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탁구경기규칙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12.01
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탁구경기규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탁구 경기 규칙
1.1. 경기 방법
1.2. 서비스 및 리시브
1.3. 득점 및 실점 규정
1.4. 경기 중단 및 레트 규정
1.5. 승패 결정
1.6. 복식 경기
1.7. 경기 관련 반칙 및 처벌

2. 탁구 경기 용어
2.1. 라켓, 프리핸드, 라켓핸드
2.2. 서버, 리시버, 심판
2.3. 랠리, 렛, 포인트

3. 탁구 장비 및 시설
3.1. 탁구대
3.2. 네트 및 지주
3.3. 공
3.4. 라켓

4. 탁구 경기 순서
4.1. 단식 경기
4.2. 복식 경기
4.3. 단체전 경기

5. 탁구 운동의 효과 및 주의사항
5.1. 운동 효과 및 장점
5.2. 운동 전 준비운동 및 유의사항
5.3. 주요 부상 및 예방법

본문내용

1. 탁구 경기 규칙
1.1. 경기 방법

탁구 경기는 중앙에 네트를 친 탁구대의 양끝에 선수가 위치하여 셀룰로이드 공을 라켓으로 번갈아 가면서 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선수는 상대방의 코트로 공을 보내 반대편에서 다시 받아치는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하며, 상대방이 공을 받아치지 못하면 득점이 된다.

탁구 경기는 단식과 복식 경기로 나뉘는데, 단식은 1명씩 경기하고 복식은 2명씩 짝을 이뤄 경기한다. 또한 개인전과 단체전으로 구분된다. 국내에서는 주로 5단식 2복식, 4단식 1복식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국제대회에서는 남녀 모두 3명이 나와 5단식을 하여 3점을 선취하는 방식으로 경기가 진행된다.

게임은 서브로부터 시작되는데, 서버는 손바닥 중앙에 공을 놓고 수직 또는 거의 수직으로 16cm 이상 던져 올려 낙하하는 공을 자기 코트에 먼저 바운드시킨 후 상대편 코트로 보낸다. 서브 이후 모든 타구는 코트 안에 바운드된 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1게임 중 5회씩 교대로 서브를 하며, 20-20일 경우와 촉진 룰이 적용된 이후부터는 1회씩 교대로 실시한다. 게임이 끝날 때마다 엔드를 바꾸어 앞 게임의 최초의 리시버가 서버가 된다.

복식 경기의 경우, 서버는 자기의 서비스박스에서 리시버의 서비스박스에 보내면 리시버는 코트의 어느 곳에나 반구할 수 있으며 이후 자기의 짝과 서로 교대로 타구해야 한다. 최초에 서버가 5개의 서비스를 끝내면 상대팀의 최초 리시버가 서버가 되며, 최초 서버의 짝이 리시버가 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리시버는 서버가 되고 서버의 짝이 리시버가 된다. 제2게임에서는 제1게임의 리시버가 첫 서버가 되며 첫 서버가 리시버가 된다.

이상과 같이 탁구 경기는 서로 교대로 공을 치며 득점을 내는 스포츠로, 단식과 복식, 개인전과 단체전 등 다양한 경기방식으로 진행된다.


1.2. 서비스 및 리시브

서비스는 공이 서버의 정지된 프리핸드 손바닥 위에 자유롭게 놓인 상태에서 시작되어야 하며, 서버는 수직에 가깝도록 위로 공을 띄우되 회전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공이 내려오면 서버는 공을 쳐서 서버의 코트에 먼저 닿도록 해야 한다. 그런 다음, 공은 네트 어셈블리 위나 네트 어셈블리를 돌아서 리시버의 코트에 바로 닿아야 하며, 복식 경기 시에는 공이 서버와 리시버의 오른쪽 하프 코트에 연속적으로 닿아야 한다.

올바른 서비스를 하지 못하면 리시버에게 1포인트가 주어지고, 서비스의 적법성이 의심될 경우에는 첫 번째 경우에 한해 렛을 선언하고 서버에게 경고를 준다. 만약 해당 선수나 복식 파트너가 적법성이 의심스러운 서브를 다시 반복하면 리시버에게 1포인트가 주어진다.

리턴의 경우, 서브 또는 리턴된 공은 네트 어셈블리 위로 또는 어셈블리를 돌아서 직접 또는 네트 어셈블리에 닿은 후 상대 선수의 코트에 닿도록 받아쳐야 한다.

리시브하는 측의 선수(또는 조)가 준비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진 경우, 렛을 선언할 수 있다. 하지만 리시버나 그의 파트너가 볼을 치려고 시도하지 않은 경우여야 한다.""


1.3. 득점 및 실점 규정

득점 및 실점 규정은 탁구 경기의 핵심 요소로, 경기의 승패를 결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랠리가 렛이 아닌 경우, 선수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득점하게 됩니다.

상대방 선수가 올바른 서비스를 하지 못했을 때 득점할 수 있다. 상대방 선수가 올바른 리턴을 하지 못했을 때도 득점이 인정된다. 서브나 리턴을 한 후 상대방 선수가 공을 치기 전에 네트 어셈블리 이외의 다른 것에 공이 닿았을 때도 득점이 된다. 상대방 선수가 친 공이 자신의 코트에 닿지 않고 엔드 라인을 넘어갔을 때 득점할 수 있다. 상대편 선수가 공을 방해했을 때도 득점이 인정된다. 또한 상대편 선수가 두 번 연속으로 볼을 쳤을 때, 상대편 선수가 2.4.3, 2.4.4 및 2.4.5항의 조건에 맞지 않는 라켓판의 면으로 공을 쳤을 때, 상대편 선수 또는 상대편 선수의 착용품이나 소지품에 의해 시합 표면이 이동되었을 때, 상대편 선수 또는 상대편 선수의 착용품이나 소지품이 네트 어셈블리를 건드렸을 때, 상대편 선수의 프리 핸드가 시합 표면에 닿았을 때, 복식 경기 시 상대편 선수가 올바른 순서를 지키지 않고 볼을 쳤을 때, 경기 촉진 제도하에서 한 선수(단식) 또는 한 선수와 그의 파트너(복식)가 서비스 리턴을 포함 연속 13개의 올바른 리턴을 한 경우 모두 득점이 인정된다.

반면, 실점은 상대방 선수가 올바른 서비스나 리턴을 하지 못했을 때, 상대방 선수가 공을 방해했을 때, 상대방 선수가 두 번 연속으로 볼을 쳤을 때, 상대방 선수가 2.4.3, 2.4.4 및 2.4.5항의 조건에 맞지 않는 라켓판의 면으로 공을 쳤을 때, 상대방 선수 또는 상대방 선수의 착용품이나 소지품에 의해 시합 표면이 이동되었을 때, 상대방 선수 또는 상대방 선수의 착용품이나 소지품이 네...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