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방사선 비상 대응 방안
1.1. 방사선 비상 개요
원전에서 방사능 누출사고가 발생해 방사선 비상이 발령되는 경우, 사고의 심각성에 따라 단계별로 대응하게 된다. 먼저 방사성물질의 누출로 인한 영향이 원자력 시설의 건물 내부에 국한될 경우 백색 비상이 발령된다. 이 때는 비상 사이렌이 울리고 주민보호조치가 필요하지 않다.
이어 방사성물질의 누출로 인한 영향이 원자력 시설의 부지 내부에 국한될 경우 청색 비상이 발령된다. 이 때 정부에서는 "실내 대피" 안내 방송을 내보내며, 주민들은 문을 닫고 가스와 전기 사용을 차단하는 등 실내에 머물러야 한다. 거리에 있던 사람들은 신속히 지하철이나 대피소 등 콘크리트 건물 안으로 대피한다.
그러나 상황이 더욱 악화되어 방사성물질의 누출로 인한 영향이 원자력 시설의 부지 외부까지 미치게 되면 적색 비상이 발령된다. 이 때는 주민들이 복용 중인 약과 간단한 생필품을 챙기고 대문에 대피완료 표시를 하며 걸어서 집결지로 이동한다. 집결지에서는 주민 소개 차량이 기다리고 있으며, 주민들은 차량에 탑승하여 구호소로 이동하게 된다.
구호소 도착 후에는 인적 사항 기록, 방사선 오염 여부 검사, 오염 시 제염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후 정부의 "비상 재난 해제" 선언에 따라 상황이 종료된다.
1.2. 방사선 비상 단계별 대응 방안
1.2.1. 백색 비상
백색 비상은 방사성물질의 누출로 인한 영향이 원자력 시설의 건물 내부에 국한될 경우 발령된다. 비상 사이렌, 안내방송, 주민보호조치 등은 없으나, 발전소 비상경보망이나 민방위 경보망을 통해 비상 사이렌이 울린다. 백색 비상 사이렌은 3초 간격으로 3회 울리며, 경찰차 사이렌과 유사한 소리를 낸다.
이때 주민들은 상황이 신속히 해결되리라 기대하며 평소처럼 행동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상황이 악화되어 청색 비상이 발령된다면, 주민들은 즉시 실내로 대피해야 한다. 집 안으로 신속히 들어와 문과 창문을 닫고, 가스를 잠그며, 에어컨과 환풍기를 정지시켜야 한다. 음식물은 랩으로 씌우거나 밀봉하고, 공기에 노출된 식품이나 음료수는 함부로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밖에 널린 세탁물은 안으로 들여와야 하며,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집 밖에 있던 사람들은 지하철이나 대피소, 콘크리트 건물로 신속히 대피해야 한다.
이처럼 백색 비상이 발령된 경우, 주민들은 당장의 위험은 없다고 여기지만 상황이 악화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관련 기관의 안내와 지시에 귀담아듣고, 예상치 못한 사태에 대비하여 대피 준비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1.2.2. 청색 비상 및 실내대피
청색 비상 및 실내대피는 방사성물질의 누출로 인한 영향이 원자력 시설의 부지 내부에 국한될 경우 발령된다" 이다.
집 안에 있을 때는 신속히 집 안으로 들어와 문과 창문을 닫고, 가스를 잠그며, 에어컨과 환풍기를 정지시켜야 한다. 음식물은 랩을 씌우거나 밀봉하고, 공기에 노출된 식품이나 물, 음료수 등은 함부로 먹지 않아야 한다. 밖에 널린 세탁물도 안으로 들여와야 한다. 또한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마스크, 보호안경, 선글라스, 모자 등을 착용해야 한다.
집 밖에 있을 때는 가까운 지하철역이나 대피소, 콘크리트 건물로 대피해야 한다. 부득이 비 올 때 야외로 나가야 한다면 비옷을 입고 우산을 써야 한다. 바람이 부는 방향을 파악한 뒤 방사능을 맞지 않도록 몸을 피해야 하며, 먼지를 일으키는 행동을 자제하고 먼지 나는 지역을 피해야 한다. 귀가 시 옷을 세탁하고, 손과 얼굴을 씻거나 샤워를 해야 한다. TV, 라디오 등의 언론매체를 지속해서 청취하며 공식적인 지침만을 따라야 한다.
1.2.3. 적색 비상 및 주민 소개
적색 비상 발령 시, 민방위 경보망, TV, 라디오, 발전소 비상경보망 (반경 2km 이내), 차량 가두방송, 전화를 통해 방사선 비상 및 대피 경보가 내려진다. 주민들은 복용 중인 약과 간단한 생필품을 챙기며, 화재 예방을 위해 가스, 보일러, 수도, 전원을 끄고 잠근다. 음식물은 절대로 지참하지 말고, 애완동물을 동반하지 않는다. 모든 출입문과 창문을 잠근 후 대피완료 표시로 흰 수건이나 의류를 걸어놓는다. 공식적인 안내 방송과 비상대응요원의 지시에 따라 행동한다. 집결지(구호소 이동을 위하여 임시로 모이는 장소)로 이동 시, 가능하면 걸어서 이동한다. 도보로 집결지에 모인 후 차량 (전세버스, 시내버스 등)을 이용해서 구호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