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술 연구수업 교수 학습 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술 수업 지도안
1.1. 중학교 미술 수업 지도안
1.1.1. 단원 개요
1.1.2. 단원 학습 목표
1.1.3. 단원 지도 계획
1.1.4. 본시 수업 지도안
1.2. 고등학교 미술 수업 지도안
1.2.1. 단원 지도 계획
1.2.2. 본시 수업 지도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술 수업 지도안
1.1. 중학교 미술 수업 지도안
1.1.1. 단원 개요
단원 개요는 미술과 교수-학습 지도안의 일환으로, 중학교 미술 수업을 위해 구성된 단원이다. 교과서 중 '생활 속 디자인' 단원의 '소통하는 시각디자인' 소단원에 해당되며,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학생들의 사고방식 변화와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한 소통 문제에 주목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닌다."
미술은 자신의 감성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성을 받아들이는 감성의 상호작용 과정으로, 그것을 교육하는 미술 교과 역시 일상과 가까워야 한다.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는 이러한 미술 교과의 성격에 부합하는 요소로서, 글자를 조형적으로 통일성 있게 꾸민 것이다. 따라서 타이포그래피는 의미전달을 하는 단순한 글자 개념이 아닌 글자의 변형과 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학생들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에 적합한 시각적 표현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단원에서는 디자인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는 생활 속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시각 디자인이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살펴보고, 시각전달 디자인의 종류인 타이포그래피 개념을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창의적으로 시각화하여 제작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1.1.2. 단원 학습 목표
시각디자인의 의미를 알고 문자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더욱 적극적으로 전달하여 자신만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본 단원의 학습 목표는 타이포그래피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창의적으로 시각화하여 자신만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시각디자인의 의미를 이해하고, ...
참고 자료
김지현 저 ⟪타이포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미술. 1999. 서울
데이비드 주어리 저, 김두섭 역 ⟪타이포그래피란 무엇인가?⟫ 홍디자인. 1999. 서울
문지예 저 ⟨특성화고등학교에서 감성의미 전달을 위한 타이포그래피 교육에 관한 연구⟩ p.6-12.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