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울가톨릭특수대학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리 교사 진로 탐색
1.1. 희망 직업명 및 하는 일
1.2. 전망
1.3. 관련 학과 및 진로
1.4. 필요 자격증 및 지리 교사가 되는 방법
1.5. 고등학생의 준비사항
1.6. 지리 교사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
2. 학교사회복지 실천에서의 비밀보장
2.1.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정의
2.2. 비밀보장의 중요성
2.3. 학교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비밀보장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
3.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과 제도적 활성화 방안
3.1.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3.1.1. 1993년~1996년
3.1.2. 1997년~2001년
3.1.3. 2002년~2008년
3.1.4. 2009년 이후
3.2.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 방법
3.2.1.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선입견 철폐 및 홍보
3.2.2.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마련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리 교사 진로 탐색
1.1. 희망 직업명 및 하는 일
희망 직업명 및 하는 일은 중고등학교 지리 교사이다. 교사가 하는 일은 교과 전문가로서 학생들에게 담당 교과목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생활을 지도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고 교육하며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향상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교사 중 중등학교 교사는 중고등학교에서 담당 교과목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생활을 지도한다. 담당하는 교과목에 따라 국어 교사, 영어 교사, 수학교사, 과학 교사, 사회 교사, 음악 교사 등으로 불린다. 주된 업무는 교과목을 지도하는 것이지만, 담임을 맡으면 학급 경영을 비롯해 전학, 입학, 출석 사항 등의 학사업무를 수행하며 학생들의 학교생활 전반을 관리한다. 지리 교사는 중등학교에서 통합사회, 한국 지리, 세계 지리, 여행 지리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며 지리라는 과목의 특성상 학생들과 답사를 다녀오기도 한다.
1.2. 전망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회 문제인 저출산 현상에 의한 학령인구 감소로 매년 임용 TO가 줄어드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리 교사의 전망은 그리 좋지 않다." 하지만 다른 직업들도 힘들어지고 취업난이 극심해지고 있는 요즘의 상황으로 본다면 시대의 흐름에 따른 변화라고 생각하고 꿈을 이루기 위해 더욱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한다."
1.3. 관련 학과 및 진로
사범대학 지리교육과를 나오거나 지리학과에 진학하여 교직 이수를 받을 시 지리 교사가 될 수 있다.""
지리교육과가 있는 내가 갈 수 있는 대학은 충남대를 제외한 서울대, 부산대 등 거점국립대학교 9곳, 한국교원대, 고려대, 동국대, 공주대, 대구대, 대구가톨릭대, 가톨릭관동대 등 총 16개 대학이 있고, 내가 갈 수 없는 이화여대까지 합하면 전국에 지리교육과는 총 17개 학교에 있다.""
지리학과 중 교직 이수가 가능한 지리학과는 경북대, 건국대, 경희대, 서울대, 성신여대로 총 5개이다.""
1.4. 필요 자격증 및 지리 교사가 되는 방법
지리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지리교육과에 진학하는 방법과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원 양성 과정을 이수하는 방법, 교직 이수가 가능한 지리학과에 진학하여 교직 이수를 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교육대학교와 교직 이수는 2028년까지 완전히 폐지할 예정이고, 교직 이수는 성적이 학과 상위 10%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어서 지리교육과에 진학하는 방법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다.
사범대학 4년 과정을 마치거나, 교직 이수, 교육대학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교사 자격증 2급이 있어야 임용시험을 응시할 수 있다. 임용시험은 두 단계로 나뉘는데, 1차 시험은 필기시험으로 교육학, 전공 과목 A, 전공 과목 B로 구성되며 과락 제도도 있다. 2차 시험은 교직 적성 면접, 수업지도안 작성, 수업 시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등학교 교사는 공립학교 정교사, 사립학교 정교사, 기간제 교사로 나뉘는데, 공립학교 정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임용시험에 합격하는 방법밖에 없다. 사립학교 정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1차 임용시험을 보고 2차 시험부터는 사립학교 법인에서 주관하는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이를 위탁채용이라고 하는데, 1차 필기시험 점수를 바탕으로 n 배수만큼 뽑은 후 2차 시험부터 사립학교의 법인에서 주관해서 정교사를 채용한다.
따라서 지리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또는 교직 이수가 가능한 지리학과에 진학하여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공립학교 임용시험이나 사립학교 위탁채용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1.5. 고등학생의 준비사항
고등학생의 준비사항이다. 우선 지리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사범대학교 지리교육과에 진학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다. 사범대학 4년 과정을 마치면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지리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지리학과에 진학하여 교직 이수를 하거나 교육대학원을 통해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 성적이 상위 10% 이내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어 지리교육과 진학이 더 안정적이다.
지리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지리 과목의 성적뿐만 아니라 영어, 수학 과목의 성적도 중요하다. 고등학생 때부터 이러한 과목들의 점수를 높이기 위...
참고 자료
강지나,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pp.11~13.
김달님, 학교 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한 사례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pp.5~8.
유해숙 외,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대 출판문화원, 2015.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0,
주석진 외,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2013
강지나,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청소년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2007
전병진,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요건과 역할에 관한 이론적 고찰」,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철학전공 석사학위논문,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