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통합교육현장 장애이해교육 방법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현장에서의 장애이해교육
1.1. 통합교육의 정의와 목적
1.2. 통합교육현장에서의 장애이해교육
1.2.1. 장애이해교육의 정의
1.2.2. 장애이해교육의 방법
1.2.2.1. 장애학생의 강점과 약점 인식 및 정보 제공
1.2.2.2. 다양한 장애 유형 이해와 장애인 돕는 방법 교육
1.2.2.3. 긍정적 태도 형성을 위한 지속적 교육
1.3. 장애이해교육의 중요성과 실천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육현장에서의 장애이해교육
1.1. 통합교육의 정의와 목적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특수아동을 일반아동들과 같은 교육의 장으로 모아 일반아동과 함께 활동하고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킴으로써 일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특수아동의 낙인효과를 감소시키는데 있다. 즉, 장애를 지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학생들처럼 장애학생도 동등한 교육을 받으면서 학생집단의 일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일반교육 환경과 특수아동을 배치하고 필요할 때에만 특수교육이나 관련 서비스를 받게 함으로써 특수아동의 사회·정서적인 성장에 도움을 주고 일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돕도록 한다.
1.2. 통합교육현장에서의 장애이해교육
1.2.1. 장애이해교육의 정의
장애이해교육이란 장애에 대한 잘못된 개념이나 이해를 바로 잡아주고 편견을 없앨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에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장애에 대한 정보제공, 장애인을 돕는 방법 알기, 장애인을 위하여 필요한 장치 알기, 장애체험활동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교육활동을 말한다. 이를 통해 장애에 대한 이해, 인식 변화 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진다.
1.2.2. 장애이해교육의 방법
1.2.2.1. 장애학생의 강점과 약점 인식 및 정보 제공
장애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통합교육현장에서의 장애이해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를 통해 일반학생들은 장애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편견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장애학생의 강점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사람은 강점과 약점을 지니고 있으며, 장애학생의...
참고 자료
황지애(2018). 일반학급 아동의 특수아동에 대한 인식 차이. 진주교육학교 교육대학원
김진선(2013). 특수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학생과 교사요인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예진(2022). 지적장애학생에게 실시한 장애이해교육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의 변화와 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박소연(2017).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요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최신 특수교육학 개론, 2. 장애학생 통합교육
https://blog.naver.com/wooin827/222706208457
위키백과 : https://ko.wikipedia.org/wiki/%ED%86%B5%ED%95%A9%EA%B5%90%EC%9C%A1
[네이버 지식백과]장애 이해 교육[障碍 理解 敎育, education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특수아통합교육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