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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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1.1. 피아제의 인지우선론
1.1.1. 개념
1.1.2. 특징
1.1.3. 장단점
1.2. 비고츠키의 언어우선론
1.2.1. 개념
1.2.2. 특징
1.2.3. 장단점
1.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1.3.1. 언어습득 방법
1.3.2. 언어와 인지발달의 관계
1.3.3. 언어발달 순서
1.3.4. 혼잣말에 대한 해석
1.4.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와 영아 언어발달 지원
1.4.1. 도식
1.4.2. 적응(동화와 조절)
1.4.3. 평형
1.4.4.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기회 제공
1.4.5. 아기식 말투
1.4.6. 듣기 지도
1.4.7. 말하기 지도
1.4.8. 읽기 및 쓰기 지도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1.1. 피아제의 인지우선론
1.1.1. 개념

피아제의 인지우선론에서 '개념'은 다음과 같다.

피아제는 상호작용 주의이론 중 인지를 강조하며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에 급속하게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피아제에 따르면 영유아가 언어발달을 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요소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즉, 언어발달이 인지발달에 의존한다고 보는 견해를 가졌으며 언어가 환경에 의한 결과라거나 생득적인 특성이기보다는 인지적 성숙의 결과이자 획득이라고 보는 견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피아제는 인지의 발달은 언어발달의 원동력이 되며 인지발달 단계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고 보았다.


1.1.2. 특징

피아제는 상호작용 주의이론 중 인지를 강조하며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에 급속하게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감각적인 경험과 신체적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세상을 이해하게 된다고 보았으며, 초기 단어의 경우 영유아와 친숙한 사람과 사물의 이름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다.

피아제의 이론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이가 관찰한 그 즉시 모방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이 지나고 나서 자발적으로 재연하게 되는 자연모방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건뿐만 아니라 과거 경험했던 일들에 관해서도 이야기할 수 있는 인지능력이 기초가 되어 언어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둘째, 상징적 기능을 사용하는 능력과 관련해서도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표상 능력은 내재적으로 형성된 생각을 여러 형태의 상징이나 기호로 표현하며 다양한 언어들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1.1.3. 장단점

피아제 이론의 장점은 첫째, 인지발달 단계가 연속적이라는 점이다.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이 단계적이며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았는데, 이는 아동 발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둘째, 개인차를 전제했다는 점이다. 피아제는 각 발달 단계에 도달하는 시기가 개인차가 있음을 인정했는데, 이는 아동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발달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셋째, 도약을 인정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았는데, 이는 아동의 점진적인 변화와 발달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줬다.

반면 단점으로는 첫째, 감각 운동기와 전조작기 유아 인지능력에 대해 과소평가했다는 점이다. 피아제는 이 시기 유아의 인지능력을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보았지만, 최근 연구들은 이 시기 유아들의 인지능력이 더 우수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둘째, 인지발달과 언어성취 간의 인과적 관계를 충분히 증명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에 선행한다고 보았지만, 두 발달 간의 정확한 인과관계를 입증하지는 못했다.


1.2. 비고츠키의 언어우선론
1.2.1. 개념

비고츠키는 영유아의 발달을 생득적 요소와 함께 사회적 상호작용의 경험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설명했으며, 지식은 인간 내부에서 구성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비고츠키는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이 단순히 생득적 요인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경험, 특히 부모나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1.2.2. 특징

비고츠키는 영유아의 발달은 생득적 요소와 함께 사...


참고 자료

언어지도, 강의 교안.
성미영 외, 언어지도, 학지사, 2022.
강상화 외 2/언어지도/동문사/2022
신명희 외 7/교육심리학/학지사/2018
남규 외 2/2021/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언어지도/공동체
장희정/2020/언어발달지도/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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