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상호작용과 교수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구성주의적 접근
2.1. 구성주의의 개념
2.2.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
3. 구성주의적 접근을 적용한 상호작용적 교수법
3.1. 활동 계획 및 시작
3.2. 활동 진행
3.3. 활동 이후 토의
4. 아동과학지도를 위한 구성주의적 접근의 효과
4.1. 유아의 주도성 증진
4.2. 과학적 탐구 능력 향상
4.3.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존누리과정에서의 과학교육이 지향하면 궁극적인 목적은 개정누리과정을 통해 좀 더 놀이 중심의 과학 활동으로 변형되었다" 아동이 자신의 주변 세계 및 자연에 대하여 호기심을 갖고 즐겁게 탐색을 수행하는 모습을 반영 및 제시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아동이 주변 세계 및 자연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궁금한 것을 적극적으로 그리고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에 참여하면서 친구나 선생님과 서로 다른 생각 등에 관심을 갖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이어서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는 아동이 일상의 문제를 수학적 및 과학적인 방식으로 탐구하는 경험을 반영하고 있다. 즉, 이 과정에서 아동은 물체가 갖는 고유의 특성 및 변화를 여러 방법으로 탐색하고, 또 물체를 세어서 그의 수량을 알아보고, 물체 위치와 방향 그리고 모양 등을 알고 구별하게 된다. 아울러 그의 길이와 무게 등과 같은 속성을 비교하며 반복되는 규칙 등을 찾아보고, 스스로 모은 자료에 근거하여 그를 분류하기도 한다. 또한 도구 및 기계에 관심을 갖고 생활 속의 문제를 좀 더 다양하고 풍성하게 탐구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자연과 더불어 살기'에서의 아동은 모든 생명과 자연환경의 소중함에 대해 알게 된다. 그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스스로 관련 내용을 새롭게 편성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은 구성주의적 접근의 의미에 비추어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아동과학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중 구성주의적 접근을 적용한 상호 작용적 교수법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2. 구성주의적 접근
2.1. 구성주의의 개념
구성주의란 지식은 인간의 외부 세계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인식 주체의 경험에 따라 주관적으로 해석되고 구성되는 것이라는 관점이다."이다. 구성주의를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피아제와 비고스키가 있다. 피아제의 경우 "유아는 환경과의 상호적인 작용을 통하여 능동적인 지식을 구성한다."라고 주장하면서 유아 놀이의 능동성과 자율성을 강조했다. 즉, 그는 인식의 주체를 유아 자체에 두었다. 아울러 유아가 어떻게 상황과 사물을 인식하고 그에 기반한 지식을 어떻게 구성하느냐가 양실의 지식을 가능케 한다고 주장했다.
2.2.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은 전달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는 것이다. 지식은 학습자 개인의 경험과 심리적 과정을 통해 능동...
참고 자료
김정희, 아동과학지도, 창지사, 2020.
권영례 저,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5.
문연심 외, 아동 수.과학지도, 양서원, 2014.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2019.
고유리, (2017),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