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인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이해
1.1.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1.2.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 근거
1.3. 개별화교육계획의 기능
2.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2.1. 인적사항
2.2. 현재 학습 수행 수준
2.3. 장단기 교육 목표
2.4. 교육의 시작 및 종료일
2.5.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2.6. 기타사항
3.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안 과정
3.1. 개별화교육 의뢰서 작성
3.2. 학생의 진단 및 평가
3.3. 개별화교육계획안 작성
3.4. 개별화교육의 실시
3.5. 개별화교육의 평가
4.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예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별화교육계획(IEP)의 이해
1.1.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개별화교육계획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해 제공되는 교육과 지원을 포함하는 실행 계획 및 과정, 결과에 대한 평가를 기록한 문서로서, 학생의 장애 특성, 능력, 교육적 요구, 선호 및 관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상의 교육 및 생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을 포함한다. 개별화교육계획은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 뿐만 아니라 장애와 관련된 각종 지원 방안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교육 지원 계획으로서 교과 및 비교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행동지원, 전환지원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개별화교육계획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화 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육 및 생활 지원 계획의 수립 및 운영, 평가와 관련된 제반 사항을 기록한 개인별 문서인 동시에 계획의 실행 및 과정을 기록한 성장과 변화에 관한 개인별 포트폴리오로서의 의의를 지닌다.
1.2.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 근거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 근거는 헌법, 교육기본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토대를 두고 있다."
가. 헌법
ㆍ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제31조).
나. 교육기본법
ㆍ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제3조).
ㆍ교육내용ㆍ교육방법ㆍ교재 및 교육시설은 학습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개성을 중시하여 학습자의 능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마련되어야 한다(제12조).
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1) 제2조 정의
ㆍ"개별화교육"이란 각급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교육방법·교육내용·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제2조).
2) 제22조 개별화교육
① 각급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호자, 특수교육교원, 일반교육교원, 진로 및 직업교육 담당 교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 등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한다.
② 개별화교육지원팀은 매 학기 마다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여야 한다.
③ 특수교육대상자가 다른 학교로 전학할 경우 또는 상급학교로 진학할 경우에는 전출학교는 전입학교에 개별화교육계획을 14일 이내에 송부하여야 한다.
④ 특수교육교원은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각 업무를 지원하고 조정한다.
⑤ 제1항에 따른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제2항에 따른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실시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교육부령으로 정한다.
3) 시행규칙 제4조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등
① 각급학교의 장은 법 제22조 제1항에 따라 매 학년의 시작일부터 2주 이내에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여야 한다.
② 개별화교육지원팀은 매 학기의 시작일부터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여야 한다.
③ 개별화교육계획에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인적사항과 특별한 교육지원이 필요한 영역의 현재 학습수행수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계획 및 제공할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내용과 방법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④ 각급학교의 장은 매 학기마다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그 보호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1.3. 개별화교육계획의 기능
개별화교육계획(IEP)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리 도구로서의 역할을 한다"" 개별화교육계획에는 영역별 평가 절차와 기준 등이 제시되어 있어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각 학생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한다""
둘째, 평가 도구로서의 역할을 한다"" 개별화교육계획을 통해 학생의 진보 상황...
참고 자료
김은숙(2019). 개별화교육계획운영 가이드북. 국립특수교육원
교육과학기술부, 서울특별시교육청(2008). 개별화교육계획 수립ㆍ운영 자료. 창원문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 교육법
https://www.law.go.kr/LSW/lsInfoP.do?efYd=20210323&lsiSeq=230385#0000
개별화 교육의 의미, 교육 계획의 구성요소, 기능, 수립, 운영 절차
https://blog.naver.com/fdsa7023/222257632286
효과적인 특수교육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와 절차, 구성요소
https://blog.naver.com/bnm1684/222127771329
특수 교육 진흥법 및 시행령,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교육부 특수교육원<개별화 교육 계획 수립, 운영 자료>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원종례 외 12명 (2021), “장애아보육”, 에듀넷
강은영 외 3명 (2018).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및 실행의 질적 향상 방안". 특수교육학연구, 53(1), 137-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