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비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1.1. 서론
1.2. 듣기와 말하기의 중요성
1.3. 듣기 전 활동의 유형
1.3.1.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
1.3.2. 정보 강화 활동
1.4. 『세종한국어3』 제2과 '좋아하는 것'
1.4.1. 첫 번째 듣기 본 활동에 대한 듣기 전 활동
1.4.2. 두 번째 듣기 본 활동에 대한 듣기 전 활동
1.4.3. 세 번째 듣기 본 활동에 대한 듣기 전 활동
1.4.4. 『세종한국어3』 제2과 '좋아하는 것'의 듣기 전 활동지
1.5. 결론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2.1. 서론
2.2. 교재의 구성 비교
2.2.1. 조사
2.2.2. 종결어미
2.2.3. 연결어미
2.2.4. 선어말어미
2.2.5. 전성어미
2.3.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1.1. 서론
최근 K-pop과 한국 드라마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며 한류 문화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의 비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한국어는 점차 지역어가 아닌 현대 범용어로서 그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회는 구성원 간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성립하고 발전해 나간다"" 의사소통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총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듣고 말하기 능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자가 많은 어휘와 문법을 알고 글을 이해할 수 있을지라도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다면 한국어 사용에 많은 제약이 생길 것이기 때문이다"" 듣기와 말하기 영역을 학습할 때는 이해와 표현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체계를 바탕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1.2. 듣기와 말하기의 중요성
교재에 제시된 듣기와 말하기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의사소통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총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듣고 말하기 능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자가 많은 어휘와 문법을 알고 글을 이해할 수 있을지라도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다면 한국어 사용에 많은 제약이 생길 것이기 때문이다"" 듣기는 음성 언어를 바탕으로 하며 언어의 4가지 기능 중 상대방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볼 수 있다"" 말하기는 상대방이 발화한 내용을 듣고 자신의 의도에 맞게 의사소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듣기와 말하기는 학습자가 적절한 언어적 표현을 활용하여 주어진 상황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목표언어에 최대한 많은 시간 동안 노출되어야 한다""
1.3. 듣기 전 활동의 유형
1.3.1.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은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기존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새로운 학습 내용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활동이다""
교수자는 학습 활동을 시작하기 전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을 활성화하여 학습 활동에 대해 충분한 관심을 가지고 관련 지식과 경험을 다른 학습자와 공유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으로는 브레인스토밍, 경험 나누기, 관련 어휘 확인하기 등의 활동이 있다""
브레인스토밍 활동은 말 그대로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고 체계 없이 말하거나 써보는 활동이다"" 학습자는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통해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관련된 생각이나 경험, 단어들을 무질서하게 배치하거나 말할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할 때 마인드맵(생각그물)을 작성할 수 있는데, 작성한 마인드맵을 다른 학습자들과 공유해보며 배경지식을 활성화할 수 있다""
경험 나누기는 학습자들이 서로 학습 내용과 관련된 경험을 나누어보는 활동이다"" 짝 활동에서 경험을 나눈 뒤 모둠 활동, 전체 활동으로 확장하는 것이 좋다"" 경험과 배경지식을 공유함으로써 학습자들은 자신이 가진 경험체계뿐만 아니라 학습 외적으로도 저변을 넓힐 수 있게 된다""
관련 어휘 확인하기는 들을 내용에 나올 어휘를 예측해보거나 확인해보는 활동이다"" 들을 내용에 대하여 약간의 선행 지식을 가지게 되므로 학습 과정에서의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듣기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더라도 이미 가지고 있는 어휘 지식을 바탕으로 추론할 수 있으므로 듣기 내용에 대한 실마리를 가질 수 있다""
1.3.2. 정보 강화 활동
정보 강화 활동은 들을 내용의 맥락을 만들어 줌으로써 학습자가 들을 내용을 예측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정보 강화 활동에는 어휘(표현) 학습하기, 화자 정보 파악하기, 빈칸 미리 채워보기, 관련 자료 읽기, 교사의 이야기 듣기 등의 활동이 있다""
먼저 어...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인지 양식과 듣기 전 활동이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정덕, 202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편, 『연세 한국어 1-1』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2013.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편, 『연세 한국어 1-1 활용연습』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2013.
네이버 국어사전
한국어이해교육론 교재
한국어 초급 교재의 비교 연구. 배제대학교. 윤지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교안
《한국어 1》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2000, 문진미디어
《한국어 1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1992, 연세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