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미술 연구수업 교수 학습 지도안

  • 1
  • 2
  • 3
  • 4
  • 5
  • 6
>
최초 생성일 2024.11.30
9,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미술 연구수업 교수 학습 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술 수업 지도안
1.1. 중학교 미술 수업 지도안
1.1.1. 단원 개요
1.1.2. 단원 학습 목표
1.1.3. 단원 지도 계획
1.1.4. 본시 수업 지도안
1.2. 고등학교 미술 수업 지도안
1.2.1. 단원 지도 계획
1.2.2. 본시 수업 지도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술 수업 지도안
1.1. 중학교 미술 수업 지도안
1.1.1. 단원 개요

단원 개요는 미술과 교수-학습 지도안의 일환으로, 중학교 미술 수업을 위해 구성된 단원이다. 교과서 중 '생활 속 디자인' 단원의 '소통하는 시각디자인' 소단원에 해당되며,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학생들의 사고방식 변화와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한 소통 문제에 주목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닌다."

미술은 자신의 감성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성을 받아들이는 감성의 상호작용 과정으로, 그것을 교육하는 미술 교과 역시 일상과 가까워야 한다.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는 이러한 미술 교과의 성격에 부합하는 요소로서, 글자를 조형적으로 통일성 있게 꾸민 것이다. 따라서 타이포그래피는 의미전달을 하는 단순한 글자 개념이 아닌 글자의 변형과 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학생들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에 적합한 시각적 표현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단원에서는 디자인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는 생활 속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시각 디자인이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살펴보고, 시각전달 디자인의 종류인 타이포그래피 개념을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창의적으로 시각화하여 제작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1.1.2. 단원 학습 목표

시각디자인의 의미를 알고 문자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더욱 적극적으로 전달하여 자신만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본 단원의 학습 목표는 타이포그래피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창의적으로 시각화하여 자신만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시각디자인의 의미를 이해하고, ...


참고 자료

김지현 저 ⟪타이포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미술. 1999. 서울
데이비드 주어리 저, 김두섭 역 ⟪타이포그래피란 무엇인가?⟫ 홍디자인. 1999. 서울
문지예 저 ⟨특성화고등학교에서 감성의미 전달을 위한 타이포그래피 교육에 관한 연구⟩ p.6-12.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서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