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정서장애 아동과 충동성원인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정서장애 아동과 충동성원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1.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1.2.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1.2.1. 생물학적 요인
1.2.2. 심리사회적 요인
1.3. 정서·행동장애의 특성
1.3.1. 인지적 특성
1.3.2. 학업적 특성
1.3.3. 언어적 특성
1.3.4. 사회적 특성
1.3.5. 행동적 특성
1.4.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육
1.4.1. 자기관리훈련
1.4.2. 인지행동훈련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1.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정서·행동장애란 열등감, 지나친 자아의식, 사회적 위축, 수줍음, 불안, 공포, 과민, 우울, 자신감의 부족 등으로 학교를 포함한 일상생활이 힘들고 정서, 감정조절 발달에 문제가 생기는 장애를 의미한다. Kirk(1972)는 아동의 행동이 자신의 발달과 적응에 이롭지 못한 영향을 미치거나, 다른 사람의 생활을 방해할 경우에서의 일탈행동을 정서장애로 보았으며, 정서발달상 장애가 있다는 것은 어떤 심리적인 이유로 성격을 제대로 적용시키지 못하고 생활에서 문제가 될 만한 반응을 보임으로써 자기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에게도 지장을 초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했다. 한국교육심리학회 편(1999) 용어사전은 Bower(1969)가 제시한 다음 다섯 가지 특성 중 한 개 이상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의했는데, 그 다섯 가지 특성은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요인으로 설명될 수 없는 학습 불능, 동료나 교사와의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수립하거나 유지할 수 없음, 정상적인 조건하에서 부적절한 형태의 행동이나 감정을 보임, 늘 불행감 또는 우울감에 젖어 있음, 타인이나 학교문제 등에 연관되어 일어나는 신체적 증상, 통증 또는 공포증 등이다.


1.2.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1.2.1. 생물학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은 정서·행동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주요한 원인이다. 먼저 유전적인 측면에서, 정서·행동장애는 가족적 경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정서·행동장애를 겪는 아동의 가족 구성원들에게서도 유사한 증상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정서·행동장애의 발달에 유전적 요인이 관여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신체적 건강 문제도 정서·행동장애의 생물학적 원인이 될 수 있다. 출생 전 산모의 영양 부족이나 약물 사용, 그리고 출산 시 산소 결핍 등으로 인한 뇌 손상은 정서·행동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영양 결핍, 중독, 사고 등의 출생 후 요인들도 정서·행동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한편 기질은 타고난 성향으로, 일반적인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성을 결정한다. 일부 연구에서는 특정 기질적 특성이 정서·행동장애와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 예를 들어, 과잉활동성과 주의력 결핍, 정서 조절의 어려움 등의 기질적 특성은 ADHD와 같은 정서·행동장애와 연관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정서·행동장애의 발달에는 유전적 요인, 출생 전후의 건강 문제, 그리고 타고난 기질적 특성 등 다...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변호걸 외, 정서 행동장애 이해와 교육, 문음사, 2017.
이승희, 정서행동장애개론, 학지사, 2017.
이진식(2020), 정서행동장애 학생 심리치료 및 상담, 박영스토리.
정서 및 행동장애,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정서장애아교육 교안,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홍순정, 이규미(2016), 정신건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