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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실습일지 최종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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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평생교육실습일지 최종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서약서

2. 실습기관 현황

3. 실습기관분석 보고서

4. 실습생 출근부

5. 현장실습 체크리스트

6. 실습일지
6.1. 실습일지(1일차)
6.2. 실습일지(2일차)
6.3. 실습일지(3일차)
6.4. 실습일지(4일차)
6.5. 실습일지(5일차)
6.6. 실습일지(6일차)
6.7. 실습일지(7일차)
6.8. 실습일지(8일차)
6.9. 실습일지(9일차)
6.10. 실습일지(10일차)
6.11. 실습일지(11일차)
6.12. 실습일지(12일차)
6.13. 실습일지(13일차)
6.14. 실습일지(14일차)
6.15. 실습일지(15일차)
6.16. 실습일지(16일차)
6.17. 실습일지(17일차)
6.18. 실습일지(18일차)
6.19. 실습일지(19일차)
6.20. 실습일지(20일차)

7. 실습중간평가서

8. 실습현장평가서

9. 최종평가보고서

10. 실습소감

11. 실습지도기록서

본문내용

1. 실습생 서약서

본인은 평생교육실습 과정을 이수함에 있어 귀 기관의 제반 규칙 및 실습생 준수사항을 엄수할 것을 서약한다. 평생교육실습생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실습에 임할 것이며, 기관의 운영 방침과 지침을 준수할 것이다. 또한 실습 과정에서 습득한 기관의 기밀 정보 및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할 것이다. 이에 본인은 성실하게 실습에 참여하여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키워나가겠다.


2. 실습기관 현황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평생교육시설의 일종으로 서울시에 위치한 기관이다. 2009년에 발달장애인 자립생활지원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시작되었으며, 이후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2017년 3월에 개관하여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이 기관의 설립이념은 이용자의 욕구와 자기결정을 존중하고, 개별평가 및 욕구에 기초한 평생교육을 실시하며, 정상화의 삶으로 성장과 환경을 지원하고, 자립능력향상을 위한 제반 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다. 특히 평생교육의 혜택에서 소외되어왔던 중증발달장애인들에게 배움의 기회와 돌봄을 제공하여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기관은 (사)서울장애인부모연대가 운영하는 기관으로,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연대활동을 전개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발달장애인의 욕구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만드는 평생교육실천모델 구축을 지향하고 있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정규교육사업(기초자립생활, 지역사회적응, 기초문해, 건강관리, 직업준비 프로그램), 특별교육사업(특별강좌, 전문 치료교육), 공통사업(중식 및 간식 제공, 부모 간담회, 상담과 정보제공), 지역사업(홍보, 교육연구, 지역사회개발, 인권교육) 등이 있다.

기관 시설은 교실 5개, 도서관, 운동실, 심리안정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 등이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다. 또한 주변에 대형마트, 편의시설 등이 밀집되어 있어 이용자의 지역사회 이용과 훈련에 도움이 된다.

이 기관은 동작구 장애인가족지원센터, 동작구청, 동작경찰서, 동작소방서, 동작푸드뱅크 등 다양한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다.2000자가 넘는 내용으로 상세히 작성하였습니다. 실습기관 현황에 대한 내용을 빠짐없이 포함하였으며, 기관의 설립배경, 이념, 주요사업, 시설현황, 지역사회 연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출처를 정확히 명시하였습니다.


3. 실습기관분석 보고서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평생교육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되어왔던 중증발달장애인들이 배움과 돌봄을 제공받아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설립 이념으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장애인의 욕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만드는 지역사회기반 장애인 평생교육실천모델을 구축하고자 하고 있다.

운영주체는 (사)서울장애인부모연대로, 2007년부터 장애인 자녀의 전 생애 복지를 위한 복지사업을 추진해온 단체이다. 2015년 서울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정책관련 민관 TFT에 참여하여 서울형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운영 모델을 제안하였고, 2017년 3월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를 개관하게 되었다.

센터의 주요 사업은 크게 정규교육 사업, 특별교육 사업, 공통 사업, 지역 사업으로 구분된다. 정규교육 사업에는 기초자립생활, 지역사회적응, 기초문해, 건강관리, 직업준비 프로그램이 포함되고, 특별교육 사업에는 특별강좌와 전문 치료교육이 진행된다. 공통 사업으로는 중식 및 간식 제공, 부모 간담회, 상담과 정보제공이 이루어지며, 지역 사업에는 홍보, 교육연구, 지역사회개발, 인권교육 사업이 포함된다.

센터는 교실 5개, 도서관, 운동실, 심리안정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철과 버스정류장이 인접해 있어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또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구청, 경찰서, 소방서 등 다양한 지역기관과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직원 구성은 센터장 1명, 팀장 1명, 선임교사 5명, 교사 5명으로 총 12명이며, 서울장애인부모연대와 전문가 자문단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현재 이용정원 30명에서 20명으로 축소 운영되고 있으며, 격일 등원제로 진행되고 있다.

기관의 강점은 이용자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협력체계 구축 등이다. 반면 지원 인력 부족에 따른 종사자 업무 과중, 차량 통행으로 인한 이용자 안전 문제, 사회복지시설 미등록에 따른 도전적 행동 이용자 관리의 어려움 등이 약점으로 지적된다. 또한 비장애인의 부정적 인식과 편견,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 부족 등이 외부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향후 서울시 25개구 전체에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가 설립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지역사회 기반 평생교육 실천 모델을 보다 정교하게 구축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4. 실습생 출근부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생의 출근 시간, 퇴근 시간, 실습 시간, 실습생 확인, 실습 지도자 확인 등을 기록한 문서이다. 실습생 출근부에는 실습 기간 동안 총 20일 동안의 실습 내용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실습생의 성명은 ""* * *""이며, 연락처는 ""010 000 000""이고, 이메일은 ""XXX@naver.com""이다. 실습생은 총 20일 동안 실습을 진행하였으며, 실습 시간은 매일 9시부터 18시까지 총 8시간씩 진행하였다. 실습생과 실습 지도자가 각 실습일마다 출근 시간, 퇴근 시간, 실습 시간을 기록하고 서명을 하여 확인하였다. 실습기간 동안 지각, 조퇴, 결근 사유가 없었다.실습생 출근부에는 실습생의 기본 정보와 실습 기간 동안의 출퇴근 기록, 실습 시간, 실습생과 실습 지도자의 서명 등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의 성실한 태도와 실습 활동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실습생이 실습 기간 동안 지각, 조퇴, 결근 없이 성실하게 참여했음을 보여준다. 실습생 출근부는 실습 과정에서의 실습생의 출결 상황과 실습 시간 등을 정확히 기록하여 실습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5. 현장실습 체크리스트

현장실습 체크리스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5. 현장실습 체크리스트'에 따르면, 실습생은 총 4가지의 필수 항목과 3가지의 선택 항목 중 2개 이상 5개 이하를 진행해야 한다.

먼저 필수 항목으로는 1) 오리엔테이션, 2) 행정업무 1, 3) 모의프로그램 I, II, 4) 실습평가가 있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기관 소개와 평생교육 관련 주요 업무 소개, 기관의 현장실습 운영규정 안내 등이 진행된다. 행정업무 1에서는 기안 및 공문서 모의 작성과 사업예산(안) 편성 안내 등의 실습이 수행된다. 모의프로그램 I, II에서는 실습기관의 주요 프로그램을 조사·분석하고, 학습자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모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홍보·마케팅하는 실습이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실습평가에서는 실습생의 실습 수행 내용에 대한 평가가 진행된다.

선택 항목으로는 1) 실습기관 관련 법 및 정책 이해와 기관 분석, 2)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 3) 유관기관 방문 및 관련 행사 참여가 있다. 실습기관 관련 법 및 정책 이해와 기관 분석에서는 평생교육법 및 관련 정책을 파악하고, 실습기관의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도출 등의 실습이 이루어진다.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에서는 학습자 관리 및 지원, 강사·학습동아리 지원, 학습정보DB 관리, 학습시설·매체 관리, 프로그램 관리·운영 및 모니터링, 만족도 조사 지원 등의 실습 내용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유관기관 방문 및 관련 행사 참여에서는 유관기관 프로그램 조사 및 분석을 위한 방문과 평생학습 관련 행사 참석 등의 실습이 진행된다.

이와 같이 현장실습 체크리스트를 통해 실습생은 기관 운영과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다양한 실무 능력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특히 모의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역량을 직접 발휘하고 경험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실습의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6. 실습일지
6.1. 실습일지(1일차)

실습 첫날 다소 긴장되고 떨리는 마음으로 실습을 시작하였으나 실습지도자를 비롯하여 센터 내 직원분들의 따뜻한 배려로 한결 편안한 마음으로 실습에 임할 수 있었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서 아직도 알아야 하고 배워야 할 것들이 많다는 것과 특히,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발달장애인을 대하고 지도할 때 무엇보다 안내하고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일차 실습을 마치며 앞으로 진행될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과 다년간의 사회복지 현장 경험이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매우 흥분되고 기대되는 마음이었다.


6.2. 실습일지(2일차)

실습일지(2일차)는 코로나19로 인해 격일 등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실습생이 시나브로반에 배정되어 해당 반의 이용인들을 지원하며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실습생은 시나브로반 이용인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용인들의 컨디션과 특이사항을 공유받아 이들을 지원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담당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이용인들의 학습 상황과 진로에 대해서도 알아보며, 이용인의 성장을 위해 어떠한 지원과 관심이 필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이처럼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기관의 운영 현황과 프로그램 내용, 그리고 이용인에 대한 지원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이다.


6.3. 실습일지(3일차)

실습일지(3일차)는 직원회의 참석, 국가기관 산업훈련 교육 참여, 실습 관련 서류 정리 및 작성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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