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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청소년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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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우리나라 청소년의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문제의 실태와 해결방안
1.1. 우리나라 청소년의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
1.1.1. 사이버 게임 중독
1.1.2. 통신 중독
1.1.3. 음란물 중독
1.1.4. 사이버 주식 중독
1.2.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와 대응 방안
1.2.1. 청소년기 발달 특성
1.2.2. 청소년의 우울증 및 스트레스 관리
1.3. 빈곤 청소년의 성착취 문제와 지원 대책
1.4.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적 대응
1.4.1. 온라인 범죄 대처 방안
1.4.2. 청소년 상담 및 지원 체계 구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문제의 실태와 해결방안
1.1. 우리나라 청소년의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
1.1.1. 사이버 게임 중독

사이버 게임 중독증은 현재 청소년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병적 인터넷 사용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PC방은 지금 게임으로 들끓고 있으며, 마치 온나라의 청소년들이 게임에 빠져 있는 듯하다. 또한 많은 PC방들이 이름부터 게임방이거나 게임네트워크 스테이션으로 불리고 있다. 게임은 이미 많은 청소년들의 대중적 언어가 되어 있다. 게임을 통해 아이들은 단지 중독될 뿐 아니라 폭력적으로 변하게 된다. 한 게임을 마치면서 수만명을 죽이게 된다. 그 수만명이 죽는 전투를 치르는 아이들의 머리 속에는 온갖 폭력적 계획들이 난무하게 된다. 아주 심각한 게임중독자들 중에는 꿈속에서도 게임이 지속되어 "죽여, 살려" 하는 용어들이 잠꼬대를 통해서도 계속된다고 한다. 더군다나 인터렉티브한 게임은 정말 상대방을 죽이는 듯한 스릴이 있다고 한다. 게임을 통해 죽이는 것이 화면 위의 병사들이 아니라 현실에서의 병사처럼 적의를 느끼게 된다고 한다. 심지어 게임 패밀리들 간에는 패싸움도 하는 일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게임중독으로 인해 아이들이 학교도 그만두게 되고, 부모와도 대립하게 되며, 현실에서의 자기를 부정하고 게임 속에서의 자기를 곧추세우게 되는 현실은 이제 아주 희귀한 현상이 아니게 되었다. 그리고 그렇게 게임을 부추기게 된 이면에는 우리 사회의 컴퓨터와 관련된 오래된 패러다임이 있다. '컴퓨터에 친숙해지려면 게임을 해라' 깊이 뿌리내린 이 패러다임은 오늘도 컴퓨터를 구입하는 아동들에게 마치 선심인양 제공되고 있다. 게임, 정말 게임이어야 하는데 현실이 자꾸 되고 있다.


1.1.2. 통신 중독

통신 중독은 채팅, 머드게임, 정보서핑, 사이버트레이딩, 도박, 쇼핑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지만,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채팅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PC통신의 대화방을 이용하거나 인터넷의 채팅사이트에 접속해 채팅을 즐기고 있다. 대화는 주로 글을 타이핑해서 이루어지지만 최근에는 캐릭터를 이용한 대화방, 화상 대화방이 등장해 인기를 끌고 있다. 화상 대화방은 대화 상대의 외모를 확인할 수 있어 인기가 높고, 이에 따라 고속 인터넷 전용선이 설치된 PC게임방이 청소년들이 부담 없이 대화를 나누는 장소가 되고 있다.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에 따르면 통신 중독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인 위안을 얻기 위해서이다. 채팅 공간은 익명성이 보장되는 공간이라 자신의 고민을 솔직히 드러낼 수 있다. 친구나 가족에게도 털어놓을 수 없는 문제를 익명을 이용해 이야기하고 익명의 상대에게 위안을 얻을 수 있다. 둘째, 새로운 이성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성을 새로 사귀려면 상대방이 사귈 수 있는 상대인가 조심스레 탐색을 하게 된다. 그러나 채팅을 통해 새로운 이성과 사귀려 할 때는 민감한 질문도 부담 없이 하면서 자신과 맞는 상대인가를 빠르게 탐색할 수 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대화를 끝내고 나오면 그만이므로 마음에 부담을 느낄 필요가 없다. 셋째, 성적 욕망을 충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에게 있어 성적 관심은 본능이다. 그러나 현실 사회에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이성이라 하더라도 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채팅에서는 익명의 가면을 쓰고 원초적인 성적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넷째, 언론이 채팅을 조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남녀를 만나게 하는 TV의 오락 프로그램에서 채팅을 이용한 만남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방송의 위력은 채팅과 채팅을 통한 이성과의 만남을 낭만적으로 만들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채팅에 대한 긍정적인 환상을 심어주므로 채팅에 참여하는 청소년이 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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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김동일, 정여주, 이윤희(2013). 스마트미디어 중독 개념 및 특성 분석 델파이 연구.
강희양,손정락 (2010).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과 게임중독에 대한 자존감향상 인지행동치료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고충숙,박태수 (2011).청소년의 휴대폰 중독적 사용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보경, 백용매, 허창구 (2016). 애착과 스마트폰 및 SNS중독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문제의 매개효과. 청소년학 연구.
변화하는 가족과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 : 국제비교, 김현철, 김은정,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7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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