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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자들의 자원봉사 장점과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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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성인학습자들의 자원봉사 장점과 단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인 대상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사례와 발전 방안
1.1. 서론
1.2. 성인 대상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사례
1.2.1. 남원시 노인복지관의 평생교육 지원사업
1.3. 장단점과 발전 방안
1.4. 결론
1.5. 참고문헌

2. 평생학습제도의 개념 및 유형
2.1. 학점은행제도
2.1.1. 학점은행제도의 개념
2.1.2. 학점은행제도의 장단점
2.2. 평생학습계좌제
2.2.1. 평생학습계좌제의 개념
2.2.2. 평생학습계좌제의 장단점
2.3.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2.3.1.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의 개념
2.3.2.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의 장단점
2.4.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평생학습제도

3. 대학 평생교육의 기능과 형태
3.1. 대학 평생교육의 기능
3.1.1. 대학의 사회봉사 기능
3.1.2. 대학의 계속교육 기능
3.1.3. 보상교육적 기능
3.2. 대학 평생교육의 형태
3.2.1. 대학 정규 강의의 공개
3.2.2. 대학 정규수업과는 별도의 공개강좌
3.2.3. 계속교육부의 운영
3.2.4. 성인을 위한 독립대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인 대상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사례와 발전 방안
1.1. 서론

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서서히 성인 학습자에 관한 관심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미국은 성인교육 협회가 1926년 창설됨에 따라 성인교육에 관한 관심이 본격화되었다. 평생학습사회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성인은 인생 과정에서 학습활동에 참여하길 원하고 학습이 필요하다. 성인은 새로운 지식의 습득, 기술의 개발, 능력의 개발, 통찰력을 높이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고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성인교육은 사회교육에서 유아와 소년을 제외한 청년 이후 사회교육을 의미한다. 성인 학습활동의 중요성이 드러나면서 미국과 유네스코 등에서는 평생학습이나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보다 성인교육 혹은 성인 학습이라는 용어를 더 널리 사용한다. 성인은 사회 통념상 만 19세 이상으로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며 자기 삶에 관하여 기본적인 의무와 책임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를 뜻하고 성인 학습은 학습의 결과에 따라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여겨지는 사람의 지식, 행동, 태도가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이다. 성인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하는 사람으로서 경험을 학습자원으로 활용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성인 학습자는 학습 주체로 많은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하므로 성인 학습자의 자발적인 교육 참여 의지, 지적 요구는 성인교육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러한 성인 학습자의 잠재성과 자발성을 극대화하도록 교육담당자는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성인 대상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을 내가 사는 지역사회에서 그 사례를 살펴보고 발전 방향에 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1.2. 성인 대상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사례
1.2.1. 남원시 노인복지관의 평생교육 지원사업

남원시 노인복지관의 평생교육 지원사업은 60세 이상의 복지관 회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노인복지관 이용시설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평생교육 지원사업에 접수하는 방법은 매년 1~2월 중에 프로그램 신청 기간 안에 직접 방문 접수를 하거나 이후에 사무실 안에서 수시로 접수할 수 있다.

이용 절차는 회원신청서의 작성, 신입회원의 교육, 회원증의 발급, 평생교육 시간표에 따라 희망 프로그램의 신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과목은 겨울 아카데미, 교양강좌, 취미여가, 열린강좌, 정보화 등 다섯 가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겨울 아카데미는 1~2월에, 교양강좌와 취미여가는 3월부터 12월의 첫 주에, 열린강좌는 3월부터 12월까지 첫 주에 이루어지며 8월에는 방학이 있다. 정보화 교육은 3월부터 12월까지 첫 주에 이루어지며 8월에도 방학이 없다.

접수 방법은 회원증을 지참하여 본인이 선착순으로 접수되며 대리 접수는 할 수 없다. 접수 장소는 복지관 1층 프로그램실인 요가실에서 이루어지며 수강료는 무료이지만 재료비나 교재비는 수강생이 부담한다. 4주 이상 결석하게 되면 제적 처리되고 대기자에게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프로그램은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오전에는 1층 요가실, 2층 서예실, 2층 음악 프로그램실, 2층 대강당, 3층 소강당, 3층 프로그램실 등에서 다양한 과목들이 열린다. 오후에는 2층 대강당, 2층 음악프로그램실, 2층 서예실, 3층 소강당, 3층 프로그램실, 3층 중강당, 3층 도예실 등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처럼 남원시노인복지관에서는 60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어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골라 접수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용 절차도 홈페이지에 잘 안내되어 있으며 수강료가 재료비와 교재비를 제외하면 무료라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1.3. 장단점과 발전 방안

남원시 노인복지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성인 대상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장단점과 발전 방안은 다음과 같다.

장점으로는 첫째,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어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골라 접수하여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이용 절차가 홈페이지에 잘 안내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수강료가 재료비와 교재비를 제외하면 무료라는 점에서 60세 이상의 복지관 회원이 조금 더 편한 마음으로 평생교육에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다. 넷째, 시간표가 안내되어 있어 자기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신청하고자 할 때 그 시간표에 따라 개인적인 일정을 확인하고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섯째, 청춘제를 통해 그동안 배운 내용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며 축제를 즐길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진정으로 배우고 즐길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첫째, 교육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나 강좌계획서가 없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배우게 되는지를 복지관에 직접 물어보아야 한다는 점과 대리인이 접수할 수 없다는 것은 조금 불편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접수 방법이 직접 방문 접수만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잘 사용하는 노인에게는 불편함이 나타날 수 있다. 셋째, 한 달에 한 번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은 노인들이 다음 수업을 듣게 되었을 때 이전 내용이 기억나지 않아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넷째, 한 달에 한 번이라는 횟수는 1년 동안 방학을 제외하고 8번 듣는 내용이므로 내용의 질이 좋지 않을 수 있으며, 주기가 길어 노인들이 진정으로 즐기기에는 그 횟수가 너무 적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한 과목의 교육과정이 1년 단위 프로그램으로 거의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중간에 들어가기 어렵고 중도 탈락자가 발생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들어가야 한다는 점이다.

발전 방안으로는 첫째, 복지관에서 프로그램에 따라 어떤 내용을 배우게 되는지 간략한 설명이 필요하고, 대리인 신청이 가능하도록 노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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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nwsenior.or.kr/xe/menu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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