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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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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스타벅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스타벅스 기업분석 및 성공요인
1.1. 스타벅스 소개 및 성장 과정
1.2. 스타벅스의 성공비결
1.2.1. 커피 문화 선도 및 현지화 전략
1.2.2. 차별화된 매장 운영 및 서비스
1.3. 스타벅스의 브랜드 확장 전략
1.4. 스타벅스의 인적자원관리 전략
1.5.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1.6. 스타벅스의 향후 전략 방향 제언

2. 스타벅스 한국 시장 진출 전략
2.1. 국내 커피 시장 상황 분석
2.2. 스타벅스 코리아의 성공요인
2.2.1. 커피 문화 도입 및 확산
2.2.2. 사회공헌 활동과 차별화된 이미지
2.2.3. 철저한 품질 관리 및 인력 운용
2.2.4. 고급 문화 이미지와의 부합
2.3. 스타벅스의 매장 운영 방식
2.4. 스타벅스 한국시장 전략 사례
2.4.1. 제품 전략
2.4.2. 인적자원관리 전략
2.4.3. 마케팅 전략
2.4.4. 친환경 전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스타벅스 기업분석 및 성공요인
1.1. 스타벅스 소개 및 성장 과정

스타벅스는 1971년 당시 고급 원두를 판매하는 작은 소매점으로 시애틀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스타벅스는 커피 산업을 특별한 산업으로 변화시키며, 커피를 비롯한 차, 주스, 디저트, 머그, 텀블러 등을 판매하는 세계적인 글로벌 커피 전문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스타벅스는 1987년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를 인수하면서 "스타벅스 Corporation"을 설립하였다. 이후 스타벅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커피를 고객의 취향에 맞춰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며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였다. 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것뿐만 아니라 매장 내에서 편안하게 시간을 보내며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주력하였다. 또한 끊임없는 상품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며 성장해 나갔다.

스타벅스의 성장 과정을 살펴보면,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반 사이에 대규모 체인화를 통해 지점 수를 빠르게 늘렸다. 당시 미국 내 커피 시장은 인스턴트 커피 중심에서 점차 고급 커피로 전환되는 추세였으며, 스타벅스는 이러한 시장 변화를 잘 포착하여 원두커피 전문점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다. 특히 1992년 나스닥 상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점포 확장을 할 수 있었다.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북미 시장 외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본격화하였다. 1996년 일본, 1998년 영국, 1999년 대만 등으로 진출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2000년대 들어서는 아시아 시장 진출과 함께 지속적인 매장 확장으로 세계적인 커피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1970년대 초반 소매점으로 출발하여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며 오늘날 세계적인 커피 전문기업으로 발전하였다. 이는 차별화된 커피 문화 선도, 고객 취향에 맞춘 상품 제공, 편안한 매장 환경 제공 등의 전략적 노력을 통해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1.2. 스타벅스의 성공비결
1.2.1. 커피 문화 선도 및 현지화 전략

스타벅스는 인스턴트커피에서 원두커피 위주로 고급화하는 시점에 가장 먼저 원두커피 전문점 시장을 선점하면서 커피 문화의 발달을 주도했다. 스타벅스는 전통적인 좌식 커피 문화에 익숙했던 소비자들에게 테이크아웃과 에스프레소 등의 새로운 커피 문화를 도입하였다. 또한 스타벅스는 각 국가와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현지화 전략을 펼쳤다.

스타벅스는 한국 진출 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음료와 음식을 지속해서 개발하여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 코리아는 한국의 대표 농산물인 녹차, 콩, 쌀 등을 활용한 음료와 디저트를 개발하여 높은 인기를 끌었다. 이는 전통적인 한국 문화와 스타벅스의 커피 문화를 성공적으로 융합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스타벅스는 한국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넓고 쾌적한 매장을 오픈하여 랜드마크가 되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감미로운 음악과 편리한 Wi-Fi 제공 등으로 고객들이 매장에 장시간 머무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공간이 아닌 여가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제3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종합적으로 스타벅스는 기존의 커피 문화를 선도하고 현지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한국 시장에서 고급 커피 문화를 확산시키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었다.


1.2.2. 차별화된 매장 운영 및 서비스

스타벅스의 매장 운영 및 서비스는 타 업체와 뚜렷하게 차별화되는데, 이는 스타벅스의 성공요인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스타벅스는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넓고 쾌적한 공간의 매장을 설계하여 고객들이 장시간 머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것을 넘어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스타벅스는 '드라이브 스루(Drive-Through)' 매장을 만들어 차에서 내리지 않고도 음료를 주문하고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더 나아가 '사이렌 오더 서비스'를 제공하여 매장에 가지 않고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음료를 주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한층 개선하고 있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매장 공간 설계부터 주문 방식 등 고객 경험 전반에 걸쳐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고객들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커피와 더불어 다양한 편의를 누릴 수 있도록 함으로써 스타벅스만의 독특한 분위기와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스타벅스가 단순한 커피 판매를 넘어 고객에게 특별한 공간과 경험을 선사하는 "제3의 공간(Third Place)"을 표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3. 스타벅스의 브랜드 확장 전략

스타벅스의 브랜드 확장 전략은 다음과 같다.

스타벅스 매장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스타벅스는 브랜드 확장을 시도했다. 우선 슈퍼마켓의 상품 진열대를 거쳐 새로운 시장으로 브랜드를 확장했다. 스타벅스의 인스턴트 원두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비아(Starbucks Via)는 인스턴트 원두커피 시장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또한, 건강에 관심이 많은 고객에게 커피 대신 과일주스를 제공할 생각을 하고 새로운 주스 전문점 브랜드 에볼루션프레시(Evolution Fresh)를 만들어 확장했다.

한편, 금융위기 이후 정리한 스타벅스 매장을 활용하여 와인 및 기타 다른 소매점 사업을 전개하고 있을 뿐 아...


참고 자료

"인적자원관리", 법문사, 박경규, 2018 pp. 345-370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김영사, 신현암, 2011 pp. 110-130
"한국형 인적자원관리 사례와 실천", 이프레스, 신재훈, 2019 pp. 289-315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앳북스, 루 거스너, 2003
"IBM의 인적자원관리 전략이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박지훈, 2020 pp. 45-67
"한국IBM 하반기 공채…"모바일근무제 등 유연근무 장점"",머니투데이, 조영선 기자, 2014년 10월 27일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4102709312366766
"고가치 업무 혁신 통해 몰입을 높이다 - IBM HR 사례 중심으로" 월간인재경영, 이승환 기자, 2023년 04월 26일
https://www.abouth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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