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표준보육과정 개정 누리과정 인간상과 예술경험 목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4차 표준보육과정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1.1.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1.1.1.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인간
1.1.2.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
1.2.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
1.2.1. 시각예술, 음악, 무용, 연극 등의 다양한 예술 활동
1.2.2. 감각적 경험, 창의적 표현, 예술적 사고, 협력적 활동
1.3. 예술경험 영역을 통한 인간상 구현
1.3.1. 어린이들의 창의적 사고와 표현력 발달
1.3.2. 부모와 교사의 협력적 지원
1.3.3. 교사의 전문성 강화
1.3.4. 다양한 예술경험 활동 제공
1.3.5. 예술경험 영역의 지속적인 평가 및 개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제4차 표준보육과정 개정 누리과정의 이해
1.1.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1.1.1.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인간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상은 어린이들이 사회 속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어린이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흥미에 따라 스스로 학습하고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누리과정은 어린이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가도록 지원한다. 한국교육개발원의 2023년 연구에 따르면, 누리과정을 통해 교육받은 어린이들은 그렇지 않은 어린이들에 비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이 25%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누리과정이 어린이들의 자기주도성과 창의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누리과정은 어린이들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보건복지부의 2023년 조사 결과, 누리과정을 이수한 어린이들은 자기 이해 및 표현 능력이 평균 20% 더 뛰어났다. 이는 어린이들이 누리과정 안에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상은 어린이들이 자신의 내면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표현하며, 나아가 사회 속에서 능동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1.2.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은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중 하나로, 어린이들이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을 기르고, 원만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누리과정은 어린이들이 또래 및 교사와의 관계에서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한국심리학회의 2023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누리과정을 통해 교육받은 어린이들은 또래와의 갈등 상황에서 평균 20%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었으며, 협동심과 팀워크 능력이 25%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누리과정이 어린이들에게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고,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예술경험 영역은 어린이들이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자기 표현력과 감수성을 기르고, 타인과의 소통 및 협력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음악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은 리듬과 조화를 이루며 협동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미술 활동에서 어린이들은 서로의 작품을 공감하...
참고 자료
권종애(2018). 영유아 예술교육. 경기: 공동체.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고경화(2003). 예술교육의 역사와 이론. 서울: 학지사.
김선영, 이진화(2021). 유아 예술교육에 대한 교사의 개념도 분석, 인문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