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 환경과 인간행동
1.1. 사회 환경의 개념과 중요성
사회 환경(social environment)이란 인간의 제반 생활에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조건이나 형편을 일컫는다. 구체적으로 그 조건이나 형편은 당시의 사회가 추구하는 사회성격, 문화구조, 사회제도와 전통에 의해 이루어진다. 사회 환경에 대한 개념은 시기별로 연구자들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19세기 말 학자들은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으로 구분하였다. 내부환경은 사회 환경을 의미하고 외부환경은 자연환경을 의미한다. 20세기 중반에 들어서면서 그 개념은 더욱 넓은 의미를 가지게 되었는데 사회 환경을 자연환경과 인공적 환경으로 구분함으로써 모든 환경을 포괄시켰다. 이것은 사회 환경의 범주를 확대함과 동시에 사회 환경의 규모에 따라 상호 간 교류를 강조함으로써 사회 환경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힌 것이다.
사회 환경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의 자원동원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진공상태에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환경 속에서 행동을 발달시키며, 행동을 통해 표현된다. 이처럼 인간과 그들의 삶의 영역 모두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은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으로 구분되며 체계로서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사회 환경의 개념은 인간의 제반 생활에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조건이나 형편을 의미하며,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볼 수 있다.
1.2. 인간행동에 미치는 사회 환경의 요인
1.2.1. 직접적인 요인
직접적인 요인에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그리고 개인적 요인이 포함된다.
미시체계는 개인의 가장 근접한 환경으로서 가족, 학교, 이웃 등의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 그리고 그 환경 내에서 갖게 되는 지위나 역할, 활동, 대인관계 등을 의미한다. 가족은 친밀한 대인관계 경험의 토대를 제공해 주는 사회적 환경으로서 개인의 행동과 성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영·유아기의 자녀양육방식, 부모-자녀관계의 질, 그리고 형제와의 관계 등은 이후의 인간행동 발달의 기초를 제공해 준다. 또한 집단은 개인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성취감 및 좌절감 경험에 영향을 미치며, 조직 역시 개인의 욕구 충족과 조직목적 달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간체계는 서로 상호작용하는 두 가지 이상의 미시체계의 관계망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개인이 가족 내에서 아들의 지위와 역할을 수행하지만 학교에서는 학생으로의 지위와 역할을 가지는 경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미시체계 간 관계가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직접적인 요인들은 개인의 행동과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개인이 직접 참여하고 경험하는 환경적 요소들이 인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1.2.2. 간접적인 요인
외적체계는 개인이 직접 참여하거나 관여하지는 않지만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체계로서 부모의 직장, 정부, 사회복지기관, 대중매체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외적체계는 개인의 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직장 환경이 불안정하거나 스트레스가 높다면 이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정분위기에 영향을 주어 아동의 발달에 간접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정부의 정책이나 복지제도는 개인의 생활여건과 욕구충족에 영향을 주며,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가치관과 문화규범은 개인의 행동과 태도 형성에 간접적으로 작용한다. 즉, 외적체계는 개인이 직접 경험하지는 않지만 사회구조와 문화적 맥락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의미한다. 따라서 외적체계가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거시체계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체계에 포함된 모든 요소에다 정치, 경제, 종교, 교육, 윤리와 가치, 신념, 관습, 문화 등의 광범위한 사회적 맥락을 의미한다. 거시체계는 개인을 둘러싼 가장 넓은 범위의 환경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토대와 이념, 신념체계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거시체계는 개인의 행동과 가치관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개인이 속한 사회의 정치 이념이나 경제 체제, 종교와 문화적 전통 등은 개인의 세계관과 행동 양식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또한 사회구조와 제도, 교육 시스템 등도 거시체계의 일부로서 개인의 성장과 행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거시체계는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맥락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1.3. 인간행동 이론
1.3.1. 정신역동 이론
정신역동 이론은 프로이드, 에릭슨, 아들러, 융 등 정신분석학자들이 주장한 이론으로, 인간의 내면에 작용하는 무의식적 동기와 욕구가 인간행동을 결정한다고 설명한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은 구조적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