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영유아 보육기관 원장 직무스트레스 연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4.11.20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영유아 보육기관 원장 직무스트레스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이론적 배경
1.2.1. 직무스트레스
1.2.2. 심리적 소진
1.2.3. 대인관계능력
1.3. 연구방법
1.4. 예상결론
1.5. 참고문헌

2.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놀이참여 존중을 위한 교사의 노력과 경험
2.1. 서론
2.2. 연구방법
2.2.1. 연구참여자
2.2.2. 자료수집
2.2.3. 자료분석
2.3. 연구결과
2.3.1.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놀이참여 존중을 위한 교사의 노력
2.3.2.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놀이참여 존중을 위한 교사의 경험
2.4.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1.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연구 필요성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은 거의 여성으로 구성된 소규모 집단으로 보수적이며, 구성원 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하루 일과가 빈틈없이 계획되어 반복되고 교직원들이 함께 일하는 시간이 많으며 규모가 작고 폐쇄적이라는 점에서 구성원들의 스트레스와 소진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운영자인 원장은 영·유아의 교육과 활동, 교직원의 자질과 직무수행, 학부모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원장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과 대인관계능력이 이들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원장의 올바른 기관운영과 질 관리를 제시하고, 원장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교직원관계 및 학부모와의 대인관계 대처능력을 길러주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1.2. 이론적 배경
1.2.1. 직무스트레스

직무스트레스는 조직에 속한 개인이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직무스트레스는 개인의 반응능력과 환경적 요구 간의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발생한다. 즉, 환경적 요구가 개인의 반응능력을 초과하거나 개인의 반응능력이 환경적 요구를 초과할 때 직무스트레스가 발생한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의 직무상황 속에서 생기는 결과로 심리적 평형상태의 변화를 의미한다. 외부의 위협이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정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보육업무 수행 과정에서 요구가 교사의 심리적 안정을 위협할 때 교사의 효능감과의 상호작용 과정에 미치는 영향으로 발생한다.

직무스트레스의 영향은 개인을 통해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직무스트레스가 순기능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직무스트레스에 관심을 가지는 연구자들은 육체적, 정신적인 평형을 깨뜨리는 부정적인 현상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이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직무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조직에서 직무수행에 차질을 가져오고 결국 조직 전체 효율성과 목표 성취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의 원장은 해당 기관의 최종 책임자로서 그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기관의 질이 좌우되므로 직무수행 부담과 함께 직무스트레스가 수반될 수밖에 없다. 원장의 직무에는 교직원 관리, 학부모 관리, 원아 관리, 교육 및 보육활동 관리, 시설과 설비 관리, 행정과 재정 관리, 행사 계획 및 진행, 식자재 구입 및 관리, 재교육, 지역사회 협력, 시설 평가 관리 등 다양한 업무가 포함된다. 또한 부모 교육, 교육 및 보육환경 정비, 차량 지도, 문서 처리, 원아 건강 관리, 청소, 취사 관련 지원 등의 지원 업무와 등하원 지도, 부모 상담, 원아 개별 사항 파악, 교육 및 보육 계획 활동 실제, 안전 관리, 건강과 위생 관리, 낮잠, 행사 준비, 급식과 간식 지도 등의 교사 역할을 담당한다.

이처럼 다양한 업무와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원장에게 직무스트레스는 필연적이다. 따라서 영유아 보육교육기관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연구와 관리가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1.2.2. 심리적 소진

심리적 소진은 직무상의 스트레스가 어느 한계상황까지 진전된 후 건설적인 대처를 하지 못하고 부정적인 영향과 고통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일로부터 정서적으로 멀어지고 냉소주의, 경직성 및 포기 등의 상태에 이르게 되는 신체적, 정신적 소진현상을 의미한다"" 심리적 소진은 연령이 낮을수록 더 많이 경험하며, 학력이 높을수록 소진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개인의 내재적 특성과 성격, 역할갈등, 역할모호성, 업무과다, 자율성 유무 등의 직무와 관련된 스트레스 요인들이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면 적응이라는 기제로 일상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올 수 있지만 직무로 인해 소진된 사람들은 정상 상태로의 복귀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1.2.3. 대인관계능력

대인관계능력이란 개인이 사회적 환경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이고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대인관계능력의 구성요소는 자기이해, 타인인지 및 공감적 이해,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등으로 볼 수 있다.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 원장의 대인관계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기관은 여성 위주의 조직으로 구성원 간에 밀접한 관계가 형성되는데, 원장의 원활한 대인관계는 교직원 간 관계뿐만 아니라 학부모와의 관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원장...


참고 자료

정정희 (2014). 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의사소통 능력이 교사의 직무만족 및 조 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언희 (2006).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법에 관한 실태조 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진례 (2013). 어린이집원장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나미경 (2012).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인관계능력과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유진 (2010). 놀이치료자의 자아탄력성 및 대인관계 성향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 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진화 (200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 기관의 정서변인,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석류 (201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감정노동 및 심리적 소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영호 (2006). 한국적 부모-자녀관계가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 : 부자유친성정, 애착, 우리의식, 자아분화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곽향림(2009).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자유선택활동시간에서의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의 의미와 특성. 열린유아교육연구, 14(6), 59-82.
권혜진(2014). 낮잠시간 영유아 참여권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순천향 인문과학 논총, 33(2), 5-30.
김규수(2012). 아동존중 교육과 교직원의 자질. 홀리스틱교육연구, 16(2), 1-18.
김정래(2002). 아동권리향연. 서울: 교육과학사.
서영숙, 안소영(2007). 프로젝트에서의 협력관계를 지원하는 실행연구로서의 경험. 유아교육연구, 27(5), 157-183.
서영숙, 김진숙, 서혜정(2009). 아동권리협약과 함께 하는 아동, 청소년의 권리(보육교사용), 보건복지가족부, 세이브더칠드런. 서울.
서혜정, 이한아(2011).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유아교육학논집, 15(6), 119-144.
서혜정, 변미영(2012). 행복한 수업을 찾아가는 유아교사의 이야기. 아동학회지, 33(3), 149-175.
신은수(2000). 놀이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과 유아놀이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 27-42.
안효일(2009). 교실 수업에서의 아동참여의 의미: 통합적 지식의 획득과정으로서의 이해. 학습 자중심교과교육연구. 9(1), 93-110.
양옥승(2004). 유아 때부터 시작하는 자유 선택 교육. 서울: 학지사
양옥승, 나은숙(2005). 물리적 환경구성과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에 관한 질적연구. 열린 유아교육연구, 10(1), 21-40.
이순희, 서영숙(2013). 아동권리 존중 측면에서 본 휴식 및 낮잠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 한국 보육지원학회, 9(5), 335-355.
이정란(2004). 어린이집에서의 교사의 힘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199-221.
정선아(200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권리 프로그래밍. 한국아동권리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 집, 5-62.
정선아(2004). 교사들이 구성하는 아동중심교육의 의미. 영유아교육연구, 24(4), 305-329.
Archard, D., & Skivenes, M. (2009). Balancing a Child's Best Interests and a Child's View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ren's Rights, 17(1), 1-21.
Beale, N(2008). Young People, Citizenship, Health and Participatory Research: connections and Disjunctures in Field-Based Research. An International E-Journal for Critical Geographies, 7(2), 152-172.
Dahlberg, G., Moss, P., & Pence, A. (2007).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새로운 이해와 실천 열어가기(김희연, 신옥순, 염지숙, 유혜령, 정선아 역.). 서울: 창지사.
Suransky, V. P. (2007). 놀이지도: 아이들을 사로잡는 상호작용(송혜린, 신혜영, 신혜원, 성지현, 이종희, 임세희, 임지연, 조혜진, 황보영 역.) 서울: 다음세대.
Miles, L. R. (2009). The General Store: Reflections on Children at Play. YC: Young Children, 64(4), 36-4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