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11.23
7,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피아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 이론적 개요
1.2.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1.2.1. 도식(schema)
1.2.2. 조직화(organization)
1.2.3. 적응(adaptation)
1.2.3.1. 동화(assimilation)
1.2.3.2. 조절(accommodation)
1.2.4. 평형(equilibrium)
1.3. 인지발달의 세 가지 변인
1.4. 인지발달 단계(4단계)
1.4.1. 감각운동기
1.4.2. 전조작기
1.4.3. 구체적조작기
1.4.4. 형식적조작기
1.5. 교육의 시사점
1.6. 피아제 이론의 제한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 이론적 개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스위스의 심리학자 Jean Piaget(1896-1980)가 제안한 것으로, 20세기 아동발달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 중 하나이다. 피아제는 생물학자이자 심리학자로서, 살아있는 모든 것은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유형으로 성장하고 발달한다고 보았다. 이는 인간의 특성이 보편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발달의 원리는 한정된 유형으로 이미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피아제는 인간에게 있어 두 가지 기본적인 경향이 유전된다고 보았다. 하나는 조직(organization)으로 여러 가지 과정을 일관성 있게 체계화하고 조화시키는 경향이며, 다른 하나는 적응(adaptation)으로 환경에 적응하는 경향이다. 조직과 적응의 경향이 유전된다는 것은 인간이 자율적 능력을 타고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피아제는 경험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고 보았다. 즉, 발달은 선천적 경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경험의 과정이 발달의 근원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성숙(유전)보다 오히려 경험이 인지발달의 핵심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또한 피아제는 어른과 어린이의 사고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했다. 이는 발달 시기에 따라 발달의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며, 발달 단계에 대한 의미를 강조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피아제의 주된 연구 과제는 인지였으며, 인지발달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지 알아보고, 그의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과 제한점을 살펴보는 것이 주요 관심사였다.


1.2.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1.2.1. 도식(schema)

도식(schema)이란 유기체가 외부의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데 사용하는 기본 구조로서 '이해의 틀'이라고 할 수 있으며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형성된다. 인지발달 즉,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의 발달수준에 따라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구성된 행동패턴으로 도식으로 현실을 바라보고 도식을 통해 현실을 구성한 결과가 생각이다.

예를 들어, 아기가 처음에는 장난감 방울을 쳐다보기만 하다가(보기도식) 좀 더 성숙한 후에는 방울을 보고 그 방울을 잡으려 한다(잡기도식). 아기가 방울을 보고 잡는 행동은 보기도식과 잡기도식이 결합한 행동으로 '보고 잡기'라는 통합된 도식으로 확장된다. 이처럼 도식은 발달과 더불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다.


1.2.2. 조직화(organization)

도식의 내적 과정인 조직화(organization)는 아동이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면 서로 밀접하게 상호 연결된 하나의 인지체계를 만들어내기 위해 다른 도식들과 연관시키면서 재배열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아기가 처음에는 장난감 방울을 쳐다보기만 하다가(보기도식) 좀 더 성숙한 후에는 방울을 보고 그 방울을 잡으려 한다(잡기도식). 아기가 방울을 보고 잡는 행동은 보기도식과 잡기도식이 결합한 행동으로 '보고 잡기'라는 통합된 도식으로 확장된다. 이렇게 조직화를 통해 도식이 개발되고 변화된다. 즉, 아동은 새로운 경험을 접하면 이를 자신의 기존 도식과 연관 지어 새로운 인지체계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조직화를 통해 아동은 점차 더 복잡하고 정교한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나간다"이다.


1.2.3. 적응(adaptation)
1.2.3.1. 동화(assimilation)

동화(assimilation)란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즉, 아동이 현재 갖고 있는 도식에 기초하여 새로운 사건과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자신의 애완견의 행동을 다른 새로운 강아지에게 적용시키는 것이 동화의 대표적인 예이다.

아동은 새로운 경험을 자신의 기존 인지구조에 맞추어 통합시킨다. 이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기존의 지식구조를 변화시키지 않고도 적응할 수 있게 된다. 즉, 동화는 유기체가 자신의 도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자극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유기체가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해 나가는 ...


참고 자료

인간발달-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2011.
아동발달-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2004.
인간발달과 교육-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은 저 / 학지사, 2010.
https://blog.naver.com/nunsarami/222179033352
https://blog.naver.com/freesoulys/221604440947
김남성 / 교육심리학 / 교육과학사 / 1998
이성진 / 교육심리학서설 / 교육과학사 / 2009
정금자 / 유아교육사상사 / 정민사 / 2015
한미라․ 전예화 외 / 현대유아교육의 이해 / 양서원 / 2002
최옥채 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양서원 /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