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21세기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를 맞아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초기 산업 사회는 서서히 그 막을 내리기 시작했고 현대사회는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의 보급으로 엄청난 정보의 홍수를 이루는 이른바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변했다. 교육분야에도 패러다임이 변하여 기존의 칠판 중심의 수업 방식에서 각종 첨단매체 기술을 이용한 융통성 있는 학습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의 흐름에 따라 대학교육은 지난 50여 년 보다 앞으로 10년 동안 훨씬 더 큰 변화를 겪을 것이다. 교육방법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할 것이고, 교육 과정의 처리속도 또한 빨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생의 생활 방식과 대학 교육에 대한 생각도 바뀔 것이고, 그에 따라 교육의 질적인 즉, 대학의 교육환경도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새로운 방식으로 정보를 얻고 공유하며 활용할 수 있게 변화해야 한다.
이에 따라 미래사회는 전통적인 대학의 교육방법으로는 21세기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학습 교육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지 못한다. 따라서 인터넷 등의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온라인대학(on-line)의 필요성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더욱 더 절실해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평생학습을 위한 사이버 대학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대학의 국내외 현황과 문제점을 조사, 분석할 것이다.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본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대학과 관련된 단행본, 선행 연구보고서, 기타자료 등을 수집, 분석하여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사이버대학의 개념, 특성, 유형 및 발전과정, 설립 및 구성 등 사이버대학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둘째, 국내외 사이버대학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국내 사이버대학의 설립 현황, 신입생 특성, 등록금 분석, 교육과정 유형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주요 국내 사이버대학의 운영사례와 미국, 유럽 등의 국외 사이버대학 현황을 조사하였다.
셋째, 사이버대학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발전방안을 도출하였다. 운영상의 미비, 기술적 지원, 교수-학습자, 교육컨텐츠, 학생 평가와 관리 등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조직 운영의 효율성, 수업 운영의 효율성, 기술적ᆞ경제적 지원, 법적ᆞ정책적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여 사이버대학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결론을 내렸다.
2. 이론적 배경
2.1. 사이버대학의 기본적 고찰
2.1.1. 사이버교육의 개념
사이버교육이란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형성된 사이버 공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사이버교육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어 수요자에게 학습방법, 시간 및 공간적인 제약을 완화시켜줄 수 있으며, 자기 주도적 학습설계가 가능하다. 가상교육(virtual education), 열린 원격교육(open & distance education), 웹기반 교육(web-based training), 인터넷기반 원격교육(internet-based training)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사이버 교육(cyber education)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을 기반으로 하여 학습자와 교수자가 시간적, 공간적으로 상호 분리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이버교육은 80년 중반부터 등장한 구성주의(constructivism)라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론에 기반하고 있다. 구성주의는 교수(instruction)중심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능동적이고 책임감 있게 문제중심 학습, 사례연구, 프로젝트 중심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실질적인 과제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때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고 조언을 주는 촉매자 역할로 변화한다.
2.1.2. 사이버교육의 특성
사이버교육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진행된다. 전통적인 교실수업과 달리 사이버교육은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둘째, 사이버교육에서는 교수학습의 과정이 분리되어 이루어지며, 학습자의 참여와 자율성이 강조된다. 교수자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전통적 방식과 달리, 사이버교육에서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 내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셋째, 동료, 교사, 전문가를 포함한 다양한 주체들과의 의견 교환과 토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협력학습이 용이하다. 사이버 공간에서 학습자들은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다.
넷째,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이 가능하다. 기존의 텍스트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풍부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할 수 있어 학습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다섯째, 학습자의 학습양식, 요구, 능력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제공할 수 있어 개인 학습자의 인지적 특징과 배경을 고려한 개별화 수업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사이버교육의 특성으로 인해 전통적 교실수업에 비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롭고,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이고 협력적인 학습이 가능하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개별화된 학습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1.3. 사이버대학의 특성 및 사회적 필요성
사이버대학의 특성 및 사회적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사이버대학이란 컴퓨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물리적인 공간이 아닌 전자화된 가상의 사이버 공간에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원격교육기관이다. 사이버대학의 특성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난다는 점, 교수-학습의 과정이 분리되어 이루어지면서도 학습자의 참여와 자율성이 강조된다는 점, 동료, 교사, 전문가와의 협력학습이 용이하다는 점,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 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 수업이 가능하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사이버대학은 다음과 같은 사회적 필요성을 가진다.
첫째, 교육시장 개방의 압력에 대응할 수 있다. 정보화와 세계화로 인해 국내외 대학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사이버대학은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다양한 학습자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교육인구의 감소에 대처할 수 있다. 저출산으로 인한 교육인구 감소로 대학의 입학정원 미달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사이버대학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함으로써 잠재적 학습자들을 유치할 수 있다.
셋째, 열린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사이버대학은 학위위주의 대량 집합교육에서 벗어나 개인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정보화 인프라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지원함으로써 열린 교육의 장을 마련할 수 있다.
넷째, 평생학습사회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 사이버대학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함으로써 성인 학습자들의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함께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인재 양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종합하면, 사이버대학은 정보화와 세계화라는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여 교육기회의 확대, 평생학습 실현, 개인 맞춤형 교육 등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에 기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1.4. 사이버대학의 유형
사이버대학의 유형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일반대학의 일부 교과목의 사이버 수업화이다. 일반대학에서 일부 코스를 상호작용TV나 인터넷 등 온라인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제공하는 형태를 말한다. 외국의 사이버 강좌 운영 현황을 보면, 사이버교육 과정으로 교과과정 전체를 운영하는 대학은 거의 없으며, 대학별 등록금 정책도 과목별, 과정별로 다양하게 책정되어 있다.
둘째,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이다. 교실 수업을 위주로 가르쳐 온 일반대학이 정보통신 기술을 도입하여 전 과정을 사이버공간에서 제공하는 형태로, 기존 캠퍼스의 교육과정과 평가방식, 교수 및 행정자원 등을 적극 활용하는 사례이다. 이는 기존의 캠퍼스를 그대로 존속시키면서 분교 형식의 사이버캠퍼스를 설립하는 것이다.
셋째, 원격교육대학의 사이버대학화이다. 1960년대 말 이후 인쇄 교재와 방송 매체를 이용해 고등교육을 담당해 온 원격교육대학들이 학생들의 공간적 제약을 덜어주고, 쌍방향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일부코스를 가상학습 환경 속에서 제공하거나, 주 매체를 방송에서 컴퓨터 매개 통신 체제로 전환하는 형태이다.
넷째, 새로운 사이버대학 설립이다. 새로운 사이버대학은 정보사회 평생학습의 실현이라는 교육 패러다임 속에서 출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미국의 서부주지사대학과 사이버온라인대학 등이 있다. 이들은 사이버대학의 목적을 달성하면서 고등교육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널리 인정될 수 있는 높은 수행 준거를 수립하고, 전통적인 대학에서도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교수와 평가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2.1.5.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정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정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변화해 왔다"고 볼 수 있다. 1960년대 이후 대중 전파매체가 교육의 수단으로 본격화되면서 캠퍼스 중심 대학교육이 다량의 교재, 우편제도, 방송, 원거리통신 등을 통하여 그 기회가 확장되었다". 특히 1969년 영국 개방대학의 설립은 대중 전파매체를 이용한 원격고등교육의 발전을 가져왔으며, 전 세계적으로 방송학교, 개방학습센터, 방송대학, 개방대학 등의 원격교육기관이 설립되었다".
1980년대 중반 이후에는 가상 캠퍼스, 온라인 학습 등 다양한 명칭으로 모습을 드러낸 대학수준의 사이버교육이 기존 원격대학과 캠퍼스 중심대학에서 원동력이 되었다"고 한다. 미국의 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가 온라인 캠퍼스를 통해 학사과정을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피닉스대 온라인 캠퍼스는 경영학 분야에서 성인대상의 가상 교육과정을 실시하여 호평을 받았다". 또한 영국 등 유럽지역 원격대학 역시 1990년대 초반 가상수업이나 특정 분야에서 가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1972년 3월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설립된 이래, 자체교육용 위성TV, 쌍방향 영상강의, 디지털 라이브러리 시스템 등의 다양한 학습매체와 지역학습센터를 이용하여 누구나 언제 어디서 원하는 학습이 가능한 원격대학으로 발전하였다".
1997년 삼성 SDS가 '유니텔 가상대학'을 실시하면서 국내에서 사이버교육이 시작되었고, 1996년 8월 교육개혁위원회에서 가상대학에 관한 논의가 시작된 이래 교육인적자원부를 중심으로 가상교육이 추진되었다". 1998년 2월에는 5개의 시범운영기관과 10개의 실험운영기관이 선정되었고, 이들은 차별화된 정책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1999년 8월 31일 평생교육법이 공포되고 2000년 3월 31일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공포됨에 따라 사이버교육이 인정받게 되었다".
이후 국내 사이버대학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1년 11월에는 12개 학사학위과정과 3개 전문학사학위과정이 설립되었고, 2002년 7월에는 12개 대학이 추가로 신청하여 설치가 승인되었다". 2004년 3월에는 모두 17개 사이버대학에서 22,600명의 신입생을 선발하였고, 2005년에는 23,550명을 선발할 예정이었다". 현재는 30개 이상의 대학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사이버대학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대학교육의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사이버대학의 설립 및 구성
2.2.1. 사이버대학의 설립
사이버대학의 설립은 1999년 8월 31일 교육인적자원부에서 '평생교육법'이 공포되고, 2000년 3월 31일 평생교육시행령과 시행규칙이 공포되면서 가능해졌다. 이 법이 시행됨에 따라 사이버대학을 설립할 수 있게 되었다.
사이버대학을 설치할 수 있는 자는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28조 규정에 의거하여 지방자치단체나 학교법인, 민법 제32조 규정에 의한 재단법인, 또는 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된 비영리법인이다. 설치를 원하는 자는 명칭, 목적, 위치, 학칙과 더불어 향후 4년(전문대학의 경우 2년)간의 재정운영계획, 교육·연구용 시설 설비 확보 계획, 학사운영에 관한 계획, 최근 2년간 원격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교원 확보 계획 등을 내용으로 하는 원격대학 설치 계획서를 작성하여 매년 3월 말까지 교육인적자원부에 제출해야 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원격대학설립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6월까지 설치 계획서에 대한 승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