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스포츠 지도는 학습자의 심동적 영역,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의 발달을 도모하여 우수한 스포츠인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 현장에서는 다양한 교육 모형들이 활용되고 있다. 교육 모형이란 특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구체적인 수업 내용과 과제를 설계하는 수업 모델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교육 모형으로는 직접 교수 모형, 동료 교수 모형, 개별화 지도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협동 학습 모형, 탐구 중심 교수 모형, 전술 게임 모형,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 등이 있다. 각 교육 모형들은 발달시키고자 하는 학습 영역이나 교육 철학에 따라 서로 다른 학습 이론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스포츠 지도를 위해서는 교육 모형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수업의 목적과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모형을 적절히 선택하여 적용해야 할 것이다.
2.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
2.1. 직접 교수 모형
2.1.1. 개요
직접 교수 모형은 교사 중심적 교수학습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모형은 객관적으로 옳은 지식, 기능이 있다고 가정하면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처럼 교수학습모형은 모범적 지식 또는 기능이 전문가인 교사에 의해 학습자인 학생에게 전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1.2. 특징
직접 교수 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접 교수 모형에서는 거의 모든 의사결정이 교사로부터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교사를 중심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교사가 주도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
둘째, 직접 교수 모형에서 교사는 수업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높은 참여를 이끌어낸다. 교사는 학생들의 연습을 관찰하면서 긍정적이고 교정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즉, 직접 교수 모형은 교사가 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많은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학생들의 연습을 관찰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2.1.3. 학습영역 우선순위
직접 교수 모형에서 학습영역의 우선순위는 심동적 영역을 1순위로 하며, 다음은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 학습을 위한 인지적 영역, 다음으로 정의적 영역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 이는 모범적 형태의 지식 또는 기능이 있음을 가정하고 교사가 이와 같은 지식과 기능을 학생들에게 전달하여 학생들이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직접 교수 모형은 학습영역에서 심동적 영역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다음으로 인지적 영역, 마지막으로 정의적 영역을 우선순위로 고려한다. 이는 이 모형이 교사가 주도적으로 학생들에게 특정한 기술이나 지식을 전달하고 연습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실제로 기술을 습득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며, 그 다음으로 교사가 가르친 내용을 학생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의적 영역은 상대적으로 덜 강조되는 편이다.
2.1.4. 교사 전문성
직접 교수 모형에서 교사는 먼저 학습 과제 순서 구성을 위해 필요한 과제 분석 능력, 내용 지식, 학습의 학습 능력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두 번째로 학습 목표를 제시할 때는 학생이 실천, 성취 가능한 구체적 수준에서 학습 목표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세 번째로 체육 교과의 내용과 관련해서 교과 내용과 관련된 전문적 지식을 알아야 하며 효과적으로 과제를 제시할 수 있도록 운동수행 능력을 갖춰 이를 학생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학생의 운동수행 관찰을 통해 피드백 제공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네 번째로 교사는 과제를 제시할 경우에는 학생 인지능력 수준에 맞춰 용어를 사용하고 발달단계에 맞는 운동 과제 수준의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2. 탐구 중심 교수 모형
2.2.1. 개요
탐구 중심 교수 모형은 지도자의 질문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 모형에서 지도자는 학습자들이 스스로 과제의 내용과 수행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질문을 활용한다. 즉, 직접 교수 모형에서 지도자가 직접 수행 방법을 설명하거나 시범을 보여주는 것과 달리, 탐구 중심 교수 모형에서는 질문을 통해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이를 위해 지도자는 학습자들이 최대한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또한 지도자는 과제를 직접 수행하기 위한 능력보다는 학습자의 질문에 적절히 반응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스스로 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질문 설계 능력이 필요하다. 즉, 탐구 중심 교수 모형에서 지도자는 학습자의 의견을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