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상호관계
1.1. 스포츠가 매체에 미치는 영향
1.1.1. 매체의 스포츠 의존도 증가
1.1.2. 스포츠가 매체를 조정하는 방법
1.1.3. 스포츠 관련 직업 및 취업기회 확대
1.2. 매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1.2.1. 스포츠의 대중화 및 상업화
1.2.2. 스포츠 스타의 탄생과 활용
1.2.3. 비인기 종목에 대한 관심 증가
1.3.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상호보완적 관계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상호관계
1.1. 스포츠가 매체에 미치는 영향
1.1.1. 매체의 스포츠 의존도 증가
매체의 스포츠 의존도가 증가하고 있다. 스포츠가 발전하여 대중화됨에 따라 대중매체는 각종 스포츠 관련 보도 내용을 중요하게 다루게 되고 그 양도 증가하게 되었다. 다양화되는 현대 사회의 특성이 스포츠 영역에도 파급되어 신문의 스포츠면 역시 다양한 정보가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스포츠는 매체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지는 못하지만 매체를 움직이는 힘을 지니고 있다. 이는 매체가 스포츠 중계권을 따기 위해 노력하거나 이들 중계하일라이트를 황금시간대에 방영해주는 등의 모습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현상은 대중매체의 경제적 측면을 증대시켰으며 대중매체의 소유주는 광고를 통하여 기업 이익을 추구할 수 있게 하였다.
1.1.2. 스포츠가 매체를 조정하는 방법
스포츠가 매체를 조정하는 방법이다. 방송국에서 늦은 시각 뉴스에서 스포츠 하이라이트 방송을 하는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이때에는 실수 장면을 삭제할 것을 전제로 두고 있지만, 방송국에서는 조건을 위반하고 있다. 그래서 방송국은 하이라이트를 방송할 경우에는 메이저리그 사무국으로부터 감독관을 배정받아야만 한다. 그리하여 메이저리그 야구는 자신이 보여주고 싶은 방법대로 보도되도록 할 수 있다.
1.1.3. 스포츠 관련 직업 및 취업기회 확대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긴밀한 관계로 인해 스포츠 관련 직업 및 취업기회가 크게 확대되었다. 스...
참고 자료
이재우, 글로벌스포츠마케팅, 2014.04.15., 커뮤니케이션북스
김형곤, 미디어와 문화, 2015.11.1., 커뮤니케이션북스
박보현 외, 『스포츠 사회학』, 레인보우북스, 2018.
임번장, 『스포츠 사회학』, 레인보우북스,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