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전통적 합리주의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전통적 합리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프로그램개발 이론
1.1.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정의
1.2.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성격
1.3.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형성과정

2.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
2.1. 실증주의 패러다임
2.2. 구성주의 패러다임
2.3. 비판적주의 패러다임

3.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3.1. 전통적 합리주의적 접근방법
3.2. 자연주의 접근방법
3.3. 체계적 접근방법
3.4. 비판적 실천 접근방법
3.5. 경영관리 접근방법

4. 청소년프로그램개발 사례 분석
4.1. 시립중랑청소년센터 프로그램
4.2. 프로그램개발 접근방법 분석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프로그램개발 이론
1.1.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정의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사회과학의 구체적인 이론의 실상이 전통적으로 논리실증주의와 구성주의에 근거한다.""논리실증주의는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자연주위와 개관주의를 지향하며 경험주의와 조작주의에 근거하여 현상과 대상에 대한 측정과 검증으로 생성된 것이다."" 반면 구성주의는 인간만의 실존적 가치를 인정하고, 합리적 절차와 원리에 대한 규범으로 논리체계를 인정한다.""따라서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실증주의에 근거한 개발의 합리적 절차와 규범적 이론, 프로그램개발의 의미체계와 논리체계를 포함한다.""


1.2.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성격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현상에 대한 기술이 아니라 프로그램개발자가 취해야 할 절차를 제시하고 규정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프로그램개발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규범적인 훈령과 절차로 구성된 선험적인 이론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운영과 절차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프로그램개발자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의사결정, 우선순위 설정, 조직적 맥락에서의 다양한 정치적·윤리적인 측면에 대한 이론적 체계화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프로그램개발은 프로그램개발자의 실천적 연구행위라고 볼 수 있다"".


1.3.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형성과정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형성과정은 다음과 같다.

1970년대에는 프로그램개발 이론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로, 프로그램개발 연구가 주로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그램 원리에 대해 프로그램개발자가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1980년대에는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영역이 다양화되면서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연구가 산업교육, 보건교육, 청소년 등에서 본격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했다.

1990년대에는 이전까지 산만하게 이루어졌던 프로그램개발의 접근 모형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일반화된 이론으로 발전시키는 시기였다. 또한 프로그램개발의 과정에서 프로그램개발자가 취하는 실제적 행위에 초점을 맞추었다.

즉,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시대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전해왔음을 알 수 있다. 초기에는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현장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점차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었고, 마지막에는 프로그램개발자의 실천적 행위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 것이다.


2.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패러다임
2.1. 실증주의 패러다임

실증주의 패러다임은 자연과학에서 강조해 온 경험, 분석적 패러다임을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한 것이다. 이는 Tyler의 학교교육의 교육과정개발의 근거이론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실증주의 패러다임은 기관이 지향하는 교육의 목적, 목적달성을 위한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방법,...


참고 자료

박소희, 2014,『정부 R&D 예산편성과정의 정책이론적 분석가능성 탐색』,「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4-026.
듀스펙(https://cyber.duespec.com).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론」, 교육과학사, 2005.09.25.
권일남 외 3명,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16.08.19
시립중랑청소년센터 홈페이지
http://www.jjang.or.kr/jjang/?r=home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