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문학에서의 모방론의 개념의 변화 과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지도 이론과 실제
1.1. 행동주의 관점의 언어습득
1.1.1.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
1.1.2. 대표적 행동주의 학자: 스키너
1.1.3. 행동주의 이론의 강점과 한계
1.2. 다양한 언어발달 이론
1.2.1. 상호작용주의
1.2.2. 인지발달이론
1.2.3. 생득이론
1.2.4. 사회문화이론
1.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1.3.1. 균형적 언어교육의 개념
1.3.2. 통합적 문학 활동의 사례
1.4. 유아언어교육 활동 계획
1.5. 참고문헌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념
2.2. 성숙주의 이론
2.3. 정신분석 이론
2.4. 행동주의 이론
2.5. 인지발달 이론
2.6. 생태학적 이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지도 이론과 실제
1.1. 행동주의 관점의 언어습득
1.1.1.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은 인간의 모든 행동과 언어가 선천적인 것이 아닌 후천적 학습에 의해 습득된다고 보는 것이다.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행동을 관찰 가능한 외적 반응에 초점을 맞추며, 인간의 언어행동 역시 문법 규칙에 대한 내적 과정이 아닌 환경의 영향과 모방, 강화에 의해 습득된다고 본다. 즉,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언어능력이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되어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은 인간의 행동을 자극-반응의 연결고리로 설명하는 것이다.
1.1.2. 대표적 행동주의 학자: 스키너
스키너는 화자와 청자의 관계를 중심으로 발전된 언어행동론을 저술하였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기반으로 한 경험주의를 옹호하였다. 조작적 조건화란 인간이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는 것이 아닌 환경을 조작해 변화시킨다는 의미이며, 학습은 반응에 수반한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었다. 스키너는 동물 실험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연구했던 파블로프나 왓슨 등 행동과학자들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스키너는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볼 수 있는 개의 행위가 반사적 행동에 불과한 것으로 보았으며, 인간의 다양한 행동들을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 이론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하다고 보았다.
스키너의 언어행동론에 따르면 화자와 청자의 관계가 중심이 되는데, 여기서 언어 행위란 청자가 매개가 되어 강화된 행동 혹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움직임을 의미한다. 강화는 언어학습의 기제이며, 강화 요인은 관심과 인정, 애정과 복종 등이다. 따라서 스키너에게 언어 행위는 이러한 강화요인들에 의해 조성되는 화자와 청자의 행동인 것이다.
또한 스키너는 아동이 자신이 자라는 환경에서 접한 부모나 주변인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다른 이들의 언어 형태를 모방함으로써 언어 지식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즉, 환경을 비롯한 후천적 경험은 인간을 설명할 수 있는 근간이 되며 기분이나 의도, 목적 등 모두 과거의 경험에 의거한다는 것이다. 스키너는 이를 환경적 '우발성'에 근거한 것이라고 보았다.
1.1.3. 행동주의 이론의 강점과 한계
행동주의 이론의 강점은 환경과 경험이 언어습득을 함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점이다. 행동주의자인 스키너가 말하고 있는 언어 행위는 언어 환경과 집단 구성원들과의 상호 작용이 핵심적인 요인이다. 이를 지지하고 있는 스키너 학파들은 그의 이론을 바탕으로 입증된 침팬지나 보노보 등 유인원들의 언어 행위 자료가 인간 언어의 기원을 추적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행동주의 이론은 모방과 강화만으로는 복잡한 언어습득 과정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촘스키는 이에 대한 반론으로 본성주의를 주장했는데, 본성주의는 언어습득을 위한 인간의 선험적 지식이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촘스키 학파는 스키너 학파의 동물 언어 연구가 인간 언어의 중요한 특징인 창의성이나 표현력, 계층 구조를 결여시켰다고 지적했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은 아동의 학습을 촉진시키기에 주변 환경이 본질적으로 너무 빈약하다는 점을 지적받는다.
결론적으로 행동주의 이론은 사회·언어적 환경이 유아의 어휘를 확장시키며 문법 규칙을 획득하게 하는 주요한 요인임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모방과 강화만으로는 복잡한 언어습득 과정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1.2. 다양한 언어발달 이론
1.2.1. 상호작용주의
상호작용주의는 언어발달에 있어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모두 중요하다고 보는 관점이다. 1970년대 중반 이후부터 현재까지 널리 수용되고 있는 상호작용주의는 아동이 유전적 성향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나간다고 본다.
상호작용주의자들은 아동의 의사소통 욕구, 풍부한 언어 환경, 타인으로부터의 사회적·정서적 지지, 의미 있는 타자와의 상호작용 등이 언어 습득을 촉진한다고 주장한다. 즉, 아동 스스로가 언어의 규칙을 발견하고 적용하는 능동적 학습 과정을 통해 언어를 습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언어발달은 성숙과 인지발달, 그리고 타인과의 의사소통 경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상호작용주의자들은 아동이 공동 활동, 성인의 아동 지향적 언어사용, 부정적 증거 등을 통해 언어를 학습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아동의 언어 습득이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처럼 상호작용주의는 언어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여기며, 아동의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역할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2.2.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이 지식을 획득할 때 어떤 과정을 통해서 획득하는지에 초점을 둔다"" 인지발달이론은 영유아가 주변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함으로써 경험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고 본다"" 이런 까닭으로 이 이론을 상호작용주의 혹은 구성주의 이론이라고도 한다""
인지발달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피아제와 비고츠키가 있다""
피아제는 세 자녀의 성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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