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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교 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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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중고등학교 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배구와 윤리
1.1. 배구계의 윤리 문제
1.2. 배구선수들의 폭력 경험
1.3. 윤리 교육의 필요성

2. 효과적인 배구 운동부 지도방안
2.1. 윤리 교육 강화
2.2. 폭력 및 차별 예방 프로그램
2.3. 모범적인 행동 모델 제시
2.4. 성과보다 과정의 중요성 강조

3. 배구의 역사와 특성
3.1. 배구의 발전과 규칙
3.2. 배구의 특성 및 효과
3.3. 배구 지도의 중요성

4. 배구 수업 지도안
4.1. 단원 구성 및 평가 방법
4.2. 단계별 지도 계획
4.3. 수업 지도안 실제

5. 평가
5.1. 총체적 평가
5.2. 참관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배구와 윤리
1.1. 배구계의 윤리 문제

2019년 국가인권위원회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학생 선수 6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운동선수들의 학폭 경험과 이에 대한 대처상황을 다루고 있는데, 이 조사는 여자 프로배구 선수 이재영과 다영의 폭력 폭로 사례를 계기로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당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인 초·중·고등학교 학생 선수 6만3211명 중 14.7%인 8440명이 코치나 선배로부터 신체 폭력을 경험했으며, 또한 15.7%인 9035명이 폭언, 욕설, 협박 등 언어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초·중·고 중 초등학생의 피해 사례가 가장 두드러지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신체 폭력 경험 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게다가 이 폭력을 당한 학생 대다수는 보복을 두려워하거나 적절한 대처 방법을 모르는 등의 이유로 소극적으로 대응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중 신체 폭력을 당한 학생 중 79.6%가 피해 사실을 주변에 알리거나 신고하지 않았으며, 그 이유로 '보복이 두려워서'와 '대처 방법을 몰라서'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고 한다. 이처럼 배구계 이재영·다영 쌍둥이 자매의 사례에서도 나타났듯이. 현재 배구 선수에게 폭력을 당했다는 폭로는 이어지고 있으며, 배구를 했던 학창시절이 폭력으로 지옥 같았다는 또 다른 피해자의 글도 올라왔는데, 이런 피해에 대해 배구협회를 포함한 스포츠계에서 이번에 어떤 새로운 규정을 만들게 될지 의문점이 든다."


1.2. 배구선수들의 폭력 경험

배구선수들의 폭력 경험은 현재 배구계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019년 국가인권위원회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초·중·고등학교 학생선수 6만3211명 중 14.7%인 8,440명이 코치나 선배로부터 신체 폭력을 경험했으며, 15.7%인 9,035명이 폭언, 욕설, 협박 등 언어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초등학생의 피해 사례가 가장 두드러졌으며,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신체 폭력 경험 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더욱이 이러한 폭력 피해자들 대다수가 보복을 두려워하거나 적절한 대처 방법을 모르는 등의 이유로 소극적으로 대응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폭력 문제는 여자 프로배구 선수 이재영과 다영의 사례에서도 드러났듯이 여전히 배구계에 만연해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배구선수들의 폭력 경험은 심각한 수준이며,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1.3. 윤리 교육의 필요성

윤리 교육의 필요성은 배구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최근 배구계에서는 선수들의 폭력 행위에 대한 여러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이는 배구 스포츠의 긍정적인 가치 실현을 저해하고 있다.

선수들의 폭력 문제가 지속되는 이유 중 하나는 어릴 때부터 폭력에 노출되어 이를 당연하게 여기게 되는 문화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가인권위원회가 2019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초·중·고등학교 학생선수 6만여 명 중 약 14.7%가 코치나 선배로부터 신체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약 15.7%가 언어폭력을 겪었으며, 이들 대부분은 보복이 두려워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선수들이 폭력에 노출되고 이를 당연하게 여기는 문화는 배구계에 만연한 문제이다. 따라서 선수들에게 스포츠맨십, 공정성, 타인에 대한 존중 등의 윤리적 가치를 강조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선수들이 승리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예의와 공정성을 중시하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윤리 교육을 통해 선수들이 실제 경기 상황에서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대비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이는 선수들이 경기 중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적절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이처럼 배...


참고 자료

상업화·도덕성 위기' 스포츠, 나아갈 방향은? https://www.jjan.kr/article/20150326543624
프로배구도 350여명 모아 부정행위 방지 교육 실시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6/03/2011060301180.html
[김기자의 V토크] 로컬 룰 논란? 배구는 고스톱이 아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980192#home
프로야구 승부조작, 선수들도 불쌍하다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38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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