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폭행 상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성폭행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상담 및 문제 해결방안
1.1. 청소년 성폭행의 실태 및 영향
1.2. 사회복지사의 상담 및 문제 해결방안
2. 성폭력에 관한 연구
2.1. 성폭력 개념정의 및 성폭력이 여성건강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2.2. 성폭행의 구체적 사례
2.3. 성폭행 대상자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간 협력관계
2.4. 성폭행 여성대상자 간호
3. 지적장애인 여성 성폭행 연구
3.1. 지적장애인 여성 성폭행 현황
3.2. 해결방안
3.2.1. 관련 제도 개선
3.2.2. 수사 방식과 방향의 개선
3.2.3. 장애인성폭력 상담소 및 피해자 보호소 추가 설치
3.2.4. 개인의 인식 개선 및 예방 교육 활성화
3.2.5. 가해자에 대한 처벌 강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성폭행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상담 및 문제 해결방안
1.1. 청소년 성폭행의 실태 및 영향
청소년 성폭행의 실태 및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 시기에 성폭력 피해자나 가해자로의 경험은 당사자에게 큰 혼란과 갈등에 휩싸이게 하여 극복할 수 없을 정도의 치명적 상처를 남길 가능성이 크다. 2004년 한국성폭력상담소의 상담현황을 살펴보면 총 2,505건 중 청소년 피해자는 25.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여자가 92.2%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주변 누군가에게도 성폭력에 관해 이야기하거나 도움을 구하는 것을 회피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대상에 비해 상담소를 찾는 경향이 적어 실제로는 상담통계보다 성폭력의 피해가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을 이용한 청소년의 원조교제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이성교제의 양상도 많이 달라져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감 없는 상황에서 성폭력의 피해자, 가해자가 되어 그로 인해 고통 받고 아이를 낳고 버리고 죽이는 청소년들의 성폭력 후유증이 심각하다. 청소년 성폭행의 피해는 주로 데이트 상대, 동급생, 선후배에 의한 피해가 많은데 가해자가 연령대가 비슷하거나 약간 높은 청소년이 대부분이다. 청소년 피해자 중에는 본드 흡입ㆍ가출ㆍ매춘업으로 유입되는 경우도 있으며 청소년 범법자가 양산되는 등의 심각한 사회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1.2. 사회복지사의 상담 및 문제 해결방안
사회복지사의 상담 및 문제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폭력가해자의 연령이 낮아지고 성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접하기 이전에 이미 일그러진 성의 이용에 대한 정보를 우리의 청소년들은 마주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과도하게 몰입하기도 한다. 따라서 학교는 범죄의 경력이 없는 청소년도 성폭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인지 등에 대해 정확히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사는 성폭행 피해자를 줄이기 위해서 여성을 대상으로 피해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남성의 경우에는 가해자 예방교육이 실시되어 왔는데 향후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지는 성교육은 우리 사회의 성문화를 제대로 진단하고 성폭행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근본적으로 모색하여 남성과 여성의 평등한 권리를 동등하게 인정하고 보호받을 수 있는 양성평등의식에 바탕을 둔 성폭행예방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양성불평등한 태도를 처리하지 못할 경우 성역할에 대한 갈등이 여성에 대해 성폭행을 많이 행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상담을 진행함에 있어 청소년 성폭력 가해자들이 분노가 높다는 결과를 참고하여 그들이 여성과 관련하여 갖게 된 상처와 분노를 적절히 처리할 수 있도록 언제 어느 때에 상처와 분노를 잘 나타내는 단어를 표현하는지 찾아내고 상대에게 제때에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훈련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야 한다.
셋째, 성폭행 피해자의 경우 위기개입 모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1단계에서는 성폭행 피해로 인한 치명성과 정신건강 상태를 사정한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회복에 도움이 되는 사람을 개입에 동원함으로써 피해자의 적응유연성을 촉진시킨다. 2단계에서는 신속히 라포를 형성하고 치료적 관계를 수립한다. 이 단계에서는 존경과 수용을 보여 줌으로써 피해자로 하여금 사회복지사가 그에게 진심으로 관심이 있으며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3단계에서는 개방형 질문을 통해 성폭행의 문제를 확인하는 것이다. 다음 4단계에서는 적절히 반응하고 지지·격려함으로써 피해자의 감정을 다룬다. 이와 같은 감정 다루기는 피해자가 전화로 상담을 요청한 경우 더욱 중요하다. 5단계에서...
참고 자료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전국대학사회복지교육협의회, “사회복지개론”, 유풍출판사, 2002
정은선, “청소년의 성태도, 분노, 성폭력간의 관계”, 단국대, 2007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