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프로젝트 접근법과 혼합연령 프로그램
1.1. 프로젝트 접근법
1.1.1.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1.1.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1.2.1. 준비단계
1.1.2.2. 시작 단계
1.1.2.3. 전개 단계
1.1.2.4. 마무리 단계
1.2. 혼합연령 프로그램
1.2.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개념
1.2.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및 목표
1.2.3.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특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프로젝트 접근법과 혼합연령 프로그램
1.1. 프로젝트 접근법
1.1.1.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습 목표를 교수 목표가 아닌 학습자 중심의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는 교육의 주 목적이 교육하는 사람보다 교육을 받는 학습자의 발전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단순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성향과 탐구적 성향의 발달을 학습 목표로 삼아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을 지향하고 있다."
둘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유아가 함께 주제를 완성하는 과정에 참여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기존의 단원 중심 교육과정에서 나타났던 교사 주도의 교육계획을 보완한 방식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교사와 유아가 상호작용하며 주제를 선정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셋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준비, 시작, 전개, 마무리의 4단계로 구성된 구체적인 교육 활동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단계들을 모두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피해야 하며,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용해야 한다."
넷째,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현장 견학이 강조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직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지만, 현장 견학의 실행을 위해서는 안전, 경제적 문제, 교사 인력 확보 등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고려해야 한다."
다섯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토의 활동을 필수적으로 요구한다. 토의 활동을 통해 유아는 자율적인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으며, 교사는 토의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은 기존의 교육 방법을 전적으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사는 프로젝트 활동뿐만 아니라 놀이 중심 교육, 교사 중심 교육 등 다양한 교육 방법을 병행해야 한다."
1.1.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1.2.1. 준비단계
준비단계에서는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이 이루어진다. 먼저 교사는 프로젝트 주제와 관련된 예비 주제망을 구성한다. 이때 유아의 흥미와 관심사를 반영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된 1차 및 2차 정보원을 점검한다. 1차 정보원에는 사람, 실물, 장소, 사...
참고 자료
김옥경 외(2010)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2011)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201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2011)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이경숙(2008)『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준호(2006))『혼합연령 종일반 유아들 관계에서 나타나는 만 4,5세 유아의 연령 별 특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황해익 외 4/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공동체/2020
박찬옥 외 5/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정민사/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