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스토리텔링 수학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12.02
4,3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스토리텔링 수학의 이해
1.1. 스토리텔링 수학의 개념과 의의
1.2. 스토리텔링 수학의 특징
1.3. 스토리텔링 수학의 필요성

2. 수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1. 한국 수학교육의 특성
2.2. 문제 해결 중심 수학교육의 한계
2.3. 수학에 대한 흥미 부족

3. 스토리텔링 수학 교육의 실제
3.1. 일상생활 연계 스토리텔링 수학활동
3.2.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학
3.3. 프레지 활용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

4. 스토리텔링 수학 교육의 효과
4.1.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4.2.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
4.3. 실생활 적용력 향상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스토리텔링 수학의 이해
1.1. 스토리텔링 수학의 개념과 의의

스토리텔링 수학의 개념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

스토리텔링은 언어를 통해 경험과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수학 교육에서도 이러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수학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스토리텔링 수학은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일상생활 속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연스럽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수학이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인식하고, 수학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스토리텔링 수학은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소통을 활성화시켜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교사가 수학 개념을 생생한 이야기로 전달하면 학생들은 보다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학생들 스스로 수학 문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어봄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력도 기를 수 있다.

즉, 스토리텔링 수학은 수학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 개념 이해도 증진,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학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스토리텔링 수학의 특징

스토리텔링 수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은 언제 어디서나, 우연히,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으로 전달되기 위해서는 화자와 청자 간의 의사소통 및 이해(의미 공유의 확장)가 필수적이다. 즉, 타당한 방식으로 스토리텔링이 구성되어야 한다"이다.

둘째, 훌륭한 스토리텔링은 듣는 이의 학습과 느낌을 풍부하게 만들어 청중의 지성과 감성을 동시에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경험의 공유, 동기부여, 학습자 존중, 학습자의 출발점,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 유도, 실생활 활용 등의 요소가 충족되어야 한다"이다.

셋째, 학업성취 우수학교의 스토리텔링 수업에서는 스토리텔러의 개인적 경험 등에 관련지은 사례와 다양한 사건들을 묶은 패턴 발견, 평범한 사건들의 원인과 결과 찾기, 교훈을 담은 스토리 구성과 적절한 부분의 강조 등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들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이다.


1.3. 스토리텔링 수학의 필요성

유아기는 수학에 관한 편견이 상대적으로 적은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긍정적인 수학적 성향을 발달시키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탐구 중심과 실생활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학교육은 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갖게 하여 수학 지식을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습득하게 하고, 이러한 성공적인 수학 경험은 차후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수학은 다른 학문 영역에 비해 추상적이고 조직적인 특성이 있어 단순한 지식전달 활동으로는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다. 따라서 유아들이 일상생활이나 놀이 속에서 수학 탐구 활동을 자연스럽게 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 및 부모는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수학적 상황을 자연스럽게 수학 학습과 연결할 수 있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이다.


2. 수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1. 한국 수학교육의 특성

한국 수학교육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풀이 위주의 수학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 아이들은 수학의 재미를 느끼기 전에 더하기 빼기의 수셈을 하고 구구셈부터 외우고 공식을 외워 문제 풀이부터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아이들은 국제 수학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높은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는 부족한 편이다.

둘째, 수학 교육이 입시 위주로 편성되면서 학부모들의 조급증이 나타나고 있다. 중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중학교 과정을, 고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고등학교 과정을 선행하는 등 조기 선행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수학 교육의 본래 목적인 창의력 신장과 실생활 적용력 향상이 어려워지고 있다.

셋째, 수...


참고 자료

박재옥,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동문사, 2017.
배소연 외,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2016.

조윤제, <인문으로 통찰하고 감서으로 통합하라>, 2012, 도서출판 작은씨앗
2013.01.18 <수업전문가 초청 교사 연수> 안재찬 박사님의 강의 요약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