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영학개론 경영 마인드 사례 찾아보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경영마인드의 3요소
2.1. 고객중심 마인드
2.2. 경쟁우위 마인드
2.3. 가치극대화 마인드
3. 내가 속한 조직에의 경영마인드 적용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노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분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조직을 구성하여 일한다. 이렇게 구성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이 필요하며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을 자세히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된다. 환경적 위협이나 기회를 분석하고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통해 기업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게 되는데, 이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 '경영마인드'이다. 경영마인드는 경영을 하면서 추구하는 가치나 목적을 좌우하는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즉, 어느 곳에 중점을 두고 기업을 경영하는지를 의미하며, 이는 기업의 이미지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특유의 기업문화나 분위기를 형성하는 바탕이 되기도 한다.
2. 경영마인드의 3요소
2.1. 고객중심 마인드
고객중심 마인드는 기업이 경영을 할 때 고객의 관점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말한다. 이때 고객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외부 고객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의 직원, 주주, 협력사 등 모든 이해관계자를 포함한다. 고객중심 마인드를 가진 기업은 고객의 욕구와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구체적으로 고객중심 마인드를 가진 기업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신규 고객을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이를 제품 및 서비스 개선에 반영한다. 또한 주주에게 투명성과 비전을 제시하여 원만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장기적인 파트너십과 안정적인 자본 조달을 확보한다. 나아가 직원들을 기업의 동반자로 여기며 업무와 사적 영역을 존중하여 개인의 업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고객중심 마인드는 이디야 커피에서 잘 나타난다. 이디야 커피는 '상생'을 기업 철학으로 삼아 가맹점과의 신뢰를 쌓아왔...
참고 자료
뉴스투데이] 'ESG 경영' 실천하는 이디야, 설 명절 앞두고 협력사에 대금 91억 조기 지급, 김소희 기자, 2022.01.17
https://www.news2day.co.kr/article/20220117500179
[데일리임팩트] 프랜차이즈 커피의 CSR 스타벅스, 2014.07.21.
http://www.dailyimpac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72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경영마인드 한동훈, 김영락 저 | 형지사 | 2008.11.30.
경영전략론 (지속적 경쟁우위를 위한) 김승경 저 | 학산미디어 | 2017.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