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우리는 음악을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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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래서 우리는 음악을 듣는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음악교육
1.1. 음악의 기능
1.1.1. 치료적 기능
1.1.2. 감정적 기능
1.1.3. 인지적 기능
1.1.4. 사회적 기능
1.1.5. 애국적 기능
1.1.6. 민족주의적 기능
1.1.7. 여가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
1.2.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1.2.1. 자기표현에 대한 기회 제공
1.2.2. 인지 발달
1.2.3. 운동기능 및 리듬감 발달
1.2.4. 사회성의 발달
1.2.5. 심미감의 발달
1.2.6. 자존감 고취
1.2.7. 언어 발달
1.2.8. 긴장과 이완의 해소
1.2.9. 문화계승의 고취
1.2.10. 음악성 발달
1.3. 유아의 듣기능력 발달
1.3.1. 리듬 듣기발달
1.3.2. 박자 듣기능력 발달
1.3.3. 멜로디 듣기능력의 발달
1.4. 유아음악교육의 목표와 음악교육철학
1.4.1. 유아 음악교육의 목표
1.4.2. 음악교육철학 4가지 유형
1.5. 음악 개념
1.5.1. 음
1.5.2. 음색
1.5.3. 다이내믹스
1.5.4. 리듬
1.5.5. 화성
1.5.6. 멜로디
1.5.7. 형식
1.6. 개정누리과정의 음악교육
1.7. 대표 음악이론가의 비교
1.8. 음악활동 지도안 사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음악교육
1.1. 음악의 기능
1.1.1. 치료적 기능

음악의 치료적 기능은 음악이 사람들을 편안하게 하고 치유하는 힘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여러 신체, 사회, 정서 장애 등의 치료에서 음악이 종종 활용되는데, 이는 음악이 자율신경에 영향을 주고, 신체의 안정과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주며, 신경계 자극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음악은 사람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고 정서적인 안정을 주어 치유의 역할을 한다. 유아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것 또한 이러한 치료적 기능을 활용하여 유아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1.2. 감정적 기능

음악은 말로는 설명하기 힘든 감정을 쉽게 전달해준다. 음악은 사람의 감정 반응을 대개 만족스럽고, 기분 좋게 하며, 음악 속에 사람의 감정에 울림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이 함축되어 있다. 따라서, 음악은 의미있는 정서,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우리가 음악을 들을 때, 기분이 좋아지기도 하고, 슬퍼지기도 하는 모든 반응이 음악이 가진 감정적인 기능이라 볼 수 있다."


1.1.3. 인지적 기능

음악은 인간의 인지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음악 활동은 공간지각력, 추론능력 등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인지 발달과 뇌 발달에 기여한다. 유아가 어릴수록 음악을 많이 접할수록 실제로 두뇌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음악은 정서적인 뇌를 활성화하고 주요 기억과 연관된 부분을 자극하므로, 인간의 좌뇌와 우뇌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따라서 음악은 유아의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1.4. 사회적 기능

음악은 사회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음악 활동은 타인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발달시킨다. 예를 들어, 유아가 친구들이랑 노래를 함께 부르고, 교사를 보면서 음을 맞추는 활동 등을 통해 사회 속에서 타인과 어울리는 법, 소통하는 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처럼 음악은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소통을 증진시켜 사회성 발달에 기여한다.

또한 음악은 문화를 전승하는 기능을 한다. 음악은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담고 있으며 민족 문화의 전통을 계승시킬 수 있는 중요한 예술 활동이다. 유아가 음악 활동을 하면서 우리 민족의 정서, 문화에 대해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민족성을 고취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음악은 문화를 전승하고 민족성을 함양하는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1.1.5. 애국적 기능

음악은 민족을 하나로 합치고, 자신의 나라와 문화를 사랑하게 이끄는 힘을 지니고 있다. 애국적 기능은 음악이 내가 소속되어 있는 나라와 문화를 사랑하게 하게끔 만드는 힘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령, 우리가 애국가를 들을 때, 마음이 뭉클해지고, 대한민국에 대한 애착심이 생기는 것이 이 때문이다. 즉, 음악은 민족의 얼을 담고 있으며, 그 나라의 음악을 들으면 그들의 문화와 민족성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음악은 민족주의적 기능을 하여 국민들의 자긍심과 애국심을 고취시킨다.


1.1.6. 민족주의적 기능

음악은 민족의 얼을 담고 있으며, 그 나라의 음악을 들으면 그들의 문화와 민족성을 알 수 있다. 즉, 음악은 민족주의적 기능을 한다. 실제로 우리나라에도 민족성을 나타내는 여러 음악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새마을 노래"를 들 수 있다. 이러한 노래들은 우리 국민의 민족성과 추구하는 문화, 삶 등에 대해 알려준다. 즉, 음악은 민족의 고유한 정서와 문화를 표현하고 계승하는 역할을 한다. 유아에게 다양한 민족의 음악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면, 자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또한 타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음악교육에서 민족의 음악 문화를 경험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1.7. 여가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

음악이 여가 및 엔터테인먼트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음악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즐거움과 흥겨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음악은 우리에게 여가활동을 제공하며, 엔터테인먼트의 소재로 활용되어 대중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한다.

음악의 여가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음악은 우리에게 즐거운 여가활동을 제공한다. 우리는 음악을 듣거나 연주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분 좋은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음악을 듣거나 감상하는 것은 개인적인 여가활동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또한 음악 감상 외에도 노래방 가기, 음악회 관람하기, 악기 연주하기 등 다양한 음악 관련 여가활동이 존재한다. 이러한 음악 관련 여가활동은 개인의 정서적 안정과 만족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둘째, 음악은 대중 엔터테인먼트의 핵심적인 소재로 활용된다. 영화,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 다양한 대중문화 콘텐츠에서 음악은 필수적인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음악은 이러한 콘텐츠에 감정의 입을 불어넣고, 몰입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대중음악은 가요제, 콘서트, 축제 등 다양한 음악 공연의 소재가 되어 대중들에게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K-pop의 전세계적 인기에서 볼 수 있듯이, 음악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핵심 콘텐츠로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음악이 가지고 있는 여가 및 엔터테인먼트의 기능은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음악은 우리에게 정서적 안정과 즐거움을 선사하며, 대중문화 콘텐츠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여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한다. 이러한 음악의 여가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1.2.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1.2.1. 자기표현에 대한 기회 제공

유아에게 음악을 가르침으로써 자기표현에 대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음악 활동이 유아의 자유로운 표현을 도와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유아는 음악 활동을 통해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생각, 경험 등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신체 표현하기 등의 활동은 유아의 내적인 세계를 외부로 드러내는 데 도움을 준다. 유아는 음악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창의적으로 아이디어를 내며, 독창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음악 활동은 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자기...


참고 자료

강의자료, 교재 참고
김윤정, 「음악치료」, 인천일보, 2020-03-16.
김희복, 「악기를 활용한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성과 음악적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2014.
손민숙, 「리듬악기 학습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대학원, 2004.
송연아, 「리듬악기를 이용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발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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