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교사 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1.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2.1. 다문화 교육
2.1.1. 다문화 교육의 정의
2.1.2. 다문화 교육의 목표
2.2. 스토리텔링
2.2.1. 스토리텔링의 정의
2.2.2.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
2.3. 스토리텔링과 다문화 교육
3. 선행연구 검토
4. 연구 설계 및 방법
4.1. 연구 대상과 참여자
4.2. 자료 수집
4.3. 자료 분석
4.4. 연구자의 위치
5. 연구 결과
5.1. 스토리텔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공감능력을 활용한 다문화 가치 추출
5.2.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의 효과
5.3.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스토리텔링 방식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만의 장점
6. 논의 및 시사점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 가정에 대한 차별과 편견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교육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연구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스토리텔링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감정 이입을 통한 심층적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다문화 교육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들의 경우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므로, 스토리텔링을 통해 다문화 관련 가치와 개념을 보다 쉽게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교사의 인식을 기술함으로써, 스토리텔링 방식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대상 다문화 교육에 적절한 교수-학습법이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 교육의 발전과 한국 사회의 다문화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1.2. 연구 문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이라는 방식을 이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교사가 고려한 점은 무엇인가?
둘째,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어떠한 효과를 갖는 것으로 교사들에게 인식되는가?
셋째,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교사들에게 인식되는가?
이를 통해 스토리텔링 방식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교육에 적절한 교수-학습법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1.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연구의 범위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교육한 경험이 있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는 2020년 6월 14일과 2020년 6월 15일에 전화를 통한 인터뷰로 진행되었다.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통해 질문과 답변을 한 후, 답변한 내용을 분석하여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면 인터뷰에서 예정되어있던 구체적인 인터뷰 계획들이 전화 인터뷰의 특성으로 인해 제한되었다. 둘째,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제한적으로 확인했다.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중 3~4회에 걸쳐서 대면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교사를 찾는 데에 제한이 생겼다. 따라서 연구는 전화를 이용하여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했었던 교사를 대상으로 2회에 걸쳐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이는 스토리텔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대면 인터뷰를 3~4회에 걸쳐 진행하는 방식에 비해 교사의 인식을 확인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2. 이론적 배경
2.1. 다문화 교육
2.1.1. 다문화 교육의 정의
다문화 교육이란 학습자들이 문화적, 인종적, 사회 계급적, 종교적, 젠더적 차이를 인식·수용·이해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Banks(2008)에 따르면 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사회계층, 인종 및 민족 집단과 성 집단의 학생들이 평등한 교육기회를 경험하기 위하여 교육과정과 교육제도를 재구조화할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개운동이다. Bennett(2010)는 다문화교육이 학교와 학습에서의 평등운동, 교육과정의 변화, 다문화적으로 되어가는 과정, 사회정의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교수학습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방법이라고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 교육이란 학습자들이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수용하는 가운데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1.2. 다문화 교육의 목표
다문화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수용하는 가운데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학생들이 사회계층, 성, 성 기호, 종교, 장애와 비장애, 언어, 인종 집단, 지역 등 다양한 문화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문화 공동체와 국가, 지역, 세계 공동체의 시민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지식, 기술, 가치를 배우는 것이다. 이를 통해 소수 인종의 정체성뿐만 아니라 문화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이 다문화 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문화, 인종, 종교, 성, 장애 등의 차이를 인식하고, 이것이 차별로 이어지지 않도록 교육하며, 동시에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는 자세를 길러주는 것도 다문화 교육의 목표라고 볼 수 있다.
2.2. 스토리텔링
2.2.1. 스토리텔링의 정의
스토리텔링의 정의는 "문자 그대로 풀이하면 'Story + telling'으로 '이야기하기'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사전적으로 풀이하면 단어, 이미지, 소리를 통하여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을 일컫는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글이나 말로서 전달하는 것'이라고 사전적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스토리텔링은 위와 같이 '이야기를 글이나 말로서 전달하는 것'이라는 좁은 의미의 정의를 넘어서 청자와 화자, 이야기를 모두 포함한 넓은 의미로 정의될 수 있을 것이다. 권혁일(2008)은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첫째, 스토리텔링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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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혁일-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 과학연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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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분- 다문화가정자녀교육실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8.
오정미- 건강한 다문화 사회를 위한 동화[인어공주]의 스토리텔링 방향, 학술저널,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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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ks, James A.-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Boston: Pearson Education, Inc,2008.
Bennet, Christine I.-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Boston: Pearsom Education, Inc,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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