이다. 3개 주요 이동통신사 간 치열한 경쟁이 지속되고 있다.
KT는 AI, BigData, Cloud를 기반으로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으로 변화하고 있다. 기존 통신서비스뿐만 아니라 플랫폼 기반의 사업을 성장시키고 있다. 또한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로봇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LG 유플러스는 1대 의장사로 출범한 XR얼라이언스를 통해 퀄컴 및 글로벌 통신사 연합을 강화해 5G콘텐츠 수급확대로 관련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Segment 기반의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고, 1~2인 가구, MZ 세대 등을 위한 미디어 플랫폼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경쟁자의 주요 강점과 약점을 살펴보면, KT의 경우 업종별 맞춤형 IDC 공략이 강점이지만 해외법인 철수가 약점이다. LG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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