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 디자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의료서비스디자인의 필요성
1.2. 환자경험평가의 필요성
2. 본론
2.1. 의료서비스디자인 사례
2.1.1. 세인트 존스 심장병원
2.1.2. 오렌지시티 헬스시스템
2.1.3. 서울 아산병원
2.1.4. 서울대병원
2.2. 환자경험평가 시행현황
2.2.1. 평가 대상 및 방법
2.2.2. 의료계 반응
2.3. 핵심 내용
2.3.1. 의료서비스디자인의 의의
2.3.2. 환자경험평가의 의의
3. 결론
3.1. 시사점
3.2. 느낀점
4. 참고문헌
5. 부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의료서비스디자인의 필요성
현대에서 말하는 의료 서비스는 질병의 치료 또는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환자가 병원에 도착한 후 접수부터 투약에 이르는 전 과정뿐만 아니라 병원에서 제공하는 모든 인적, 물적, 제도적 행위이다. 또한 가장 이상적인 환자의 서비스 경험을 만들어 내기 위해 의료기관에서 행해지는 모든 서비스의 요소를 전략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며 의료 범위에서 전달되는 모든 행위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즉, 의료서비스산업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로부터 대가를 받는 전 과정에 관련된 산업이다. 경영, 마케팅 영역에서 시작된 서비스디자인이 의료서비스와 접목하여 의료서비스디자인이라는 새로운 영역이 만들어졌는데, 이는 의료서비스산업 전반의 이해관계자가 의료서비스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요소와 경로에 대해 맥락적인 리서치방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잠재된 요구를 포착하여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디자인 방법을 통해 실체화하는 방법 및 분야로 국내에서도 의료서비스의 혁신도구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산업구조가 4차 산업인 서비스산업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서비스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의료분야의 서비스 또한 중요성이 높아졌다. 최근 국내 의료계는 수요자 중심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과 고객가치 중심의 경영혁신이 화두가 되고 있으며 의료 혁신의 도구로 디자인 사고를 활용한 의료서비스 디자인에 주목하고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통한 고객가치증진에 집중하고 있다. 즉 의료진이 제공하는 상담 진찰 안내 등과 같은 본질적인 의료서비스와 본질적인 의료행위 이외의 의료기관의 환경 진료절차 이용의 만족도 등인 부가적인 의료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추세다. 이와 같이 의료서비스 개념의 범위가 넓어지고 의료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환자는 적극적인 소비주체로 변모하였다. 따라서 의료기관은 차별화 된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1.2. 환자경험평가의 필요성
환자경험평가란 환자가 입원기간 동안 경험한 의료서비스 수준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입원해 있는 동안 의료진과 이야기 할 기회가 충분했는지, 의료진의 설명이 이해하기 쉬웠는지, 치료과정에 환자가 참여할 기회가 있었는지 등을 확인한다. 이를 통해 진료과정에서 환자의 가치와 의견이 반영되는 환자중심 의료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실시하고 있다.
이는 고령 사회로 도달한 우리 사회에서 필연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병원 이용률과 건강 및 삶의 질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른 것이다. 4차 산업의 발달로 의료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고 병원에 대한 환자들의 인식이 변화하면서, 병원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자연스럽게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환자경험평가를 통해 수치화하고 비교할 수 있게 함으로써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의 안착을 도모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환자경험평가는 의료기관의 서비스를 환자의 관점에서 평가하여 의료기관의 환자중심성을 향상시키고, 환자의 의견을 반영한 의사결정과 치료과정에 적극 참여하게 함으로써 환자 중심 의료문화를 확산하는데 의의가 있다.
2. 본론
2.1. 의료서비스디자인 사례
2.1.1. 세인트 존스 심장병원
세인트 존스 심장병원(St.John's Heart Hospital)은 병원 내부 전체에 희망과 빛의 느낌을 전달하는 전시공간이 설치되어 있다. 병원 내부에는 도자기, 조각품, 그림, 사진 등 많은 예술작품이 모든 병실과 진료 및 대기공간, 각 창구에 전시되어 있다. 응급실 천장에는 하늘이 그려져 있고 벽은 자연 사진으로 둘러져 있어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는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단순한 의료서비스 공간이 아닌 치유의 공간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예술작품과 자연 이미지 적용을 통해 차가운 병원 분위기를 개선하고 환자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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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역응급 의료환경개선을 위한 의료 서비스 디자인 -영남대학교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중심으로- 2020,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제15권 제7호, 이애리 외 2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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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경험평가를 통한 환자중심성 향상: 근거, 의의, 과제 2017,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정책동향 11권 3호, 도영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