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코치 시나리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칭의 이해
1.1. 나만의 코칭대화모델과 이를 적용한 간단한 대화 예시
1.1.1. 내가 만든 코칭대화모델
1.1.2. 이를 적용한 대화 예시
1.2. 질문과 경청의 의의 및 코칭에서 이것이 중요한 이유
1.2.1. 질문과 경청의 의의
1.2.2. 코칭에서 질문과 경청이 중요한 이유
2. 태권도기술의이해
2.1. 태권도 경기품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2.1.1. 표준화 부족
2.1.2. 제한된 창의성과 혁신
2.1.3. 실제 적용에 대한 부적절한 강조
2.1.4. 제한된 접근성 및 포괄성
2.1.5. 연구 및 과학적 접근 강화
3. 인적자원관리
3.1. OJT (On the Job Training)
3.1.1. 개념
3.1.2. 장단점
3.2. OFF-JT (Off the Job Training)
3.2.1. 개념
3.2.2. 장단점
3.3. 삼성전자의 교육훈련 방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칭의 이해
1.1. 나만의 코칭대화모델과 이를 적용한 간단한 대화 예시
1.1.1. 내가 만든 코칭대화모델
나는 GROW 모델을 활용하여 코칭대화모델을 만들었다. GROW 대화 모델은 3단계로 구조화되어 있다. 크게 목표, 현실, 대안, 설명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GROW 모델은 먼저 코치와 고객 사이에 관계가 형성된다. 내가 만든 GROW 모델을 적용한 코칭대화모델은 취업준비생들을 위해서 개발했다. 어느 기업으로 취업을 할 것이고 현재 내가 어떤 상태에 있으며, 현실적으로 어느 곳으로 지원을 해야 할지 취업진로를 위한 코칭을 해주려고 한다.
1.1.2. 이를 적용한 대화 예시
코치: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죠? 요즘 어떻게 지내세요?
고객: 요즘 뭐 맨날 그렇죠. 이제 공채 시즌이 거의 다 끝나가고 있고 제가 지원한 곳은 결과가 썩 좋지 않아서 다시 취업을 준비하려고 해요.
코치: 요즘에 경제가 좋지 않아서 취업하기가 힘들죠. 하지만, 힘내세요. 저와 함께한 고객분들은 대부분 원하는 직장으로 취업을 하셨어요. 중요한건 포기하지 않고 계속 의지를 다지는 것입니다.
고객: 네, 알고 있습니다.
코치: 오늘 여기서 나눈 대화는 고객님의 동의없이는 외부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서로 대화를 나눌 때 편안하게 하셔도 됩니다.
고객: 네
코치: 사전에 정보를 미리 받아보니 전기전자공학과를 졸업하셨고 반도체 분야로 취업을 희망하시고 계시네요. 자기소개서는 이미 작성해본 경험이 있으시고요. 국내에 반도체 기업이 여러 곳이 있는데 어느 곳을 생각하고 계세요?
고객: 저는 연구개발 분야를 희망하고 있고, 1차 협력업체 정도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치: 대부분 기업에서 토익스피킹이나 오픽 등의 점수를 요구하고 있다는건 알고 계시죠? 그리고 제2외국어는 가산점이 되는 요인이지만 꼭 있어야 하는건 아니에요. 제가 보니까 토익 점수는 이정도면 될 것 같고, 자기소개서는 읽어 보니 직무를 중점으로 해서 더 보완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고객: 네, 저도 그 부분이 마음에 걸려요. 그런데 직무를 중심으로 해서 쓴다는게 제가 해당 직무에 대해서 엄청 많이 아는건 아니라서 좀 어렵네요.
코치: 그리고 인적성 검사에서 많이 떨어지셨던데 이 부분을 열심히 준비하시는게 필요해 보입니다.
고객: 네. 제가 인적성 검사를 어려워해서 쉽지가 않네요.
코치: 인적성 검사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요즘에 청년취업센터에서 하고 있는 인적성검사 강의가 있어요. 혹시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더 잘할 수 있을까요?
고객: 네, 괜찮은 것 같아요.
코치: 네, 그러면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오늘 코칭을 정리하고 느낀점을 말해주세요.
고객: 함께 목표를 정할 수 있어서 좋았고요. 직무에 관해서 더 조사해서 자기소개서를 보완하고 인적성 검사 연습을 많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코치: 네, 다음 코칭은 약속된 시간에 다시 할게요. 변동사항 있으시면 알려주시고 오늘은 여기서 마칠게요.
1.2. 질문과 경청의 의의 및 코칭에서 이것이 중요한 이유
1.2.1. 질문과 경청의 의의
코칭에서 사용되는 질문은 클라이언트의 인식의 확장과 통찰의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을 통해서 찾을 수 있으며, 이는 클라이언트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코칭 상담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질문을 던지게 되면 클라이언트는 한동안 생각을 하게 되고 이 과정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는 스스로를 되돌아 볼 수 있게 된다""
코칭에서 경청은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수집하는데 효과적이다""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들으면서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문제를 상세하게 알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하는 말을 경청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와 코칭 상담사가 서로 신뢰를 형성할 수 있게 해준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여주는 코칭 상담사를 보고 자신의 의지를 갈고 닦게 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게 된다"" 또한, 클라이언트와 코칭 상담사 사이에 생긴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코칭 상담사가 하는 말의 영향력이 ...
참고 자료
코칭의 이해 강의교안
코칭(좋은 질문이 인생을 바꾼다) 2강, 서울특별시
https://50plus.or.kr/dsc/view.do?id=4893657
오응환 태권도진흥재단 이사장 "태권도, 국기에 걸맞게 활성화 돼야"[인터뷰],이석무,이데일리, 2021.09.28.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252966629184712&mediaCodeNo=258
[임직원 칼럼] 삼성 인재 경쟁력의 비밀 병기, EA를 소개합니다, 홍자경, 삼성전자 뉴스룸, 2018.11.29.
삼성전자, 디지털인재 육성 2배 늘린다, 이종혁, 이유섭, 매일경제, 2021.06.29.
한 권으로 끝내는 OJT, 정종찬, 시그나이터, 201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