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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체육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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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통합체육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체육교과 분리 논의
1.1. 통합교과 체육교과 분리 찬성 논의
1.1.1. 교과 성격 및 전문성의 차이
1.1.2. 신체능력 저하 대응 필요성
1.1.3. 선진국 사례 검토
1.1.4. 체육 산업 발전 기대
1.2. 통합교과 체육교과 분리 반대 논의
1.2.1. 교사의 부담감 및 안전사고 우려
1.2.2. 시설 및 여건 개선의 필요성
1.2.3. 사교육화 문제 발생 우려
1.2.4. 행정적 부작용 우려

2. 통합교육 관련 이슈와 적용 방안
2.1. 통합교육에 대한 최근 이슈
2.1.1. 초등학교 통합 체육 프로그램 운영
2.1.2. 통합 미술 프로그램 도입
2.1.3. 통합 음악 프로그램 필요성
2.2. 통합교육 이슈의 적용 방안
2.2.1. 저학년 통합 체육 프로그램 적용
2.2.2. 초등학생 통합 미술 프로그램 실시
2.2.3. 초·중학생 통합 음악 프로그램 진흥

3. 체육학 연구계획서
3.1. 연구 가설
3.2. 연구 계획표
3.3. 향후 연구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체육교과 분리 논의
1.1. 통합교과 체육교과 분리 찬성 논의
1.1.1. 교과 성격 및 전문성의 차이

음악, 체육, 미술 등의 예체능 교과는 교과 성격 및 전문성이 확연히 다르다. 음악은 소리와 리듬을 통한 표현 및 감상이 주된 특징이며, 미술은 시각적인 표현과 창의성 발휘가 중심이다. 반면 체육은 신체 활동과 운동을 통해 건강과 체력 증진이 주된 목표이다. 이처럼 각 교과의 교육 목표와 내용, 지도 방법이 이질적이므로 하나의 "즐거운 생활" 교과로 통합하여 운영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교사들이 서로 다른 교과 성격을 고려하지 못한 채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효율적인 수업 운영이 어려웠고,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효과도 떨어졌다. 따라서 체육교과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체육 수업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체육교과를 분리하여 별도로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1.1.2. 신체능력 저하 대응 필요성

코로나 19 시대, 비대면 및 디지털 사회 변화에 따라 학생들의 신체적 능력 저하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체육교과 분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이다. 코로나 팬데믹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학생들의 움직임이 줄어들고, 디지털 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신체활동량이 크게 감소하였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비만, 체력 저하 등의 현상이 나타났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체육교과의 전문성 제고가 필요한 상황이다. 체육교과 분리는 학생들의 신체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1.1.3. 선진국 사례 검토

이미 선진국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체육교과를 별도로 운영해 왔다는 것이 주목해볼 만하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별도로 체육을 운영하는 선진국들이 많으며, 영국이나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유치원 과정부터 체육을 별도로 편성하여 체육 학습에 매진시키고 있다"". 이는 체육활동 강화가 국가 차원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실제로 스포츠 및 신체활동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는 선진국들에 비해 우리 청소년들의 체육 활동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이다"". 따라서 체육 교과의 별도 분리를 통해 체육활동을 강화하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와도 부합하는 조치라고 볼 수 있다"".


1.1.4. 체육 산업 발전 기대

체육 교과 분리는 체육 산업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체육 교과의 분리로 인해 체육 수업의 전문성이 향상되고, 이는 관련 스포츠, 체육, 체력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체육 교과에 전문성이 더해짐에 따라 관련 기관들과의 협력이 활성화되고, 다양한 체육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신체 능력 향상을 위한 체육 지원이 강화되면서 체육 산업 전반이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체육 교과 분리는 단순히 교육적 측면뿐만 아니라 체육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2. 통합교과 체육교과 분리 반대 논의
1.2.1. 교사의 부담감 및 안전사고 우려

체육교과 분리에 따른 교사의 부담감 및 안전사고 우려가 크다. 체육 교과가 분리 운영되면 그만큼 학생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하는 교사들의 부담감과 책임감이 커질 수 있다. 즐거운 생활이라는 통합 교과 내에서는 교사들이 유연한 학습 운영을 해왔지만, 체육 교과가 별도로 신...


참고 자료

미래 사회통합을 위한 통합체육 교육과정 개발 -2017, 유정애, 전선혜, 최윤소, 학술논문-
다중지능 성장을 위한 유아통합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2020, 이민영, 학술논문-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통합 음악교육을 위한 최근의 국내연구 동향 분석 -2021, 승윤희, 학술논문-
황인규. "체육학연구 통섭론의 새로운 과제." 국내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경상북도
김진철. "12주간 건강증진프로그램 참여 후 여성노인 체력요인의 변화." 국내석사학위논문 가톨릭관동대학교, 2015. 강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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