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학생의 리더십경험과 성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 개발과 실천
1.1. 리더십 함양을 위한 실천 보고서
1.1.1. 멘토로서의 리더십 경험
1.1.2. 참여적 리더십의 실천
1.1.3. 서번트 리더십의 실천
1.2. 간호관리학 실습의 리더십 유형 분석
1.2.1. 피들러 이론에 따른 분석
1.2.2. 하우스의 경로-목표 이론에 따른 분석
1.2.3. 허쉬와 블랜차드 이론에 따른 분석
1.3.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개발
1.3.1. 셀프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
1.3.2. 셀프리더십 개발을 위한 계획
1.3.3. 셀프리더십 향상을 위한 실천 전략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 개발과 실천
1.1. 리더십 함양을 위한 실천 보고서
1.1.1. 멘토로서의 리더십 경험
2년간 화학, 생화학 과목의 멘토를 맡았습니다. 화학과 생화학 과목을 어려워하는 문과 출신 친구들을 위해 스터디를 만들어 멘토를 자처했습니다. 주1~2회 모여 어려운 챕터를 설명해주고 질문을 받았습니다. 또한 구성원별로 한 챕터씩 도맡아 공부를 해온 후 설명을 하도록 하여 친구들에게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구성원들에게 권한을 위임하여 의미 있는 업무를 달성하도록 하고 중요한 업무에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하여 참여를 이끌었다는 점에서 참여적 리더십을 발휘하였습니다.
1.1.2. 참여적 리더십의 실천
구성원들에게 권한을 위임하여 의미 있는 업무를 달성하도록 하고 중요한 업무에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하여 참여를 이끌었다는 점에서 참여적 리더십을 발휘하였다"이다. 자신의 과목 멘토 경험에서 구성원들에게 각자 자신 있는 챕터를 고르게 한 후 대표로 설명하게 하여 참여를 이끌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친구들의 성장을 도모하면서 친구들과의 신뢰를 형성시켜 조직성과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등 참여적 리더십을 실천하였다.
1.1.3. 서번트 리더십의 실천
서번트 리더십은 리더가 조직 구성원을 위해 봉사하며 그들을 돌보는 태도와 행동을 말한다. 조직을 위해 헌신하고 부하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것이 핵심적인 특징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정신 간호학 실습에서 저자는 서번트 리더십을 실천하였다고 한다. 저자는 존중을 바탕으로 친구들과 대상자들을 대하며, 그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리더십을 발휘하였다. 특히 공감, 경청, 자기에 대한 이해와 성찰, 봉사정신 등의 서번트 리더십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노력하였다.
먼저 저자는 조원들과 대상자들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이해하려 노력하였다. 그리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을 돌보며 그들의 입장에서 함께 느끼고자 하였다. 또한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깊이 있는 자각을 갖추고자 하였다.
둘째, 저자는 조원들의 말을 경청하며 그들이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경청하려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조원들의 문제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고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
참고 자료
간호관리학 현문사
간호관리학 실습 지침서
의사소통 기술과 언어습관_박영스토리_김선남, 김성현 저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_신광출판사_이광자 저
원효진&조성현. (2013). 간호사의 셀프리더십에 관한 문헌분석. 간호행정학회지, 19(3), 382-393
윤명애&송인숙. (2015). 고객서비스 담당자를 위한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1(2), 87-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