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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재의 이음과 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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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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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목재의 이음과 접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1.1. 적용범위
1.2. 목적

2. Peter Zumthor의 건축세계
2.1. 건축이념
2.2. 작품소개
2.2.1. Saint Benedict Chaple
2.2.2. Thermal Bath Vals
2.2.3. Kunsthaus Bregenz Art Museum
2.2.4. Swiss Pavillion

3. 상수공사 시공계획
3.1. 일반사항
3.2. 자재관리 계획
3.3. 시공절차 및 방법
3.4. 주요장비 및 인력 투입계획
3.5. 품질관리 계획
3.6. 안전관리 계획
3.7. 환경관리 계획

본문내용

1. 개요
1.1. 적용범위

본 시공계획서는 O O 공사 현장 중 상수공사 작업절차 및 관리계획을 제시하는 것이다. 상수공사 작업의 체계적 업무절차를 수립하여 최상의 품질을 확보하고 시공 책임 및 권한에 대한 명확한 범위를 규정하여 상호간 분쟁요인을 사전에 예방하며, 상수관로를 시행함에 적용되는 기준, 시공방법, 시공계획을 기술함으로써 품질의 적정성 및 완벽한 시공을 위한 소요의 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목적이다.


1.2. 목적

공사 작업의 체계적 업무절차를 수립하여 최상의 품질을 확보하고 시공 책임 및 권한에 대한 명확한 범위를 규정하여 상호간 분쟁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상수관로를 시행함에 적용되는 기준, 시공방법, 시공계획을 기술함으로써 품질의 적정성 및 완벽한 시공을 위한 소요의 품질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Peter Zumthor는 건축에서 빛과 구조에 많은 심여를 기울인다. '빛은, 과격하게 또는 조심스럽게든, 그의 올바른 사용법과 함께 Zumthor의 모든 작품에서 중심 요소이다. 그것들은 항상상상력과 새로운 재도로 다루어지며 그의 건물들은 항상 많은 레벨에서 깊이 감각적이며 후각, 미각, 촉각, 청각 그리고 시각에도 기여를 한다.' Zumthor는 자신의 건축의 접근을 이렇게 말한다. "건축은 자신만의 세계를 소유한다. 그것은 인생과 특별한 자연적인 관계를 가진다. 나는 그것을 메시지나 심볼로 생각하지 않으며 단지 그것이 포함하고 있고 주위에 있는 인생의 봉투나 뒷배경이라고 생각한다 - 바닥의 발자국 소리, 작업의 집중력, 수면의 조용함의 컨테이너..." Zumthor가 형태를 접근하는 수단은 이미지를 통해서이다. 그는 디자인의 행위를 이미지를 위하여 자신의 상상력을 조사하고 그들의 장점들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한다.

Zumthor의 건축은 우리 자신의 경험을 경험하게 해준다. 하지만 경험은 단 한 사람에게만 유효할 수 는 없다. 나의 경험은 동시에 공동적이어야 한다. 바로 이 공동적인 경험이 Peter Zumthor의 건축적 조사가 중점 되는 것이다. 그에게는 디자인이라는 것은 형태를 일반화시키는 것이며 , 공동적인 형태로 하는 성격으로 되돌아가고, 어떠한 자서전의 관계에서와도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이 절감은 지각의 기반으로 설명되는(:보는 것이란 우리가 본질적으로 여기는 것의 특징을 보는 것이다.) 지각이론의 단순화와 일치한다. Zumthor의 업적의 조사는 한편으로 "적합한 형태(form that fits)"로 방향이 주어지고 때로는 감정에서의 "적합함(fitting)"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의 수단은 바로 재료이다. Zumthor의 건축에서는 재료를 두 가지 의미의 사실로 본다 : 그것이 어떠한 것인 지, 또는 그것이 어떠한 것으로 만들어져 있는지...

그는 일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가 디자인하는 것이 한 장소의 일부분, 그 주위의 일부분, 이용되고 사랑받을, 버려지고 때론 미움을 받을 즉 넓은 의미에서 그 안에서 살아갈 것이다라는 것을 염두해 두며, 이러한 주제들을 실제 과제에 의미를 주려고 한다. 이에 더해, Zumthor의 건축은 형식적인 이미지의 모방이 아닌 어떤 정신의 질을 상기시키며, 물질, 빛, 공간 그리고 추상적 형태의 원록적 의미를 가진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Zumthor의 작품 분석 대상인 Saint Benedict Chapel, Thermal Bath Vals, Kunsthaus Bregenz Art Museum, Swiss Pavillion 등의 작품들은 재료와 구조, 결합방식의 특징을 보여주며, 장소와 형태, 개념이 빛이라는 매질에 의해 물질성을 드러내는 등 그의 건축 철학을 잘 보여준다. 이 작품들은 국제적으로 Zumthor에게 명성을 가져다 준 계기가 되었으며, 목재, 석재, 유리 등의 재료를 다루는 그의 감각이 잘 드러나는 작품들이기도 하다.

종합하면, Zumthor의 건축은 물질, 빛, 공간, 형태 등의 요소를 통해 인간의 감각과 경험을 불러일으키며, 장소성과 재료의 특성을 중요하게 다룬다. 이는 그의 건축관인 "건축은 자신만의 세계를 소유하며 인생과 특별한 자연적 관계를 가진다"는 관점에서 잘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2. Peter Zumthor의 건축세계
2.1. 건축이념

Z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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