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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 및 동기강화모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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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 및 동기강화모델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심리사회모델
2.1. 심리사회모델의 개념
2.2. 심리사회모델의 개입방법
2.2.1. 지지(Sustainment)
2.2.2. 직접적 영향 (Direct Influence)
2.2.3. 탐색-기술-환기(Exploration-Technique-Ventilation)
2.2.4.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person-situation reflection)
2.2.5. 유형-역동에 대한 고찰(pattern-dynamic reflection)
2.2.6. 발달적 고찰(developmental reflection)
2.3. 심리사회모델의 중요한 특징

3. 동기강화모델
3.1. 동기강화모델의 개념
3.2. 동기강화모델의 개입방법
3.2.1. 공감 표현하기
3.2.2. 불일치감 만들기
3.2.3. 저항과 함께 구르기
3.2.4. 자기효능감 지지하기
3.3. 동기강화모델의 중요한 특징

4. 심리사회모델과 동기강화모델의 비교
4.1. 일반적인 비교
4.2. 구체적인 비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실천에서 다양한 이론과 모델이 적용되는 가운데, 심리사회모델과 동기강화모델은 그 중요성을 두고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두 모델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지만, 그 접근 방식과 중점에 있어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다.

심리사회모델은 1960년대 플로렌스 홀리스에 의해 체계화된 실천이론으로, 개인의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을 포괄적으로 고려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방법이다. 이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경험과 감정을 존중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단계적 접근을 강조한다. 또한 다양한 개입 기법을 활용하고 지속적인 평가와 피드백을 중요하게 여긴다.

반면, 동기강화모델은 클라이언트의 내적 동기를 강화하여 변화를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존중하며, 변화의 단계를 인식하고 저항을 관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또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 설정과 자기효능감 증진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이끌어낸다.

이처럼 심리사회모델과 동기강화모델은 사회복지 실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 가지 접근 방식으로, 각각의 모델은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과 변화 촉진에 있어 독특한 방법론과 이론적 기반을 갖는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모델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심리사회모델
2.1. 심리사회모델의 개념

심리사회모델의 개념은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정서적·사회적인 문제로 이해하면서 '상황 속의 인간'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 모델에서는 개인의 행동과 문제가 내적 심리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고 가정한다. 즉, 개인의 문제를 단순히 내적인 요인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처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상황과 그가 속한 커뮤니티와의 관계 등 다양한 외부 요인을 함께 고려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심리사회모델은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개별화하며 '클라이언트가 있는 곳에서 출발'하는 실천 원칙을 강조한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경험과 감정을 존중하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지지하는 접근 방식을 의미한다.


2.2. 심리사회모델의 개입방법
2.2.1. 지지(Sustainment)

지지(Sustainment)는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행동을 지지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확신감을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줄이고 자기존중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려는 의사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확신을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줄이고 자기존중감을 증진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즉, 지지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클라이언트의 잠재력과 자기결정권을 인정하고 격려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자기존중감을 높이는 핵심적인 개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2.2. 직접적 영향 (Direct Influence)

사회복지사가 조언이나 제안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특정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으로 문제해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직접적 영향(Direct Influence)' 개입방법이다"" 이 개입방법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언·제안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의견을 클라이언트가 받아들이도록 하는 개입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라 조언해야 하며 조언하기 전에 충분히 경청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도 중요하지만, 때로 직접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보다 적절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을 때 사용한다""


2.2.3. 탐색-기술-환기(Exploration-Technique-Ventilation)

탐색-기술-환기(Exploration-Technique-Ventilation)는 클라이언트가 자신...


참고 자료

김기태,양옥경,홍선미,박지영,and 최명민. "한국 사회복지실천교육모델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1.1 (2005): 19-67.
박철형(Park Chul-Hyung). "동기강화상담(Motivational Interviewing) 기반 코칭심리 모델(MOTIVE)." 코칭능력개발지 23.4 (2021): 229-237.
김혜영, 석말숙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23
황인옥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23
이경아, 박정임 외 3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파워북, 2023
윤선오, 정병옥 외 3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수양재, 2023
공계순, 김혜란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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