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019 개정 누리과정
1.1. 누리과정의 개념과 의의
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에서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공통의 교육·보육과정이다. 현재 어린이집과 유치원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보육 체계를 통합하여 만 3-5세 유아의 발달과 학습 경험의 연계성을 높이고, 교육과 보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누리과정은 2012년 5세 누리과정 도입을 시작으로 2013년부터 만 3-4세까지 확대 적용되었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모든 유아들이 국가가 제공하는 표준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을 받게 되었다. 누리과정은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이 시기부터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생애 초기부터 출발점 평등을 실현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도입되었다.
이처럼 누리과정은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을 지향하며, 전국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다. 이를 통해 유아기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모든 유아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출발점 평등을 실현하고자 하는 의의를 가진다.
1.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변화
1.2.1. 교육과정의 성격 및 추구하는 인간상 명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교육과정의 성격과 추구하는 인간상을 명시하였다. 교육과정의 성격은 유아 중심, 놀이 중심, 다양성 존중, 지역 연계로 정의되었다. 이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촉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유아의 개성과 흥미를 존중하고, 유아가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추구하는 인간상을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이, 창의적이고 탐구적인 어린이, 배려하고 나누는 어린이, 의사소통하는 어린이"로 정의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1.2.2. 교육과정 구성의 간소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기존 누리과정의 교과 영역을 10개에서 5개로 간소화하였다. 개정 누리과정의 5개 영역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언어,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이다. 이는 유아교육과정의 내용을 보다 간단하고 명확하게 구성한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핵심역량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기르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교사와 유아가 보다 유기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교육과정 구성의 간소화는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유아-교사 간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2.3. 놀이 경험의 강조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주도적으로 놀이를 통해 배울 수 있도록 놀이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촉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유아의 자발적 놀이라고 보고 있다. 누리과정 총론에서는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의 개성과 흥미를 존중하며, 유아가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고 관심사를 파악하여 적절한 놀이 자료를 제공하고, 유아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교사의 이러한 노력을 통해 유아는 자신의 방식으로 놀이를 변형하고 창조하면서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놀이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기존 누리과정에 비해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 경험을 보다 중요시하는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의 흥미와 관심사를 중심으로 즐겁게 배우며, 창의성과 자율성을 기를 수 있게 된다.
1.2.4. 평가의 간소화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기존 누리과정의 평가 항목을 22개에서 10개로 간소화하였다. 10개 평가 항목은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유아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평가가 가능해졌으며, 교사의 평가 부담이 줄어들었다. 또한 누리과정 평가 결과를 유아 개별 지원 및 교육과정 운영 개선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즉, 평가의 간소화는 유아 중심의 보다 효과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하여 유아 발달과 학습을 촉진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1.2.5. 현장의 자율성 확대
2019 개정 누리과정은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해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권을 강화하였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보다 적합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교육과정 편성, 운영, 평가에 관한 사항을 유치원과 어린이집 현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는 유아의 흥미, 요구,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실행할 수 있다. 또한 평가 방식과 시기, 방법 등도 교사의 판단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교사는 유아의 특성을 보다 잘 이해하고 반영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