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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선발관리 중 모집관리,선발관리 실행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고 시사점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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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인사선발관리 중 모집관리,선발관리 실행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고 시사점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모집관리와 선발관리
2.1. 모집관리
2.2. 선발관리

3. 모집관리와 선발관리 사례 분석
3.1. 구글, 맥킨지, Z홀딩스 사례 분석
3.2.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4. 인사선발관리의 전략적 방향
4.1. 조직 문화와의 적합성
4.2.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4.3. 미래 지향적 관점의 인사선발관리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선발이란 지원자들 중 입사 후 성과를 낼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인재(Right People)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이다. 따라서 선발관리는 인적자원을 과학적, 효과적으로 선정하고 그 과정의 타당성, 신뢰성까지 연구하는 총체적 과정 및 활동을 의미한다. 기업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는데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선발, 배치, 교육, 훈련과 같은 다양한 인사 기능들 중에서도 선발이 시간적으로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최근 치열해지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재선발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은 1993년 "우수한 사람 한 명이 천 명, 만 명을 먹여 살린다."며, 우수인재 확보에 기업의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초우량기업(Global Exellent Company)'의 저자 톰 피터스(Tom Peters)도 사업수행 과정에서 가장 우선 시 해야 할 것은 인재라고 주장한 바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기까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것도 세계 각지에서 영입한 유능한 인재들이며, 실제 마이크로소프트는 '캔디데이트 제너레이터(Candidate Generator)'라는 인재 전담팀을 두고, 약 300명의 팀원이 세계 각지의 인재를 영입하는데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


2. 모집관리와 선발관리
2.1. 모집관리

모집관리는 조직이 필요한 인재를 찾아 유치하는 과정으로, 조직의 미래 방향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글로벌 IT 기업 구글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 유치를 위해 다양한 모집 전략을 사용하며, 구직자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채용 과정을 통해 회사 문화와 업무 방식을 미리 체험하게 함으로써 지원자와 조직 간 적합성을 높이는 데 주력한다"" 스타트업 기업도 주목할 만한 사례인데, 자원이 한정된 상황에서도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우수 인재를 모집하는데, 예컨대 특정 기술 분야 해커톤 개최를 통해 필요한 기술 역량을 가진 인재를 직접 발굴하고, 참가자들은 기술을 증명함과 동시에 기업 문화와 비전을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모집관리는 단순히 인재를 찾는 과정을 넘어, 조직의 비전과 문화를 공유하고 지원자와의 적합성을 확인하는 과정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지원자가 조직 내에서 장기적으로 성장하고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2. 선발관리

선발관리는 조직에 필요한 인재를 최종 결정하는 과정으로, 모집관리와 마찬가지로 조직의 미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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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이병철(2011), 『채용의 교과서』, 서울: 북메이드.
김경해(2014), “인적자원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경영논총』.
김영조(2014), “인사선발에 있어서 유인효과와 타협효과에 관한 실험연구”, 『조직과 인사관리 연구』.
박두진·최유경·송병준(2006), 『핵심인재가 기업의 운명을 결정한다.』, 서울: 원앤원북스.
인적자원관리 (제3판), 저자 고종식, 출판 정독, 2024.03.01.
최중락. 『인사관리 에센스』. (2020, 3판), 샘앤북스.
이진규, 김태규 외. 「조직의 인력구성 다양성과 혁신성과간의 관계 및 고몰입 인적자원관리의 조절역할」. 기업경영연구, 20.4, (2013), 21-51.
이가현, 임상혁. 「인사담당자의 심리적 안전감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조절효과」. 대한경영학회지, 31.11, (2018), 2125-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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