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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간호계획 자살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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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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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역사회 간호계획 자살예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교육계획(안)
1.1. 보건교육 개요
1.2. 보건교육 목표
1.2.1. 일반적 교육목표
1.2.2. 구체적 학습목표
1.3. 보건교육 내용
1.3.1. 1차시: 나 자신의 소중함 알기
1.3.2. 2차시: 같이의 가치 알기
1.3.3. 3차시: 우리 함께 지켜나가는 우리의 미래
1.4. 보건교육 평가

2. 사업개요
2.1. 사업 목적
2.2. 성과목표
2.3. 주요 사업 내용
2.4. 사업 예산

3. 정신 건강 사업 계획서
3.1. 사업의 필요성
3.2. 사업 목적
3.3. 사업 예산
3.4. 사업 내용
3.5. 정신건강 관련 분야와의 협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교육계획(안)
1.1. 보건교육 개요

소중한 나, 소중한 우리! : 자살로부터 소중한 우리들 지키기!에 대한 보건교육 개요는 다음과 같다.

이 보건교육은 OO여자중학교 3학년 학생들 중 자살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 경험이 1회 이상 있는 학생 15명 내외를 대상으로 한다. OO여자중학교 WE센터 심리상담교육실에서 2022년 12월 2일 2교시에 진행된다. 보건교육의 주제는 "소중한 나, 소중한 우리!"이며, 자살로부터 소중한 우리들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

이 보건교육의 일반적인 교육목표는 자살 고위험군 학생들에게 '나의 장점 찾기', '같이의 가치' 등의 교육활동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게 하고, 주변의 자살위험 청소년을 돕는 방법을 교육하여 궁극적으로 자살 충동이 들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전문기관을 알려주어 고등학생 자살률을 낮추는 것이다.


1.2. 보건교육 목표
1.2.1. 일반적 교육목표

프로그램의 일반적 교육목표는 자살 고위험군 고등학생들에게 '나의 장점 찾기', '같이의 가치'와 같은 교육활동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게 하며 주변의 자살위험 청소년을 돕는 방법을 교육하고 궁극적으로는 자살 충동이 들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전문기관을 알려주어 고등학생 자살률을 낮추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자살 고위험군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소중함과 가치를 인식하고 주변의 자살 위험 청소년을 돌볼 수 있는 역량을 기르며, 자살 충동이 들 때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궁극적으로 고등학생 자살률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1.2.2. 구체적 학습목표

구체적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차시 목표로 '보건교육의 참여자는 자신이 소중한 이유에 대해 두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보건교육 참여자가 자신이 소중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둘째, 1차시 목표로 '보건교육의 참여자는 자신의 장점을 세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보건교육 참여자가 자신의 긍정적인 특성과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셋째, 1차시 목표로 '보건교육의 참여자는 자살 예방을 위해 칭찬일기를 매일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보건교육 참여자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이고 자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구체적 학습목표를 달성함으로써 보건교육 참여자들이 자신의 소중함과 가치를 인식하고, 자살 예방을 위한 실천적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 보건교육 내용
1.3.1. 1차시: 나 자신의 소중함 알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사는 교육참여자들의 관심사에 대해 토론하여 흥미를 유도하고,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있는지 말로 표현하도록 한다. 교육참여자들이 어떤 이유로 언제 자살계획을 세운 적이 있는지, 또는 자해를 해본 적이 있는지 알아보고, 힘든 일에 부딪혔을 때 어떠한 대처기전을 가졌는지 파악한다. 이를 통해 생명이 모두 동등히 소중하다는 것을 교육하고, 자신을 소중하게 여겨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또한 워크북에 자신이 소중한 이유를 적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이를 통해 교육참여자들이 자신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자신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게 한다.


1.3.2. 2차시: 같이의 가치 알기

보건교육의 2차시인 '같이의 가치 알기'는 공동체의 역량을 강화시키고 친구의 소중함을 알 수 있게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이다.

이 차시의 학습목표는 보건교육의 참여자가 공동체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고, 자살 위기 친구에게 말이나 행동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 차시에서는 같이의 가치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친구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활동이 진행된다. 먼저 이웃과...


참고 자료

부산광역시 북구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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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 전화 http://www.lifeline.or.kr/
한국 자살 예방 협회 http://www.suicideprevention.or.kr/
부부 렌트카 전세버스 http://www.buburentcar.com/
김미애(2006). 우울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지지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민석(2012). 자살예방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30, 27-56.
김경희(2008). 자살위험중학생을 위한 생명존중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김지영(2005). 학교 현장에서의 청소년자살예방 프로그램 효과 검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박현숙(2008). 청소년을 위한 통합적 자살·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38(4), 513-521.
손정남(2011). 중학생의 자살예방을 위한 또래 자살예방 지킴이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20(10), 111-119.
서동우(2006). 자살 및 생명존중에 관한 국민태도 조사. 한국자살예방협회.
심민정(2007). 생명존중프로그램이 학교 적응곤란 중학생의 생명존중 의식과 자살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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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항권(1999). 청소년 자살에 관한 연구. 京畿行政論集, Vol.13.
연현진(2010). 청소년 자살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36, 265-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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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2015). 사망원인통계결과.
OECD(2011). 대한민국정책센터. 한눈에 보는 OECD 보건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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