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문화 기말고사 예상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문화의 이해
1.1.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1.2. 문화의 개념과 청소년문화
1.3. 청소년문화의 특성과 관점
2. 청소년문화와 사회집단
2.1. 가족과 청소년문화
2.2. 학교와 청소년문화
2.3. 사회계층과 청소년문화
3. 학교문화와 청소년
3.1. 학교문화의 구성과 성격
3.2. 학교문화 변화를 위한 노력
4.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
4.1. 1990년대 이후 대중문화의 특징
4.2. 청소년의 대중스타 수용
5. 청소년과 성문화
5.1. 청소년기 성 발달과 특징
5.2. 사이버섹스 중독과 대응방안
6. 청소년과 여가문화
6.1. 청소년여가의 개념과 기능
6.2. 청소년여가 지원방안
7. 청소년문화정책의 새로운 방향
7.1. 청소년문화정책의 개념과 현황
7.2. 청소년문화정책 개선을 위한 과제
8. 신세대 문화와 청소년
8.1. 현대 청소년문화의 특징
8.2. 청소년문화에 대한 바람직한 이해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문화의 이해
1.1.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과도기적 시기로,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며, 정서적으로는 불안정하고 자아정체감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시도하고 또래집단과의 관계가 중요해진다.
청소년 개념의 정의에는 주요 3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첫째, 인간발달 단계상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시기를 의미한다. 둘째, 9세부터 24세까지를 청소년기로 규정하는 청소년기본법상의 정의이다. 셋째,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기가 점점 길어지는 청소년기의 확장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변화를 겪는 과도기적 발달 단계이며, 청소년에 대한 개념 정의에는 법적 기준과 더불어 청소년기 연장 현상이 반영되어 있다.
1.2. 문화의 개념과 청소년문화
문화는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형성되는 행동양식, 가치관, 사고방식의 총체이다. 문화의 개념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는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특정 집단이나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총체적인 삶의 양식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이러한 문화의 정의를 청소년문화에 적용하면, 청소년문화는 청소년 집단이 공유하는 특유의 생활양식 전체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문화는 청소년들의 가치관, 행동양식, 상징체계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청소년들이 또래집단이나 학교, 가정, 매체 등 다양한 사회적 맥락 안에서 형성하고 공유하는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의미한다. 청소년문화는 특정 연령층의 독특한 문화이면서도 주류문화와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특성을 지닌다.
청소년문화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한다. 청소년문화를 미성숙하고 긍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바라보는 '미숙한 문화' 관점, 청소년들의 일탈행위와 관련된 '비행문화' 관점, 청소년들이 기성세대에 의해 주변화되는 '하위문화' 관점, 청소년들이 기성세대에 저항하는 '대항문화' 관점, 그리고 청소년문화가 새로운 사회변화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문화' 관점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관점들은 청소년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기여한다.문화의 개념과 청소년문화에 대한 이해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삶의 양식과 행동패턴을 이해하고, 청소년 문화현상을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토대가 된다. 특히 청소년기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기로, 청소년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사회와의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1.3. 청소년문화의 특성과 관점
청소년문화의 특성과 관점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문화는 미숙한문화, 비행문화, 하위문화, 대항(반)문화, 새로운 문화 등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다. 청소년문화를 미숙한 문화로 바라보는 관점은 청소년이 아직 성장 중에 있어 미숙하고 불완전한 문화라고 보는 것이다. 이들은 성인의 관리와 지도가 필요한 집단으로 간주한다. 비행문화 관점은 청소년이 일탈행위와 부적응적 행동을 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하위문화 관점은 청소년문화가 주류문화와는 구분되는 독특한 하위문화라고 보는 것이다. 대항(반)문화 관점은 청소년문화가 기성세대와 주류문화에 대한 저항과 대항의 문화라고 보는 것이다. 새로운 문화 관점은 청소년문화가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새로운 문화를 창출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청소년문화의 특성으로는 공유성, 다양성, 학습성, 축적성, 체계성 및 총체성, 가변성을 들 수 있다. 청소년문화는 청소년 집단 내에서 공유되는 문화이다. 또한 같은 청소년문화 내에서도 다양성이 존재한다. 청소년문화는 학습을 통해 형성되고 발전해 나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쌓여온 지식과 경험이 축적된 결과물이 청소년문화이다. 청소년문화는 다른 문화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되는 체계적이고 총체적인 특성을 지닌다. 그리고 청소년문화는 사회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가변성을 갖고 있다.
청소년지도자는 이러한 청소년문화의 특성과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가능한 한 긍정적인 관점을 가질 필요가 있다. 청소년문화를 미성숙하거나 일탈적인 것으로 보는 관점보다는 새로운 가능성과 변화의 원동력으로 보는 관점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청소년 개개인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2. 청소년문화와 사회집단
2.1. 가족과 청소년문화
가족은 청소년에게 가장 핵심적인 사회화기관이다. 가족은 청소년이 태어나서 처음 맞게 되는 사회화집단으로, 청소년에게 정서적 안정과 지지를 제공한다.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방식은 청소년의 사회적 성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권위 있는 부모,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부모, 무관심한 부모 유형에 따라 청소년의 사회적 행동성향이 달라진다. 가족제도와 가족가치관에 대한 청소년의 의식 변화도 청소년문화 형성에 주요한 요인이 된다.
최근 가족의 중요성이 약화되고 가족유대가 이완되면서 청소년들의 가족이탈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족 내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문화가 청소년의 문제해결방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반면 가족 내 의사소통이 원활할수록 청소년의 사회적 행동성향이 긍정적으로 발달한다.
결국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는 청소년문화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문화를 이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가족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이 필요하다.
2.2. 학교와 청소년문화
학교는 청소년문화가 형성되는 핵심적인 공간이다. 학교에서 청소년들은 학교 내부의 교사문화, 수업문화, 학생문화를 경험하며 청소년기의 문화적 특성을 드러낸다.
교사문화는 청소년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태도를 반영하며 준거문화적 성격을 갖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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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2016.04.11 초등·고등도 자유학기제, 반갑지만 우려도 많아
경상일보 2016.03.16 청소년지도자가 본 청소년수련시설
KTV국민방송 2016.04.15 자유학기제로 학교 밖 체험시설도 북적
정책브리핑 2016.03.04 2016년도 다양하고 유익한 청소년프로그램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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